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숩빠와사 경」(A4:57)
보시하는 자는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보시를 해야 할까? 본경은 음식이나 물질을 승가나 남들에게 보시하는 자가 가져야 할 기본자세를 설하고 계신 경이다.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신다.
“숩빠와사여, 음식을 보시하는 성스러운 여제자는 받는 자들에게 네 가지로 보시한다. 무엇이 넷인가? 수명을 보시하고 아름다움을 보시하고 행복을 보시하고 힘을 보시한다.”
계속해서 세존께서는 말씀하신다. “수명을 보시한 뒤 그는 천상이나 인간의 수명을 나누어 가지게 된다. 아름다움을 보시한 뒤 그는 천상이나 인간의 아름다움을 나누어 가지게 된다. 행복을 보시한 뒤 그는 천상이나 인간의 행복을 나누어 가지게 된다. 힘을 보시한 뒤 그는 천상이나 인간의 힘을 나누어 가지게 된다.”
즉 이러한 네 가지 자세로 보시한 사람은 다음 생에 천상이나 인간에 태어나서 수명과 아름다움과 행복과 힘을 가지게 된다는 말씀이다. 초기경의 여러 곳에서 부처님께서는 재가자들에게 항상 시․계․생천(施․戒․生天)을 먼저 말씀하셨다. 세존께서는 이처럼 보시하고 계를 지켜서 천상에 태어나는 것을 먼저 재가자들에게 강조하신 뒤 이를 잘 실천하는 자들에게 사성제를 말씀하셨다.
부처님 가르침이 오래오래 지속되기를
빠알리 삼장 역경 불사가 원만하게 성취되기를
보리원 신축 불사가 원만하게 성취되기를
두분 스님께서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세상의 모든 존재들이 어떤 상황에서도 항상 마음이 편안하고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