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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초기불전연구원 저작물 이용에 대한 개인적 생각

작성자자나난다|작성시간22.06.21|조회수196 목록 댓글 3

[질문] 초불연에서 출간한 <초기불교이해>와 <아비담마 길라잡이> 등의 저작물을 초불연 유튜브에 업로드된 강의의 도움을 받아 읽으면서, 공부의 일환으로 제 나름대로 정리 요약한 글을 개인 블로그에 올려도 괜찮을지 여쭙고자 질문글을 올립니다...!

 

[자나난다 개인 생각]

안녕하세요.

불교 공부에 대한 열의가 있으시고, 아울러 전법에 대한 의지도 있는 불자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니 이런 질문을 하시게 되었겠지요.

먼저 열의와 신중함에 합장 올립니다.

사두 사두 사두

 

저의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겠습니다.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요약한다는 것인지 알 수 없어서 구체적인 대답은 하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이고 원칙적인 차원에서 제 생각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의 공부 차원에서 책을 읽고 요약하고 동영상 강의를 보고 서브 노트를 하고 하는 것은 너무나 좋은 일입니다. 불교 공부, 특히 교학 공부의 최상의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열심히 하시라고 권해드립니다.

사두 사두 사두

 

그런데 이것을 개인 블로그에 올리는 문제는 다른 차원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초기불전연구원 책이 있는데 그것을 요약해서 따로 올리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각묵 스님 강의 동영상이 있는데 그것을 글자화해서 따로 올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책을 요약하는 일은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요약은 하나의 편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편집 과정에서 다양한 변형이나 오류나 왜곡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편집하게 되겠지요.

 

각묵 스님 동영상을 서브 노트화해서 인터넷에 올리는 것도 원칙적으로 동일한 문제가 있습니다.

동영상을 한 글자도 빠짐없이 필사해서 올린다 해도 그 전체를 올리지 않고 부분 부분을 발췌한다면 역시 편집상의 위험을 피할 수 없습니다.

 

초기불전연구원 책 내용을 한 글자도 다르지 않게 필사해서 개인 블로그에 올리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는 개인이 음성으로 녹음해서 유튜브 등에 올리는 분도 있습니다.

우선 이것은 원칙적으로 현행법 위반입니다.

오계의 정신에도 어긋난다고 생각됩니다.

그분들은 나름대로 ‘나는 사심 없이 오직 전법을 위해 그렇게 했다.’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일을 하는 것이겠지요.

좋습니다. 얼마든지 그렇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도만으로 여법한 행위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초기불전연구원 책이라면 그 책을 직접 읽으며 공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만약 어떤 여건 등으로 그렇게 하기 어렵다면 여기 초기불전연구원 카페에 와서 카페에 공개된 자료를 가지고 공부하면 됩니다. 각묵 스님께서 책을 요약하거나 발췌한 자료들도 찾아보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동영상 강의를 원한다면 초기불전연구원 카페, 초기불교TV 등에 적지 않게 올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자료가 부족해서, 또는 품질이 떨어져서, 또는 시급하고 중요한 자료인데 빠져 있어서 그것을 따로 만들어 올린다? 글쎄요.

 

개인이 책 내용을 그대로 녹음을 해서 올리는 경우도 그렇습니다.

부처님 말씀이니 아무나 녹음해서 올리면 여법한 전법 행위가 될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형식도 여법해야 합니다.

부처님과 부처님 말씀에 걸맞은 품위와 형식을 갖춰야 합니다.

목소리, 녹음 품질, 썸네일 등이 전문가 수준은 아니더라도 일정한 수준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부처님 말씀이 대단한 것이라 하더라도 일정한 수준 이상의 음질, 화질, 편집으로 제작이 되어야 합니다. 일정 수준 이상의 내레이션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그래야 부처님과 부처님 가르침에 누가 되지 않습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런 수준을 갖추었더라도 역시 문제는 남습니다.

전법은 집중이 되어야 합니다.

힘이 분산되면 곤란합니다.

 

초기불전연구원이 있습니다.

초기불전연구원 카페가 있습니다.

초기불교TV 등 초기불전연구원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이 있습니다.

출가자인 두 분 스님이 직접 운영하거나 권한을 위임받아 운영하는 곳들입니다.

초기불전연구원 저작 관련한 것들은 이런 루트에서 배급될 때 가장 안전하게 가장 효율적으로 전법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다익선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설사 여법하고 고품질을 가진 것일지라도 힘이 분산되는 문제점은 피할 수 없습니다.

어떤 요약 자료, 음성 파일 등을 만들었다면, 초기불전연구원 카페에 올리면 되겠지요.

그리고 개인 블로그에는 링크를 거시면 될 것이고요.

초기불전연구원 카페에 올려야 그 자료에 대한 제대로 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컨대 초기불전연구원의 것은 초기불전연구원 채널을 통해 유통되면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이고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예외 없는 원칙은 없는 법이니 특수한 사례가 있겠지만 웬만하면 원칙을 지키는 것이 좋겠지요.

 

초기불전연구원은 앞으로 모든 자료를 음성화하는 일, 전자책이나 이북으로 제작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는 일 등을 계획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그것을 만나고 싶은 불자들이 많겠지만 일은 순서가 있습니다.

질적으로 두 분 스님께서 오케이 할 정도가 되어야 여법한 추진이 가능할 것입니다.

<아비담마 길라잡이>가 전정판이 나왔듯이 앞으로 <청정도론>, 4부 니까야 등 모든 출간물들은 전정판 수준의 수정 작업을 거친 다음 그런 것들이 진행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 당장 보리원 개축 불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무리 급해도 일은 순서가 있기 마련입니다.

 

길게 말씀드렸지만

고려할 점이 많이 있는 문제라는 생각입니다.

내가 만든 자료나 동영상으로 혹시라도 다른 사람들에게 부처님이나 부처님 가르침이 질 낮은 것으로 인식되지나 않을지, 스님들에게 심적으로나 물질적으로 누가 되지 않을지, 힘이 분산되는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을지 늘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승가의 견해와 어긋나지는 않는지, 범부인 나의 개인 견해가 섞이지나 않을지 늘 고민하고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어디까지나 저의 개인적인 생각임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만약 초기불전연구원 두 분 스님의 견해를 듣고 싶은 분들은 두 분 스님께 직접 문의하시면 좋겠습니다.

 

전법에 대한 생각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저의 경우는, 이미 주석서에 의해 승가의 견해가 필요한 만큼 충분히 잘 정립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승가의 견해를 변형 없이 왜곡 없이 전해드리는 것에 관심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저와 다른 입장인 분들은 저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을 것입니다.(주석서, 아비담마에 대해 부정적인 사람도 있겠지요.) 존중합니다. 우리에게는 종교와 사상의 자유가 있습니다. 누구든 자기 뜻에 맞추어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행위를 할 자유가 있습니다. 다만 무엇을 하든 삼보에 누를 끼치지 않도록 했으면 좋겠습니다. 삼귀의까지는 바라지 않더라도 승가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은 가지고, 법과 양심, 오계를 지켜가면서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편안한 시간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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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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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석수명 | 작성시간 22.06.21 제 수준에 전법을 하려는 의도는 없습니다...ㅎ 다만 개인 공간에서 스스로 공부한 내용을 매일 직접 정리해보고 싶은 것인데, 블로그의 특성상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이 될 수 있으니 원저자에게 허락을 받지 않는 이상 저작권법에 위배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 허락을 구했던 것입니다.
    노트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개인적인 견해가 첨가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초불연의 입장과는 다른 견해가 덧붙여지면, 역시 블로그라는 특성상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이 될 수 있으니 잘못된 법이 전파될 우려가 있겠다는 생각은 했습니다... 역시 혼자 볼 수 있는 장소에서 정리하는 것이 맞으려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자나난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6.22 신중한 법우님의 태도는 모범이 될 만합니다.
    거친 글을 잘 섭수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금생에 해탈 열반의 튼튼한 토대를 만드세요.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 작성자Ñāṇinda 냐닌다 | 작성시간 22.06.21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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