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FP의 특성 -사교적이고 태평스럽고 수용적이고 친절하며, 만사를 즐기는 형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일에 재미를 느끼게 한다. 운동을 좋아하고 주위에 벌어지는 일에 관심이 많아 끼어 들기 좋아한다. 추상적인 이론보다는 구체적인 사실을 잘 기억하는 편이다. 건전한 상식이나 사물 뿐 아니라 사람들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능력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ISTP형의 특성 -차분한 방관자이다. 조용하고 과묵하며, 절제된 호기심을 가지고 인생을 관찰하고 분석한다. 때로는 예기치 않게 유머 감각을 나타내기도 한다. 대체로 인간관계에 관심이 없고, 기계가 어떻게 왜 작동하는지 흥미가 많다. 논리적인 원칙에 따라 사실을 조직화하기를 좋아한다.
ENTJ의 특성 -구체적이고 현실적이고 사실적이며, 기업 또는 기계에 재능을 타고난다. 실용성이 없는 일에는 관심이 없으며 필요할 때 응용할 줄 안다. 활동을 조직화하고 주도해 나가기를 좋아한다. 타인의 감정이나 관점에 귀를 기울일 줄 알면 훌륭한 행정가가 될 수 있다.
ESFJ의 특성 - 마음이 따뜻하고 이야기하기 좋아하고,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고 양심 바르고 남을 돕는 데에 타고난 기질이 있으며 집단에서도 능동적인 구성원이다. 조화를 중시하고 인화를 이루는데 능하다. 항상 남에게 잘 해주며, 격려나 칭찬을 들을 때 가장 신바람을 낸다. 사람들에게 직접적이고 가시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일에 가장 관심이 많다.
사마의
맹달의 난을 진압할때 그 관습에 얽매이지 않는 태도
제갈량이 항상 자신보다 뛰어남을 알고 경계하고 경계했던 태도등....
INTJ
INTJ의 특성 - 대체로 독창적이며 자기 아이디어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강한 추진력을 가지고 있다. 관심을 끄는 일이라면 남의 도움이 있든 없든 이를 계획하고 추진해 나가는 능력이 뛰어나다. 회의적, 비판적, 독립적이고 확고부동하며 때로는 고집스러울 때도 많다. 타인의 감정을 고려하고 타인의 관점에도 귀를 기울이는 법을 배워야 한다.
손권
이병철 유형이자 한국의 임원들이 가장 많은 유형이라는 ISTJ
ISTJ의 특성 - 신중하고 조용하며 집중력이 강하고 매사에 철저하다, 구체적, 체계적, 사실적, 논리적, 현실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 신뢰할 만하다. 만사를 체계적으로 조직화시키려고 하며 책임감이 강하다. 성취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일이면 주위의 시선에 아랑곳하지 않고 꾸준하고 건실하게 추진해 나간다.
삼국지 자료 검색하다가 인터넷에서 펌한 내용입니다
삼국지 등장인물이 굉장히 많음에 놀랐구요. 그동안 만화로된 삼국지를 폈다 덮었다
여러번 반복했던 이유가 복잡한 인물구성 때문이 아니었을까 혼자 변명(^^)해 보았습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고박사 작성시간 07.03.30 장비가 태평스럽고 수용적이라? 제갈공명은 실로 대단한 참모형이죠. 조조는 현대사회에 가장 적합한 인물이고, 추진력이 뛰어나지요. 좋은 자료군요
-
작성자김미애 작성시간 07.03.30 앗~ 저도 인터넷에서 봤었어요~ 물론 사실은 아니지만, 삼국지에 나오는 인물을 MBTI로 나타내었다는 아이디어가 기발하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잘 봤습니다~
-
작성자piona 작성시간 07.03.31 그럼, 저는 ISFJ 유형이니까, 유비와 비슷한 유형이네요...그런데, 저는 유비보다는 제갈공명이 좋은데......^^ 재미있게 잘 읽고 갑니다~~!
-
작성자블라디미르 작성시간 09.02.04 조조는 그야말로 전형적인 ENTJ 같은데, 제갈량은 INTJ 로 보는 의견이 많더군요. 조조는 좀 성급한 면도 있지만 전형적인 조직의 리더형이죠. 조직 결성의 천재라는. 제갈량은 지휘관보다는 참모형이죠. 신중하고 이론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