페르마타(Fermata)와 그 밖의 연주기술
1. 악곡의 도중에 있는 페르마타 :
독일 스타일의 choral에는 페르마타가 많이 붙어 있다. 그런데 이것은 ( Motive나 Phrase나 Period에 붙은) 일시적인 종지를 의미하며, 악곡 끝에 붙어있는 페르마타는 종지를 암시하거나 강조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이런 것과 관계없이 어떤 음을 본래의 길이보다 길게 연주하기 위해 페르마타를 붙인 경우엔 반드시 아래 4가지 연주법을 적용함이 좋다.
가. 페르마타 전에서 일단 rit.할 것.
나. 페르마타가 붙은 화음의 위치에 따라 cresc. 또는 dim. 할 것. 즉, 기본위치 화음일때엔 cresc.하고 전위화음일 땐 dim. 한다.
다. 페르마타를 한 직후에는 일단 끊고 충분히 숨을 쉴 것.
라. 일단 끊고 충분히 쉰 다음엔 a Tempo, 즉 본래의 속도로 돌아갈 것.
이상의 것을 준수해서 연주해야 한다. 다시말해서 페르마타는 르네상스. 바로크 시대에서는 숨쉬는 의미나 가사를 강조하는 의미로서 사용되었고, 고전시대 이후부터는 늘임표로서의 기능을 갖고 연주되었다.
2. Tempo (di) Rubato :
합창을 세련되고 고급스럽게 만드는 방법중 하나가 Rubato의 합창일 것이다. 이 Tempo (di) Rubato는 분명히 비정상적인 속도이다. 그러므로 가장 자연스럽게 물 흐르듯이 rit - accel 또는 accel - rit 가 이루어져야 한다. 어색한 Tempo Rubato나 너무 노골적거나, 야비한 Tempo Rubato 등은 Tempo guisto, 즉 정상적인 속도, 표준적 속도로 연주하는 것 보다도 못하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3. 약박에서 시작하는 악곡 :
Hugo Riemann(1849 -1919)의 학설에 따르면 "모든 악곡은 약박에서 시작되는 것이 원칙이고 강박에서 시작되는 것은 약박이 생략된 것이다. 따라서 강박에서 시작되는 악곡에 비하면 약박에서 시작되는 악곡이 보다 더 안정감이 있어 자연스럽게 느껴진다. 그러므로 약박에서 시작되는 악곡에 있어서 그 약박만은 본래의 속도와 관계없이 조금 느리게 시작하는 것이 매우 자연스럽다."라고 말하고 있음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4. General pause(G.P.) :
연주 도중 음악이 갑자기 중단되면 누구나 깜짝 놀라게 된다. 이것이야 말로 가장 긴장된 순간이므로 극적인 효과가 있다. 이 효과를 위해 G.P.의 수법을 사용한다. 이때 G.P. 직전에 절대로 속도를 바꾸지 말아야 한다.(rit.나 accel.하면 G.P.의 극적인 효과가 반감한다. 따라서 정상적인 속도로 연주하다가 갑자기 중단해야만 효과적이다.)
5. 남성적 종지(Masculine Ending : Masculine close) :
Motive(동기)끝의 Rhythm이 분활되지 않고 한음으로 될 때에 이것을 남성적 종지라 한다. 1소절씩 cresc. dim. 하지 않고 약소절의 2박자까지를 cresc. 하고 그 다음부터 dim.함이 남성적 종지의 옳은 표현이 될 것이다.
6. 여성적 종지(Feminine Ending : Feminine close) :
Motive 끝의 Rhythm이 두음 이상으로 분활 될 때에 이것을 여성적 종지라 한다. 이때엔 반드시 아래의 3가지 연주법을 적용함이 좋다.
가. Motive 의 둘째 소절의 첫음을 Tenuto로 연주할 것.
나. Motive의 둘째소절의 첫음과 둘째음의 높이가 틀릴 때엔 반드시 두음을 끊지 말것.
다. Motive의 둘째소절의 첫음과 둘째음을 dim. 로 연주할 것.(그러나 Staccato가 붙어있을 때에는 예외이다.)
7. 비화성음(Non-Harmonic Tones) :
가. 경과음(Passing tone), 보조음(Neighbouring tone), 2중 보조음(Double Neighbouring tone), 캄비아타(Cambiata), 도피음(Escaped tone)등은 Legato로 연주한다.
나. 계류음(Suspension tone), 장식이 붙은 계류음(Suspension with Ornamentation)은 먼저 계류음에 Tenuto를 붙이고 해결음까지를 Legato로, 그리고 Dim.로 연주한다.
다. 전과음(Appogiatura), 이중 전과음(Double appogiatura), 장식음이 붙은 전과음(App-with Ornamentation)은 전과음에서 부터 해결음까지를 Legato로 ,그리고 Dim.로 연주한다.
라. 선행음(Anticipation)은 Tenuto를 붙이고, 前은 Legato로 그리고 그 後는 끊어서 연주한다.
마. 보속음(지속음 Organ point, Pedal point)는 Tenuto로 연주한다.
* 첨부 보기(2 page):
비화성음(Non-Harmonic Tones).MUS
Finale 2005 - [비화성음(Non-Harmonic_Tones)[1].pdf
* 참고서적: 나운영 저 '연주론'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