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오신날 봉축 법회를 위한 준비로 마음이 설레기도 하고, 바쁘기도 한 가운데
초기불전학림 7강이 열린 보리원 법당엔 원장스님께서 손수 기입하신 축원표가 가지런히 드리워져 있습니다.
일찌감치 미디어팀은 방송 준비를 완료하셨고 축하 화분과 꽃 공양으로 불단이 환한 가운데 참석회원들이 드문드문 자리를 잡았습니다. .
여전히 서울의 마니주 보살님이 1등으로 출석하셨고
전주에서 손수 운전해서 오신 보살님 한 분, 부산의 자매 법우님, 창원의 수바가 법우님까지
멀리서, 혹은 가까이서 스님 직강을 듣기 위한 열의들이 대단합니다.
법사스님께 삼귀의계와 오계를 수지하고 자애경과 큰 행복경을 독송
진도 때문에 인사 말씀도 생략하신 채 법사스님의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지난주에 이어 『디가 니까야』 제3권 「전륜성왕 사자후 경」(D26)의 공부를 이어갑니다.
“본 경에서 부처님께서는 법을 강조하고 계십니다. 법에 대한, 특히 유익한 법에 대한 설명이 나타나는데
윤회를 따르는 유익한 법과 윤회를 거스르는 유익한 법을 통해 10선법을 강조하고 계십니다.
긴 윤회의 여정에서 10선법을 행하면 인간은 향상하고 증장하며 인간의 수명이 8만 살까지 증장하고,
10불선법을 행하면 8만 살이던 인간의 수명이 반으로, 반으로, 반으로 줄어들어 10살까지 줄어들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아무리 바빠도 복습은 빼놓을 수 없지요.
1. 윤회를 따르는 유익한 법과 윤회를 거스르는 유익한 법
분류 | 실천 | 과보 |
① 윤회를 따르는 유익한 법 | 10선업을 행함(10선업, 10선법) *몸3-불살생/불투도/불사음 *말4-망어(거짓말), 기어(쓸데없는 말), 양설(이간질), 악구(욕설)를 여읨 *마음3-탐욕, 성냄(진애), 삿된 견해(사견·우치)를 여임 | 세간적인 공덕의 과보가 증장함. (인간과 천상에서의 행복, 오랜 수명) |
② 윤회를 거스르는 유익한 법 | 4념처(신/수/심/법에 대한 마음챙김의 확립) 4념처 등으로 분류되는 37보리분법을 닦음(주석서) =윤회를 뛰어넘는 유익한 법 | 출세간적인 공덕의 과보가 증장함. (해탈 열반의 실현, 마라를 극복함) |
§1. 서언-자등명·자귀의/법등명·법귀의(自燈明, 自歸依/法燈明, 法歸依) |
“어떻게 비구는 자신을 섬으로 삼고 자신을 귀의처로 삼아 머물고 남을 의지처로 삼아 머물지 않는가? 어떻게 비구는 법을 섬으로 삼고 법을 귀의처로 삼아 머물고 남을 귀의처로 삼아 머물지 않는가?” 이에 대한 대답으로 네 가지(신/수/심/법) 마음챙김의 확립의 정형구를 제시하시고 “자신의 고향동네인 행동의 영역에서 유행하라. 이런 자에게 마라는 내려앉을 곳을 얻지 못할 것이고 마라는 대상을 얻지 못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유익한 법들을 수지하기 때문에 이러한 공덕이 증장한다.” |
■ 유익한 법들을 수지하기 때문에 이러한 공덕이 증장한다.
--->이는 본경의 핵심이 되는 가르침이다.
여기서 공덕이란 무엇인가?
10선업과 37보리분법을 닦는 공덕으로 세간적인 공덕과 출세간적인 공덕을 모두 포함한다.
10선업은 윤회를 따르는 유익한 법으로 세간적인 공덕의 과보가 증장되고
37보리분법은 윤회를 거스르는 유익한 법으로 출세간적인 공덕의 과보가 증장된다.
주석서에 의하면 로끼야 로꿋따라 뿐냐 팔라(세간, 출세간적인 공덕의 과보)!
그러므로 세간적인 공덕과 출세간적인 공덕의 과보를 모두 포함한다.
§§2~6. 달하네미 전륜성왕, 성스러운 전륜성왕의 의무 |
10선업을 행하여 인간의 수명이 8만 살인 세상 달하네미 전륜성왕이 출현하여 성스러운 전륜성왕의 의무를 다함. 수백, 수천 년을 윤보로써 세상을 다스리다 윤보가 고정된 자리에서 떨어지자 왕위를 승계하고 집을 떠나 출가함. |
§§7~9. 두 번째 전륜성왕 등의 이야기 |
달하네미 전륜성왕 이후 두 번째 부터 일곱 번째 전륜성왕에 이르기까지 점차 왕의 의무를 다하지 않고 10선법의 일부를 어기게 되자 수명과 용모 등이 감소하고 불선법이 치성함 |
§§10~18. 수명과 용모 등의 감소 |
도둑질/무기/살생↑(4만 년의 수명으로 줄어듦) 거짓말↑(2만) 고자질↑(1만) 남의 아내를 범함/삿된 음행↑(5천) 욕설/쓸데없는 말↑(2천5백~2천) 탐욕과 악의↑(천) 삿된 견해↑(5백) 비법을 좋아함/불평등을 당연시함/삿된 법에 얽메임↑(250~200) 부모/사문/바라문/연장자를 공경하지 않음↑(100) -->10불선업으로 수명이 점차 감소 |
§§19~22. 인간의 수명이 10살이 되는 시기 |
5세 여아가 결혼 적령기가 됨. 맛들이 사라지고 꾸드루사까가 음식들 가운데 최고. 열 가지 유익한 업의 길이 완전히 사라지고 열 가지 해로운 업의 길이 치성함. 유익함 자체가 없기 때문에 유익함을 행하는 자가 없어짐. 부모나 사문 바라문 연장자를 공경, 예배, 칭송하지 않음. 성도덕 문란 서로서로 강한 적대감/악의/분노/살의 7일 동안의 무기의 중간겁 -서로가 서로를 짐승으로 인식을 가지며 손에 날카로운 무기들이 생겨 서로서로의 목숨을 빼앗게 됨. (※ 주석서에 의하면 ①기근의 중간법 ②질병의 중간겁 ③무기의 중간겁이 있다. 기근의 중간겁에 죽으면 아귀계에, 질병의 중간겁에 죽으면 천상에, 무기의 중간겁에 죽으면 지옥에 떨어진다고한다.) <자각과 반성이 일어남> 그들 가운데 ‘우리는 누구도 죽이지 맙시다.---칠 일간을 나무뿌리와 열매로 연명합시다.’라는 제안에 따라 7일을 연명함. 7일 후 서로의 생존에 안심하며 ‘--- 참으로 생명을 죽이는 것을 금해야 한다. 이러한 유익한 법을 수지하겠다.’는 자각이 나타나 20살의 수명을 가지게 됨. 도둑질, 삿된 음행, 거짓말, 중상모략, 욕설, 쓸데없는 말을 금함. 탐욕, 악의, 삿된 견해를 버림(10선업을 행함) 비법을 좋아함/불평등을 당연시함/삿된 법에 얽매임을 버림. 부모를 공경하고 사문바라문 연장자를 공경. 이런 유익한 법을 수지하기 때문에 수명과 용모가 증장함(20->40->80->160 --- ->8만 살의 수명을 가지게 됨) |
※ 인간수명 8만살-->10살-->8만살이 되는 이 시간을 1겁이라 본다.
§§23~24. 상카 왕의 출현-인간이 8만 살의 수명을 가진 때를 예언하심 |
여자 500살이 결혼 적령기 세 가지 질병(음식에 대한 소망, 배고픔, 늙음)이 생기고 잠부디빠는 부유하고 번창함. 마을과 읍과 수도가 닭이 날아가 앉을 수 있을 만큼 가깝고, 인간들이 서로 틈없이 닿게 됨. 와라나시는 께뚜마띠라는 수도가 될 것이고 8만 4천의 도시가 생기게 될 것임. 상카라는 전륜성왕이 출현할 것이다. |
§§25~26. 미륵 부처님의 출현(초기경 중 이곳에만 나타남) |
① 10가지 공덕(여래 10호)을 갖추고 ② 이 세상을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실현하여 드러냄 ③ 법을 설함 ④ 수천의 [성스러운] 비구 승가를 거느림.(지금의 여래 아라한처럼 불/법/승 삼보를 구족함) 상카 왕이 마하빠나다 왕이 건설한 궁전을 복원하여 정착한 뒤 이것으로 보시를 행한 후 멧떼야 세존께로 출가하여 청정범행의 완성을 구족할 것임.(상카 왕은 전생에 밧다지 존자의 아버지였고 마하빠나다 왕은 전생에 밧다지 존자, 전생에 밧다지 존자 부자가 서원을 세워 이렇게 태어남. 『테라가타』 둘의 모음에 등장) |
§27. 자귀의·법귀의-윤회를 거스르는 유익한 법 |
서언의 자등명·자귀의/법등명·법귀의와 네 가지 마음챙김의 확립(4념처)에 대한 설법이 반복됨(디빠는 등불, 섬 둘 다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자등명, 법등명의 燈을 섬으로 해석해도 무방하다. |
§28. 맺는 말-비구들의 참다운 수명과 용모 등의 증장 |
“비구들이여 자신의 고향동네인 행동의 영역에서 유행하라. 비구들이여, 자신의 고향동네인 행동의 영역에서 유행하는 자는 수명이 증장할 것이며, 용모가 --- 행복이 --- 재산이 --- 힘이 증장할 것이다.” |
어떤 것이 진정한 비구의 수명/용모/행복/재산/힘인가? | |
수명 | 4여의족(열의/삼매/마음/검증)을 주로한 삼매와 정근의 의도적 행위를 갖춘 성취수단. 네 가지 신통의 기초를 닦고 많이 공부짓기 때문에 원하기만 하면 한 겁을 머물 수도 있고 겁이 다하도록 머물 수 있다. (주석서에는 1겁을 100년이라는 수명겁으로 설명하지만 비구보디 스님의 견해는 다름) |
용모 | 계를 잘 지킴. 계목의 단속으로 단속하면서 머문다. --- 재가자들이 오계와 십선업도를 지키는 것을 포함. |
행복 | 네 가지 선을 구족하여 머묾(초선~4선) 삼매에서의 행복, 삼매에서 죽으면 색계/무색계 천상에 태어남. |
재산 | 4무량심 -모든 곳에서 모두를 자신처럼 여기고 모든 세상을 풍만하고, 광대하고, 무량하고, 원한 없고, 고통 없는 자애/연민/같이 기뻐함/평온이 함께한 마음으로 머묾 |
힘 | 심해탈과 혜해탈을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최상의 지혜로 실현하고 구족하여 머묾. |
-4념처를 토대로 한 37보리분법을 닦고 증장시키고 완성하게되면 이와 같이 진정한 수명, 용모, 행복, 재산, 힘이 증장할 것이다.
(세간적인 10선업도는 수명과 용모의 증장이라는 세간적 공덕이 따르지만 여기서는 완성의 경지를 뜻하므로 진정한 수명---힘을 갖추게 됨)
-윤회를 거스르는 유익함을 통해 아라한과로서 번뇌가 소멸되고, 마라의 힘을 극복하는 출세간의 공덕이 증장함.
-여기서 비구는 비구 뿐만아니라 비구니, 사미, 사미니, 남/녀 제가신도 모두를 말함.
10분 휴식 후 이어진 세기경의 내용은 추후 보충하겠습니다.
법당등, 처마등, 외곽등, 화단 꼬마등까지 곳곳에 불을 밝혀 부처님 오신날을 봉축하고
법요집, 기도집을 비롯 각종 기념품과 공양물을 준비하며 손님 맞을 준비에 여념이 없습니다.
잔치의 꽃은 뭐니뭐니해도 손님입니다.
원장스님 건강이 허락하셨으면 간곡한 초대말씀을 직접 드렸을텐데
법회 초대말씀을 못하신 것을 무척 아쉬워 하셨습니다.
많이들 오셔서 봉축행사에 함께하시길 바라는 원장스님 마음을 대신 전해 올립니다.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