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 보리원 불사 원만성취 발원 100일 기도(39일째) 22.2.27(일)

작성자김소영(구나다라)|작성시간22.02.27|조회수108 목록 댓글 18

교계 싱갈라 경 (D31)

 

재가자의 삶

 

서언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는 라자가하에서 대나무 숲의 다람쥐 보호구역에 머무셨다. 그 무렵에 싱갈라까라는 장자의 아들이 아침 일찍 일어나서 라자가하를 나가서 옷을 적시고 머리를 적시고 합장을 하고 동쪽 방향과 남쪽 방향과 서쪽 방향과 북쪽 방향과 아래 방향과 위 방향의 각 방향으로 절을 하였다.

 

2-1. 그때 세존께서는 오전에 옷매무새를 가다듬고 발우와 가사를 수하시고 걸식을 위해서 라자가하로 들어가셨다. 세존께서는 [라자가하로 들어가시다가] 장자의 아들 싱갈라까가 아침 일찍 일어나서 라자가하를 나와서 옷을 적시고 머리를 적시고 합장을 하고 동쪽 방향과 남쪽 방향과 서쪽 방향과 북쪽 방향과 아래 방향과 위 방향의 각 방향으로 절을 하는 것을 보셨다. 보시고서는 장자의 아들 싱갈라까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장자의 아들이여, 왜 그대는 아침 일찍 일어나서 라자가하를 나와서 옷을 적시고 머리를 적시고 합장을 하고 동쪽 방향과 남쪽 방향과 서쪽 방향과 북쪽 방향과 아래 방향과 위 방향의 각 방향으로 절을 하는가?”

“세존이시여, 저의 부친께서 임종을 하시면서 제게 말씀하시기를 애야, 방위를 향해서 절을 해야 한다.' 라고 하셨습니다. 세존이시여, 그래서 저는 부친의 유언을 존경하고 존중하고 숭상하고 예배하고 공경하여서 아침 일찍 일어나서 라자가하를 나와서 옷을 적시고 머리를 적시고 합장을 하고 동쪽 방향과 남쪽 방향과 서쪽 방향과 북쪽 방향과 아래 방향과 위 방향의 각 방향으로 절을 합니다.”

 

여섯 방향

 

2-2. “장자의 아들이여, 그러나 성자의 율에서는 이렇게 육방(六方)으로 절을 해서는 안된다.”

“세존이시여, 그러면 성자의 율에서는 어떻게 육방으로 절을 해야 합니까? 세존께서 제게 성자의 율에서는 어떻게 육방으로 절을 해야 하는지 법을 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장자의 아들이여, 그렇다면 들어라. 마음에 잘 새겨라. 나는 설하리라.”

“그렇게 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라고 장자의 아들 싱갈라까 세존께 응답했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3-1. “장자의 아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네 가지 업의 오염원들을 제거하고 네 가지 경우로 사악한 업을 짓지 않으며 여섯 가지 타락의 입구가 되는 재물을 추구하지 않는다. 그는 이와 같은 열 네 가지 사악함을 없애고 육방을 감싸는 자가 되어 두 세상을 얻기 위해서 도를 닦는다. 그는 이 세상과 저 세상을 다 얻는다. 그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 善處 나 천상에 태어난다.

 

(1) 네 가지 업의 오염원

 

3-2. 그러면 무엇이 네 가지 업의 오염원들을 제거하는 것인가?

장자의 아들이여, 생명을 죽이는 것은 업의 오염원이다.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은 업의 오염원이다. 삿된 음행을 하는 것은 업의 오염원이다. 거짓말을 하는 것은 업의 오염원이다. 이런 네 가지 업의 오염원들을 버린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4. 선서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 뒤 다 게송으로 이렇게 말씀하셨다.

생명을 죽이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고 거짓말을 하고, 남의 아내를 범하는 것을 현자들은 칭송하지 않는다."

 

(2) 네 가지 사악한 업을 지음

 

5. “어떻게 네 가지 경우로 사악한 업을 짓지 않는가? 열의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면서 사악한 업을 짓는다. 성남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면서 사악한 업을 짓는다. 어리석음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면서 사악한 업을 짓는다. 두려움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면서 사악한 업을 짓는다. 장자의 아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열의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고, 성냄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고, 어리석음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고, 두려움 때문에 하지 않아야 할 것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네 가지 경우로 업을 짓지 않는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6. 선서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 뒤 다시 [게송으로] 이렇게 말씀하셨다.

“열의, 성남, 어리석음, 두려움 때문에 법을 파하는 자는 그의 명성을 잃게 되나니 이는 마치 이지러지는 시기의 달과 같다.

열의, 성냄, 어리석음, 두려움 때문에 법을 파하지 않는 자는 그의 명성이 가득하나니 이는 마치 차는 시기의 달과 같다.”

 

(3) 여섯 가지 타락의 입구

 

7. “그러면 어떤 것이 여섯 가지 타락의 입구이 되는 재물을 추구하지 않는 것인가? 장자의 아들이여, 방일하는 근본이 되는 술과 중독성 물질의 섭취에 몰두하는 것이 타락의 입구가 되는 재물이다. 때 아닌 때에 길거리를 배회하기에 몰두하는 것이 타락의 입구가 되는 재물이다. 구경거리(공연)를 보러 다니기에 몰두하는 것이 타락의 입구가 되는 재물이다. 방일의 근본이 되는 노름에 몰두하는 것이 타락의 입구가 되는 재물이다. 사악한 친구를 사귀기에 몰두하는 것이 타락의 입구가 되는 재물이다. 게으름에 빠지는 것이 타락의 입구가 되는 재물이다.”

 

  ① 술과 중독성 물질의 여섯 가지 위험

 

8. “장자의 아들이여, 방일하는 근본이 되는 술과 중독성 물질의 섭취에 몰두하는 것에는 다음의 여섯 가지 위험이 있다. 지금 여기에서 재산을 잃고, 분쟁을 조장하며, 병이 발생하는 장소이고, 나쁜 명성을 낳고, 은밀한 곳을 드러내게 되고, 통찰지가 무기력하게 되는 이러한 여섯 가지 경우가 생긴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것이 방일하는 근본이 되는 술과 중독성 물질의 섭취에 몰두하는 여섯 가지 위험이다.”

 

  ② 때 아닌 때에 길거리를 배회하는 여섯 가지 위험

 

9. “장자의 아들이여, 때 아닌 때에 길거리를 배회하기에 몰두하는 것에는 다음의 여섯 가지 위험이 있다. 자기 스스로를 지키지 못하고 보호하지 못한다. 그의 자식들과 아내도 지키지 못하고 보호하지 못한다. 재산을 지키지 못하고 보호하지 못한다. [남이 저지른] 범죄행위들에 대해서 [자신이 저지른 것으로] 의심받는다. 그에 대한 헛소문이 증가한다. 많은 괴로운 것들이 그의 앞에 있게 된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것이 때 아닌 때에 길거리를 배회하기에 몰두하는 여섯 가지 위험이다.

 

  ③ 구경거리 (공연)를 보러 다니기에 몰두하는 여섯 가지 위험

 

10. “장자의 아들이여, 구경거리(공연)를 보러 다니기에 몰두하는 것에는 다음의 여섯 가지 위험이 있다. 어디서 춤을 추나, 어디서 노래하나, 어디서 연주하나, 어디서 낭송하나, 어디서 박수치며 하는 공연이 있나, 어디서 북치며 하는 공연이 있나?'라고 [찾아다녀 다른 것을 소홀히 한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것이 구경거리를 보러 다니기에 몰두하는 여섯 가지 위험이다."

 

  ④ 노름에 몰두하는 여섯 가지 위험

 

11. “장자의 아들이여, 방일의 근본이 되는 노름에 몰두하는 것에는 다음의 여섯 가지 위험이 있다. 이기면 증오가 따른다. 지면 남에게 잃은 물건에 대해서 한탄한다. 실제로 재산이 없어진다. 법정에서 하는 진술에 신빙성이 없어진다. 친구와 동료들로부터 멸시를 받는다. 이 사람은 노름꾼이니 아내를 부양하기에 적당하지 않아.” 라고 하면서 아무도 그를 결혼상대로 원하지 않는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것이 방일의 근본이 되는 노름에 몰두하는 여섯 가지 위험이다.”

 

  ⑤ 사악한 친구를 사귀는 여섯 가지 위험

 

12. “장자의 아들이여, 사악한 친구를 사귀기에 몰두하는 것에는 다음의 여섯 가지 위험이 있다. 노름꾼, 방탕한 자, 술꾼, 사기꾼, 협잡꾼, 싸움꾼들이 그의 친구와 동료가 된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것이 사악한 친구를 사귀기에 몰두하는 여섯 가지 위험이다."

 

  ⑥ 게으른 자의 여섯 가지 위험

 

13. “장자의 아들이여, 게으름에 빠진 자에게는 다음의 여섯 가지 위험이 있다. 너무 춥다면서 일을 하지 않는다. 너무 덥다면서 일을 하지 않는다. 너무 이르다면서 일을 하지 않는다. 너무 늦었다면서 일을 하지 않는다. 너무 배고프다면서 일을 하지 않는다. 너무 배부르다면서 일을 하지 않는다. 그가 이와 같이 해야 할 일에 대한 핑곗거리를 많이 가지고 사는 동안 아직 벌지 못한 재산은 벌지 못하며, 번 재산은 다 써 버리게 된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것이 게으름에 빠진 자의 여섯 가지 위험이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14. 선서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 뒤 다시 [게송으로] 이렇게 말씀하셨다.

“술친구가 있고,

‘친구여, 친구여'라고 말만 하는 자가 있지만

필요가 생겼을 때 동료가 되어 주는 자

그가 진정한 친구이다.

 

해가 떠도 잠자는 자들과 남의 아내를 범하는 자들

증오의 화신인 자들과 손해를 주는 자들

사악한 친구들과 가슴이 메마른 자들

이런 여섯 경우는 사람을 파멸하게 만든다.

 

사악한 친구와 사악한 동료와

사악한 행위와 행동의 영역을 가진 자는

이 세상과 저 세상

두 곳으로부터 사람을 파멸하게 만든다.

 

노름과 여자, 술, 춤과 노래

낮에 자고 때 아닌 때 돌아다니는 것

사악한 친구를 사귀는 것, 가슴이 메마른 것

이런 여섯 경우는 사람을 파멸하게 만든다.

 

노름을 하고 술을 마시고

남들에게 목숨과 같은 여자들을 범하고

저열한 자를 섬기고 존경할 만한 자를 섬기지 않는 자는

이지러지는 시기의 달과 같이 파멸하게 된다.

 

술꾼이 재산도 없고 무일푼인데

목마른 자가 물마시듯 [술만] 마셔대면

물에 던진 [돌멩이]처럼 빚 속에 가라앉아

즉시에 자신의 가문조차 사라지게 만들 것이다.

 

낮에 자는 버릇을 가진 자와

밤에 일어나 [돌아다니는 버릇을 가진 자와

항상 술에 취해 있는 자는

가정을 가져 머물 수 없다.

 

너무 춥고 너무 덥고

너무 이르다고 하면서

일을 내팽개쳐 버리는 자에게

젊었을 때의 기회는 사라져 버린다.

 

여기 이 세상에서 춥고 더움을

마른 풀보다 하찮은 것으로 간주하여

사람으로서 해야 할 비를 하는 자

그는 행복으로부터 멀어지지 않는다.”

 

(4) 친구인 척하지만 친구가 아닌 네 가지

 

15, “장자의 아들이여, 다음 네 가지는 친구인 척하지만 친구가 아니라고 알아야 한다. [아무 것도 가져오지 않았으면서도] 분명히 가져왔다고 하는 자는 친구인 척하지만 친구가 아니라고 알아야 한다. 말만 최고로 하는 자는 친구인 척하지만 친구가 아니라고 알아야 한다. 듣기 좋은 말만 하는 자는 친구인 척하지만 친구가 아니라고 알아야 한다. 나쁜 짓에 동무가 되는 자는 친구인 척하지만 친구가 아니라고 알아야 한다.”

 

16. “① 장자의 아들이여, 다음 네 가지 경우를 통해서 [아무 것도 가져오지 않았으면서도] 분명히 가져왔다고 하는 자는 친구인 척하지만 친구가 아니라고 알아야 한다. 적게 주고 많은 것을 원하고, 두려움 때문에 의무를 행하고, [자신의] 이익만 챙긴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런 네 가지 경우를 통해서 [아무 것도 가져오지 않았으면서도] 분명히 가져왔다고 하는 자는 친구인 척하지만 친구가 아니라고 알아야 한다.”

 

17. ② 장자의 아들이여, 다음 네 가지 경우를 통해서 말만 최고로 하는 자는 친구인 척하지만 친구가 아니라고 알아야 한다. 과거에 [이렇게 하려 했다는 번지르르한 말에] 의지하고, 미래에 [이렇게 할 것이라는 번지르르한 말에] 의지하고, 아무 의미 없는 [말로 호의를 얻으려 하고, 일이 생겼을 때는 문제가 생겨서 [도와줄 수 없다고 한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런 네 가지 경우를 통해서 말만 최고로 하는 자는 친구인 척하지만 친구가 아니라고 알아야 한다.”

 

18. ③ 장자의 아들이여, 다음 네 가지 경우를 통해서 듣기 좋은 말만 하는 자는 친구인 척하지만 친구가 아니라고 알아야 한다.

사악한 것에는 동의를 하고 좋은 것에는 동의를 하지 않으며 면전에서는 칭송하는 말을 하고 등 뒤에서는 비난하는 말을 한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런 네 가지 경우를 통해서 듣기 좋은 말만 하는 자는 친구인 척하는 적이라고 알아야 한다.”

 

19. “④ 장자의 아들이여, 다음 네 가지 경우를 통해서 나쁜 짓에 동무가 되는 자는 친구인 척하지만 친구가 아니라고 알아야 한다.

방일하는 근본이 되는 술과 중독성 물질의 섭취에 몰두할 때 동무가 된다. 때 아닌 때에 길거리를 배회하기에 몰두할 때 동무가 된다. 구경거리를 보러 다니기에 몰두할 때 동무가 된다. 방일의 근본이 되는 노름에 몰두할 때 동무가 된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런 네 가지 경우를 통해서 나쁜 짓에 동무가 되는 자는 친구인 척하는 적이라고 알아야 한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20. 선서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 뒤 다시 [게송으로] 이렇게 말씀 하셨다

"[가져오지 않았으면서] 분명히 가져왔다고 하는 친구말만 최고로 하는 친구

듣기 좋은 말만 하는 친구, 나쁜 짓을 할 때의 친구

이들 넷은 친구가 아니라고 잘 알고서

현자는 두렵기만 한 이러한 길을 멀리 피해야 한다.”

 

(5) 가슴을 나누는 네 가지 친구

 

21. “장자의 아들이여, 다음 네 가지는 친구로되 가슴을 나누는 친구라고 알아야 한다. 도움을 주는 친구는 가슴을 나누는 친구라고 알아야 한다. 즐거우나 괴로우나 한결같은 친구는 가슴을 나누는 친구라고 알아야 한다. 바른 것을 조언해 주는 친구는 가슴을 나누는 친구라고 알아야 한다. 연민하는 친구는 가슴을 나누는 친구라고 알아야 한다.”

 

22. “① 장자의 아들이여, 다음 네 가지 경우를 통해서 도움을 주는 친구는 가슴을 나누는 친구라고 알아야 한다. 취해 있을 때 보호해 주고, 취한 자의 소지품을 보호해 주고, 두려울 때 의지처가 되어 주고, 해야 할 일이 생겼을 때 두 배로 필요한 물품을 보태어준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런 네 가지 경우를 통해서 도움을 주는 친구는 가슴을 나누는 친구라고 알아야 한다.”

 

23 ② 장자의 아들이여, 다음 네 가지 경우를 통해서 즐거우나 괴로우나 한결같은 친구는 가슴을 나누는 친구라고 알아야 한다.

비밀을 털어놓고, 비밀을 지켜 주고, 재난에 처했을 때 떠나지 않고, 목숨까지도 그를 위해서 버린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런 네 가지 경우를 통해서 즐거우나 괴로우나 한결같은 친구는 가슴을 나누는 친구라고 알아야 한다.”

 

24. “③ 장자의 아들이여, 다음 네 가지 경우를 통해서 바른 것을 조언해 주는 친구는 가슴을 나누는 친구라고 알아야 한다. 사악함으로부터 멀리하게 하고, 선(善)에 들어가게 하고, 배우지 못한 것을 배우게 하고, 천상의 길을 가르쳐준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런 네 가지 경우를 통해서 바른 것을 조언해 주는 친구는 가슴을 나누는 친구라고 알아야 한다.”

 

25. ④ 장자의 아들이여, 네 가지 경우를 통해서 연민하는 친구는 가슴을 나누는 친구라고 알아야 한다. [친구]의 불행에 대해서 기뻐하지 않고, [친구]의 행운에 대해서 기뻐하며, [친구]에 대해서 비난하는 자를 멀리하고, [친구]에 대해서 칭송하는 자를 칭찬한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런 네 가지 경우를 통해서 연민하는 친구는 가슴을 나누는 친구라고 알아야 한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26. 선서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 뒤 다시 [게송으로] 이렇게 말씀하셨다.

“도움을 주는 친구, 즐거우나 괴로우나 한결같은 친구

바른 것을 조언해 주는 친구, 연민하는 친구

이들 넷이 친구라고 잘 알고서

현자는 전적으로 그들을 섬겨야 하나니

마치 어머니가 친자식에게 하듯이..

 

계를 구족한 현자는

[밤에 언덕에서] 불이 타오르듯이 빛난다.

마치 벌들이 부지런히 재물을 모을 때

재물인 [꿀]이 모이는 것이

마치 개미집이 높이 자라는 것과 같다.

 

그와 같이 재물을 모은 뒤

재가자는 자신의 가문을 부양하나니

네 등분으로 재물을 나누어서

그는 [인생의] 친구들을 내치지 않고 돕는다.

 

첫 번째 몫의 재물은 생활에 사용하고

두 번째와 세 번째 몫은 사업하는데 쓰고

네 번째는 저축을 해야 하나니

재난에 대처하기 위해서이다.”

 

(6) 육방을 감싸는 자

 

27. “장자의 아들이여, 어떻게 해서 성스러운 제자는 육방을 감싸는 자가 되는가? 장자의 아들이여, 이들 여섯 방향을 알아야 한다.

동쪽 방향은 부모라고 알아야 한다. 남쪽 방향은 스승이라고 알아야 한다. 서쪽 방향은 자식과 아내라고 알아야 한다. 북쪽 방향은 친구와 동료라고 알아야 한다. 아래 방향은 하인과 고용인들이라고 알아야 한다. 위 방향은 사문과 바라문이라고 알아야 한다.”

 

  ① 동쪽 방향 - 부모

 

28. “장자의 아들이여, 아들은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동쪽 방향인 부모를 섬겨야 한다. 나는 그분들을 잘 봉양할 것이다. 그분들에게 의무를 행할 것이다. 가문의 대를 확고하게 할 것이다. 유산인 [부모의 훈육대로] 잘 실천할 것이다. 부모가 돌아가시면 그분들을 위해서 보시를 잘할 것이다.'라고 장자의 아들이여, 이와 같이 아들은 동쪽 방향인 부모를 섬긴다.

그러면 부모는 다시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아들을 사랑으로 돌본다. 사악함으로부터 멀리하게 한다. 선(善)에 들어가게 한다. 기술을 배우게 한다. 어울리는 아내와 맺어준다. 적당한 때 유산을 물려준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경우로 아들은 동쪽 방향인 부모를 섬기고 부모는 다시 이러한 다섯 가지 경우로 아들을 사랑으로 돌본다. 이렇게 해서 동쪽 방향은 감싸지게 되고 안전하게 되고 두려움이 없게 된다.”

 

  ② 남쪽 방향 - 스승들

 

29. “장자의 아들이여, 제자는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남쪽 방향인 스승들을 섬겨야 한다. 일어나서 맞이하고 섬기고 배우려 하고 개인적으로 시봉하고 기술을 잘 배운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와 같이 제자는 남쪽 방향인 스승들을 섬긴다.

그러면 스승들은 다시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제자를 사랑으로 돌본다. 잘 훈육되도록 훈육한다. 잘 이해하도록 이해시킨다. 기술을 모두 다 배우도록 잘 가르쳐 준다. 친구와 동료에게 잘 소개해 준다. 모든 곳에서 안전하게 보호해 준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경우로 제자는 남쪽 방향인 스승들을 섬기고 스승들은 다시 이러한 다섯 가지 경우로 제자를 사랑으로 돌본다. 이렇게 해서 남쪽 방향은 감싸지게 되고 안전하게 되고 두려움이 없게 된다.”

 

  ③ 서쪽 방향 - 아내

 

30, “장자의 아들이여, 남편은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서쪽 방향인 아내를 섬겨야 한다. 존중하고, 얕보지 않고, 바람피우지 않고, 권한을 넘겨주고, 장신구를 사준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와 같이 남편은 서쪽 방향인 아내를 섬긴다.

그러면 아내는 다시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남편을 사랑으로 돌본다. 맡은 일을 잘 처리하고, 주위 사람들을 잘 챙기고, 바람피우지 않고, 가산을 잘 보호하고, 모든 맡은 일에 숙련되고 게으르지 않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경우로 남편은 서쪽 방향인 아내를 섬기고 아내는 다시 이러한 다섯 가지 경우로 남편을 사랑으로 돌본다. 이렇게 해서 서쪽 방향은 감싸지게 되고 안전하게 되고 두려움이 없게 된다.”

 

  ④ 북쪽 방향 - 친구와 동료

 

31. “장자의 아들이여, 선남자는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북쪽 방향인 친구와 동료들을 섬겨야 한다. 베풀고, 친절하게 말하고, 그들에게 이익이 되도록 행하고, 자기 자신에게 하듯이 대하고, 언약을어기지 않는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와 같이 선남자는 북쪽 방향인 친구와 동료들을 섬긴다.

그러면 친구와 동료들은 다시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선남자를 사랑으로 돌본다. 취해 있을 때 보호해 주고, 취해 있을 때 소지품을 보호해 주고, 두려울 때 의지처가 되어 주고, 재난에 처했을 때 떠나지 않고, 그의 자녀들을 존중한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경우로 선남자는 북쪽 방향인 친구와 동료들을 섬기고 친구와 동료들은 다시 이러한 다섯 가지 경우로 선남자를 사랑으로 돌본다. 이렇게 해서 북쪽 방향은 감싸지게되고 안전하게 되고 두려움이 없게 된다.”

⑤ 아래 방향 - 하인과 고용인

 

32. “장자의 아들이여, 주인은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아래 방향인 하인과 고용인들을 섬겨야 한다. 힘에 맞게 일거리를 배당해 주고, 음식과 임금을 지급하고, 병이 들면 치료해 주고, 특별히 맛있는 것을 같이 나누고, 적당한 때에 쉬게 한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와

같이 주인은 아래 방향인 하인과 고용인들을 섬긴다.

그러면 하인과 고용인들은 다시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주인을 사랑으로 돌본다. 먼저 일어나고, 나중에 자고, 주어진 것에 만족하고, 일을 아주 잘 처리하고, [주인]에 대한 명성과 칭송을 달고 다닌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경우로 주인은 아래 방향인 하인과 고용인들을 섬기고 하인과 고용인들은 다시 이러한 다섯 가지 경우로 주인을 사랑으로 돌본다. 이렇게 해서 아래 방향은 감싸지게 되고 안전하게 되고 두려움이 없게 된다.”

 

  ⑤ 위 방향 - 사문 · 바라문

 

33. “장자의 아들이여, 선남자는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위방향인 사문 · 바라문들을 섬겨야 한다. 자애로운 몸의 업으로 대하고, 자애로운 말의 업으로 대하고, 자애로운 마음의 업으로 대하고, 대문을 항상 열어두고, 일용품을 공급한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와 같이 선남자는 위 방향인 사문 · 바라문들을 섬긴다.

그러면 사문 · 바라문들은 다시 다음의 다섯 가지 경우로 선남자를 사랑으로 돌본다. 사악함으로부터 멀리하게 하고, 선(善)에 들어가게 하고, 선한 마음으로 자애롭게 돌보며, 배우지 못한 것을 가르쳐 주고, 배운 것을 깨끗하게 해 주고, 천상으로 가는 길을 드러내어 준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러한 다섯 가지 경우로 선남자는 위 방향인 사문 바라문들을 섬기고 사문 · 바라문들은 다시 이러한 다섯 가지 경우로 선남자를 사랑으로 돌본다. 이렇게 해서 위 방향은 감싸지게 되고 안전하게 되고 두려움이 없게 된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34. 선서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 뒤 다시 [게송으로] 이렇게 말씀하셨다.

“부모는 동쪽 방향이요.

스승들은 남쪽 방향이며,

자식과 아내는 서쪽 방향이요

친구와 동료들은 북쪽 방향이며,

 

하인과 고용인들은 아래 방향이요

사문과 바라문들은 위 방향이다.

재가자는 이들 방향에 예배해야 하나니

이렇게 해야 가문을 지킨다고 할 만하다.

 

현자는 계를 구족하고

온화하고 영감을 갖추나니

겸손하고 완고하지 않은

이러한 자는 명성을 얻는다.

 

일찍 일어나고 게으르지 않고

재난에 처했을 때 떠나지 않으며,

흠이 없고 총명한

이러한 자는 명성을 얻는다.

 

섭수하여 친구로 삼고

친절하게 말하고 인색하지 않으며

인도자요 훈도자요 조정자인

이러한 자는 명성을 얻는다.

 

이 세상에서 베풀고 친절하게 말하고

그들에게 이익이 되도록 행하며

모든 것들에 대해서 자기 자신에게 하듯이 대하고

어디서든 누구에게나 적절하게 행하면

이런 요소들이 세상을 돌아가게 하나니

마치 마차 차축의 핀과도 같다.

 

이런 요소들이 없다면

어머니도 이들이 하는

존경과 예배를 받지 못하며,

아버지도 역시 그러하다.

 

그러므로 이런 요소들을

현자들은 바르게 관찰하나니

그러므로 이런 것들은 위대함을 얻게 되고,

칭송이 자자한 것이다.”

 

맺는 말 - 싱갈라까의 귀의

 

35. 이렇게 말씀하시자 장자의 아들 싱갈라까는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경이롭습니다, 세존이시여, 경이롭습니다, 세존이시여. 마치 넘어진 자를 일으켜 세우시듯, 덮여있는 것을 걷어내 보이시듯, [방향을] 잃어버린 자에게 길을 가리켜 주시듯, 눈 있는 자 형상을 보라.'고

어둠 속에서 등불을 비춰 주시듯, 세존께서는 여러 가지 방편으로 법을 설해주셨습니다. 저는 이제 세존께 귀의하옵고, 법과 비구 승가에 또한 귀의하옵니다. 세존께서는 저를, 오늘부터 목숨이 있는 날까지 귀의한 청신사로 받아 주소서."

 

보리원 불사가 성취되기를 기원합니다

스님들과 법우님들이 행복하기를 기원합니다

모든 중생이 행복하기를 기원합니다

가족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기원합니다

부처님 법이 오래오래 머물기를 기원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말리까 | 작성시간 22.03.01 사두 사두 사두
    _()_()_()_
  • 작성자산띠빠다 | 작성시간 22.03.01 사두 사두 사두
  • 작성자수후주 | 작성시간 22.03.02 사두 사두 사두 _()_
  • 작성자아누붓다(香那) | 작성시간 22.03.02 사두 사두 사두
    __()__()__()__
  • 작성자수마나 (무량심) | 작성시간 22.03.03 사두 사두 사두 ()()()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