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견해 경
Sammādiṭṭhi Sutta(M9)
유익함[善]과 해로움[不善]
3.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해로움[不善]을 꿰뚫어 알고, 해로움의 뿌리를 꿰뚫어 알고, 유익함[善]을 꿰뚫어 알고,
유익함의 뿌리를 꿰뚫어 알 때,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올곧으며, 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4.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해로움[不善]이며, 무엇이 해로움의 뿌리이며, 무엇이 유익함[善]이며,
무엇이 유익함의 뿌리입니까?
도반들이여, 생명을 죽이는 것이 해로움입니다.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이 해로움입니다.
삿된 음행을 하는 것이 해로움입니다. 거짓말을 하는 것이 해로움입니다. 중상모략하는 것이 해로움입니다.
욕설하는 것이 해로움입니다. 잡담하는 것이 해로움입니다. 욕심이 해로움입니다. 악의가 해로움입니다.
삿된 견해가 해로움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해로움이라 합니다.
5.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해로움의 뿌리입니까?
탐욕이 해로움의 뿌리입니다. 성냄이 해로움의 뿌리입니다. 어리석음이 해로움의 뿌리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해로움의 뿌리라 합니다."
6. "도반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유익함입니까?
생명을 죽이는 것을 삼가는 것이 유익함입니다.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삼가는 것이 유익함입니다.
삿된 음행을 삼가는 것이 유익함입니다. 거짓말을 삼가는 것이 유익함입니다. 중상모략을 삼가는 것이 유익함입니다.
욕설을 삼가는 것이 유익함입니다. 잡담을 삼가는 것이 유익함입니다. 욕심 없음이 유익함입니다.
악의 없음이 유익함입니다. 바른 견해가 유익함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유익함이라 합니다."
7. "도반들이여, 무엇이 유익함의 뿌리입니까?
탐욕 없음이 유익함의 뿌리입니다. 성내지 않음이 유익함의 뿌리입니다. 어리석음 없음이 유익함의 뿌리입니다.
도반들이여, 이를 일러 유익함의 뿌리라 합니다."
8. "도반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이와 같이 해로움을 꿰뚫어 알고, 해로움의 뿌리를 꿰뚫어 알고,
유익함을 꿰뚫어 알고, 유익함의 뿌리를 꿰뚫어 알 때, 그는 욕망의 잠재성향을 완전히 버리고,
적대감의 잠재성향을 제거하고, '내가 있다.'는 삿된 견해와 비슷한 자만의 잠재 성향을 뿌리 뽑고,
무명을 버리고 명지를 일으켜서 지금·여기에서 괴로움을 끝냅니다.
이렇게 하면 성스러운 제자가 바른 견해를 가지고, 견해가 올곧으며,
법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깨끗한 믿음을 지니고, 정법에 도달했다고 합니다.“
부처님 가르침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붓다완다나를 시작으로 삼귀의 계와 오계를 수지하고
삼보수념과 자애 경, 큰 행복 경, 세 가지 보배경과
위대한 승리 축복 게송을 독송한 뒤에
회향과 발원문을 읽고 마쳤습니다.
오늘도 베풂에 인색함이 없이 행하고
선법으로 가득한 하루가 되기를......
이 기도 공덕으로
두 분 스님께서 항상 건강하시길!
빠알리 역경 불사와 보리원 불사가 아무런 장애 없이 원만하게 성취되어
역경과 전법 수행의 중심도량이 되기를!
저와 저의 가족과 이웃들이 언제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모든 중생들이 고통 없이 안온하기를!
그리고
이 세상에 부처님 가르침이 오래오래 지속되기를 발원합니다.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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