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이 좀 길어 죄송합니다 🥲🙏🏻
춘하추동 공부하다보니 제가 헷갈려서요ㅠㅠ
제가 미뤄둔 공부를 순서대로 공부를 하는게 아니라
요즘 순서없이 막 공부를 하다보니 헷갈려서
요즘 질문들이 우후죽순처럼
순서도 없어서 정말 죄송합니다🙏🏻
양해바랍니다 🥲
글을 읽다보니
1구역 2구역 3구역 4구역 정리해주신 글들과
봄여름가을겨울생 글들을 보는데
헷갈리는게
봄여름가을겨울이면
인묘진
사오미
신유술
해자축
이렇게로 알고있는데
나누신걸로 보니까
묘진사오
미신유술
해자축인
이렇게 또 나뉜것고 봤는데요!
그럼 저렇게 세분류로 나누면 저건
춘하추동을 어떻게 나누어야 하는건가용?
예문을 보는데 축월인데
춘절로 예문을 들어서 보여주시고,
예를 들어
하절생은 임수보다 계수를 보는게 좋다고 했는데
그러면 하절생이라고 하는건
사오미월을 말하는건지, 묘진사오를 말하는건지
춘절생은 경금보다 신금을 보라고 하셨는데
그건 인묘진월을 말씀하시는건지
자축인묘를 말씀하시는건지지ㅠㅠ
진월을 설명하시는데 계수 투간을 설명해 주시는데
춘절이라고 설명해주시는게 아니라
하절이라고 말씀해주시더라구요ㅠㅠ
그래서 너무 헷갈립니다..
정의를 내려주실 선생님들!!
왜그렇게 되는건지 어떤식으로
1-4구역을 춘하추동을 세분화해서 외우면 될지
알려주실 선생님들 감사하겠습니다🙏🏻🥲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소담 크리스티 작성시간 26.06.14 담여수 으왕, 우리 여수님 최고! 여수님, 감사합니다!
-
작성자초연 길동 작성시간 26.06.14 모연님 담여수님 설명 감사합니다~
간략하게 적어보자면.
십이지지는 至, 分, 立 순서로 나눈 표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십이지지는 1년을 12개로 나눠서 생긴 것인데,
우선 1년을 冬至, 夏至 두 계절로 나누고,
그리고 또 두 개로 나눠서 '나눌 分'자를 써서 春分, 秋分으로 나누고,
또 '설 立'으로 구분해 입춘, 입하, 입추, 입동으로 나눴습니다.
동지와 하지는 온도 변화를 보는 것이고, (한난)
춘분과 추분의 구분은 습도의 변화를 보는 것이고, (조습)
입춘, 입하, 입추, 입동 四立 사계의 구분은 만물 변화를 보기 위한 것이 십이지지 입니다~
기세님 공부 응원합니다~ 즐거운 일요일 되세요!
-
답댓글 작성자기세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6.06.14 앗! 추가적인 답변 감사드립니다🙏🏻
선생님들 덕분에 연이은 도움이 됩니다!
선생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작성자수 안 작성시간 26.06.16 이분이지 사시사계가 구분되어 의미를 깨닫기까지 많으 시간이 걸릴것 같습니다.
-
작성자여운 승연 작성시간 26.06.17 기세님, 좋은 질의 감사합니다. 덕분에 관련 개념을 다시 정리해 볼 수 있었고, 그 내용을 도반님들과 함께 나눌 수 있었습니다. 함께 배우고 공부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