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수 없음 경 (A10:76)
40 "비구들이여, 이 사람은 양심이 있고, 수치심이 있고, 방일하지 않기 때문에 경시함도 제거할 수 있고, 훈계를 받아들이지 않음도 제거할 수 있고, 나쁜 친구와 어울림도 제거할 수 있다.
좋은 친구와 어울리면 믿음 없음도 제거할 수 있고,인색함도 제거할 수 있고, 게으름도 제거할 수 있다.
게으르지 않으면 들뜸도 제거할 수 있고, 단속하지 않음도 제거할 수 있고, 계행이 나쁨도 제거할 수 있다.
계를 잘 지키면 성자들을 친견하려 하지 않음도 제거할 수 있고, 성스러운 법을 듣고자 하지 않음도 제거할 수 있고, 비난하는 마음도 제거할 수 있다.
비난하지 않는 마음을 가지면 마음챙김을 놓아버림도 제거할 수 있고, 알아차리지 못함도 제거할 수 있고, 마음의 산란함도 제거할 수 있다.
마음이 산란하지 않으면 지혜 없이 마음에 잡도리함도 제거할 수 있고, 나쁜 도를 받들어 행하는 것도 제거할 수 있고, 정신적 태만도 제거할 수 있다.
정신이 태만하지 않으면 [불변하는] 자신이 존재한다는 견해도 제거할 수 있고, 의심도 제거할 수 있고, 계율과 의례의식에 대한 집착도 제거할 수 있다.
의심이 없으면 탐욕도 제거할 수 있고, 성냄도 제거할 수 있고, 어리석음도 제거할 수 있다.
탐욕을 제거하고, 성냄을 제거하고, 어리석음을 제거하면 태어남도 제거할 수 있고, 늙음도 제거할 수 있고, 죽음도 제거할 수 있다."
지금까지 수행한 공덕과 보시의 공덕과 지계의 공덕을 모두 회향합니다.
보리원 불사가 아무런 장애 없이 원만하게 성취되어
역경과 전법 수행의 중심도량이 되기를
모든 중생들이 고통 없이 안온하기를
이 세상에 부처님 가르침이 오래오래 지속되기를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