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로 짙어가는 녹음 위로 한바탕 소낙비가 쏟아지더니 산색은 더욱 환하게 빛을 발합니다.
학림도 어느새 7강에 들어섰네요.
원장스님께서도 한결 기운을 차리셨고 강의 준비에 애쓰시는 스님, 방송 준비에 전념이신 미디어팀과 사회자를 비롯한 몇몇 수강자들로 현장이 꽉 채워졌습니다.
불단의 작약과 장미향이 은은히 번져나는 가운데 7강의 문을 열었습니다.
삼귀의와 오계, 「자애 경」과 「큰 행복 경」을 독송하는 사이 참석자들의 출석 댓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원장스님께서는 낮에 보리원 불사현장에 다녀오시다 심한 바람에 혼이 나셨다는 말씀과 함께
"아난다여, 분명하게 말하노니 몸과 말과 마음으로 나쁜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로 시작하여
“아난다여, 분명하게 말하노니 몸과 말과 마음으로 좋은 행위를 해야 한다."로 끝나는
「분명함 경」(A2:2:8)의 가르침을 전해주셨습니다.
큰바람 등 다급한 상황에 맞닥뜨리게 되면 누구나 자신의 오온을 가장 귀하게 여기고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는데
언제, 어디서, 어떤 상황의 다급함을 만나더라도 분명하게 말씀하신 이 경의 가르침을 마음에 새기고 실천했으면 좋겠다는 법문으로 인사를 맺으셨습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 「추론 경」(M15)에 이어 「마음의 삭막함 경」(M16)을 공부할 차례입니다.
법사 스님 강의에는 늘 복습이 따릅니다.
지난 시간의 핵심, 다섯 가지를 간추려주시면서 중심 주제인 정진을 설명하기 위해 정진의 개념과 선/불선의 판단기준 등을 추가자료를 통해 조목조목 정리해주셨습니다.
▣ 「추론 경」(M15) 복습
마하목갈라나 존자가 비구들에게 크게 5가지를 강조한 가르침으로
① 훈도하기 어려운 자질들(16가지) (§3)
② 훈도하기 쉬운 자질들(16가지)(§5)
③ 훈도하기 어려운 자질들을 스스로 자신에게 적용시켜 추론한 뒤 그렇게 되지 않으리라 발심6(§3)
④ 반조와 대처(16가지 훈도하기 어려운 자질이라고 알게되면 이런 나쁘고 해로운 법들을 제거하기 위해 정진해야하고/
16가지 훈도하기 쉬운 자질이라고 알게되면 이런 유익한 법들에 대해 공부지으면서 희열과 환희로 머묾)(§7)
⑤ ④를 반복-비유-반복하심(§8)
특히 훈도하기 어려운 자질들 16가지 중 분노와 책망에 대한 반응들의 일어남을 말씀하시고 부끄러운 마음에서 더욱 강조하신다며
경의 핵심인 정진(네 가지 바른 노력)의 개념을 되짚어 주신 뒤 7각지를 필두로 해로운 법들과 유익한 법들의 판단 기준, 네 가지 성취수단(4여의족) 등을 강조해 주셨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파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경을 학습계목으로 여겨 하루에 세 번, 적어도 한 번은 자신을 반조했다는 말씀과 정진에 대한 법사스님의 상세한 설명은 수강자들에게 훌륭한 지침으로 다가왔습니다.
아울러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7각지-마음챙김, 택법, 정진을 통한 희열, 경안, 삼매, 평온의 증장)와 오근/오력을 분발과 절제의 두 축으로 정리해 주셨습니다.
▣ 「마음의 삭막함 경」(M16)
사왓티의 제따 숲, 아나타삔디까에서 비구들에게 설하신 부처님의 15가지 가르침
① 다섯 가지 마음의 삭막함
②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
③ 네 가지 성취수단과 분발
제거하고 끊어야할 10가지 법들(①,②)과 닦아야할 5가지 법들(③)에 대한 가르침으로 선/불선에 대한 판단과 수행의 측면에서 앞의 「추론 경」(M15)과 맥락을 같이함.
<제거하고 끊어야할 10가지 법들>
1. 다섯 가지 마음의 삭막함이 제거되지 않고,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이 끊어지지 않으면 향상과 증장과 충만함을 성취하기란 불가능함.(§2, 13)
1) 다섯 가지 마음의 삭막함(§§3~7)
① 스승에 대해 회의, 의심, 확신하지 못함, 신뢰하지 못함, 근면과 전념과 인욕과 노력으로 기울지 못함.
② 법에 대해 ---
③ 승가에 대해 ---
④ 공부지음에 대해 ---
⑤ 동료수행자들에게 화내고 마음으로 기뻐하지 않고 마음에 불쾌함과 삭막함이 생김, 근면과---
2)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8~13)
① 욕탐을 여의지 못함
② 몸(자신의)에 대한---
③ 물질(밖의 대상)에 대한 ---
④ 원하는 대로 배불리 먹은뒤 잠자는 즐거움
⑤ 다른 천신의 무리를 갈구하여 청정범행을 닦음.
2. 다섯 가지 마음의 삭막함이 제거되고 다섯 가지 마음의 속박이 끊어지면 향상과 증장과 충만함을 성취하기란 가능함(§§14~25)
※ 향상과 증장과 충만함
계행 혹은 계행과 삼매로 향상하고, 도 혹은 vipassana와 도를 통해 증장하고, 열반 혹은 과와 열반으로 충만함을 말함.
<닦아야할 5가지 법>
3. 네 가지 성취수단과 분발(§26)
① 열의를 주로한 삼매와 정근인 의도적 행위를 갖춘 성취
② 정진을 주로한 삼매와---
③ 마음을 주로한 삼매와
④ 검증을 주로한 삼매와
⑤ 분발
4. 결론(§27)
“이와 같이 분발을 포함한 15가지를 구족한 비구는 꿰뚫을 수 있고, 깨달을 수 있고, 위없는 유가안은을 성취할 수 있다.”
잠시의 쉴틈도 없이 8강에 이어질 「밀림 경」(M17)의 구성을 간단히 살펴보고 오늘 강의를 마감하시자 알찬 강의에 박수가 쏟아졌습니다.
조명과 복잡한 기기들 때문인지 후끈후끈 달아오르는 열기에 땀을 쏟으며 열강해주신 법사 스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휴식시간에는 불사추진위원장님(마야 김경숙)께서 보리원 봉축법회와 연등공양에 대해 안내해주셨습니다.
보리원 기존 법당은 봉축 연등이 200여 개로 족했는데 신축법당은 연등규모가 700여 개 정도라고 합니다.
여기 저기 권선하여 신축법당을 환하게 밝혀주시기를 바라며 접수처를 알려드립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cafe.daum.net/chobul/Rddg/1621
힘겹게 건강을 회복하신 원장스님은 물론 강의와 방송에 수고하신 분들, 함께 공부하신 분들과 공양 올리신 분들,
법사스님 모시고 먼 길 운행하시는 자등스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