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님, 안녕하세요.
서울 상도선원 니까야합송회에서 디가니까야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디가 니까야의 대반열반경(D16) §6.1 주해 302의 법과 율에 대한 설명 중에서
'일곱 가지 감각접촉[觸], 일곱 가지 느낌[受], 일곱 가지 인식[想], 일곱 가지 의도[思],
일곱 가지 마음[心]에 대해선 그 내용을 모르겠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화창한 봄 날입니다. 건강하시고 늘 평온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향림 최성문 합장배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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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Viriya 작성시간 22.04.03 법우님, 아홉가지 원인(nava hetū)은 아래와 같습니다. 각각의 법에 대해서는 담마상가니 원인의 모둠(hetu-gocchaka) (§1059-1088)에서 자세히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_()_
세가지 유익한 원인 (tayo kusalahetū) - 탐욕 없음, 성냄 없음, 어리석음 없음
세가지 해로운 원인 (tayo akusalahetū) - 탐욕, 성냄, 어리석음
세가지 결정할 수 없는 원인 (tayo abyākatahetū)- 유익한 법들의 과보로 나타났거나 작용만 하는 결정할 수 없는[無記] 법들에 속하는 탐욕 없음, 성냄 없음, 어리석음 없음 -
작성자향림44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2.04.03 그리고, 서경모임을 온라인으로 참여하려면 시간과 참여방법이 어떻게 되는지요?.
건강하시고 행복한 나날 되시길 기원드립니다. -
답댓글 작성자밧디야 작성시간 22.04.03 서경 모임 보리회원이면 공부모임 관련한 문자가 발송될 겁니다.
이 문자를 보시고 온라인으로 참석하겠다는
참여의사를 밝히시면 줌 주소가 적힌 문자가 발송될겁니다.
이걸 보시고 줌으로 들어오시면 됩니다.
시간은 매월 둘째주 일요일 오후 1시 30분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향림44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22.04.03 고맙습니다. 건강하고 늘 평온하시길 기원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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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자나난다 작성시간 22.04.11 상도선원에 다니시는군요.
미산 스님이 계시고 절도 참 아름다운 절로 알고 있어요.
복이 많으신 법우님이시네요.
향림 법우님과 위리야 법우님 덕분에 좋은 것을 알게 되었어요.
두 분께 감사드립니다.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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