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설 경(S7:2)
Akkosa-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는 라자가하에서 대나무 숲의 다람쥐 보호구역에 머무셨다.
2. 그 무렵 욕쟁이 바라드와자 바라문은 바라드와자 족성을 가진 바라문이 집에서 나와 세존의 곁으로 출가하였다고 들었다.
그는 분노하고 마음이 언짢아서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오만불손하고 거친 말로 세존을 욕하고 비난하였다.
3. 그러자 세존께서는 욕쟁이 바라드와자 바라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바라문이여. 그대의 친구와 동료나 가족과 친척들이 그대를 방문하러 오는가?”
“고따마 존자여, 때때로 나의 친구와 동료나 가족과 친척들이 나를 방문하러 옵니다.”
“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 바라문이여. 그러면 그대는 그들에게 여러 가지 음식들을 내놓는가?”
“고따마 존자여, 때때로 그들에게 여러 가지 음식들을 내놓습니다.”
“바라문이여, 그런데 만일 그들이 섭수하지 않으면 그 음식은 누구 것이 되는가?”
“고따마 존자여, 만일 그들이 섭수하지 않으면 그것은 우리 것이 됩니다.”
4. “참으로 그러하다, 바라문이여. 그대는 우리가 아무 욕도 하지 않는데도 욕을 하고,
모욕을 주지 않는데도 모욕을 주고, 시비를 걸지 않는데도 시비를 건다.
그러나 우리는 그대의 것을 섭수하지 않는다. 바라문이여, 그러므로 그것은 그대의 것이 된다.
바라문이여, 그러므로 그것은 그대의 것이 된다.
바라문이여, 욕하는 사람에게 맞서서 욕을 하고, 모욕을 주는 사람에게 맞서서 모욕을 주고,
시비를 거는 사람에게 맞서서 시비를 걸면 이것은 함께 음식을 먹는 것이고 서로 교환하는 것이다.
바라문이여, 그러나 우리는 결코 그대와 함께 음식을 먹지 않고 서로 교환하지 않는다.
바라문이여, 그러므로 그것은 그대의 것이 된다.
“왕과 왕의 측신들은 고따마 존자에 대해서 ‘사문 고따마는 아라한이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고따마 존자는 지금 화를 내고 있습니다.”
5. [세존]
“유순하고 바르게 생계를 유지하고
바른 구경의 지혜로 해탈하였고
지극히 평화롭고 모든 것에 여여(如如)하고
분노가 없는 자가 어떻게 분노하는가?
분노에 맞서서 분노하는 그런 자는
더욱 더 사악한 자가 되나니
분노에 맞서서 분노하지 않으면
이기기 어려운 전쟁에서 승리하도다.
그런 사람 자신과 상대 둘 다의
이익을 도모하는 [여여한 사람이니]
상대가 크게 성이 난 것을 알면
마음챙기고 고요하게 처신하노라.
그런 그는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상대방까지 둘 다를 구제하나니
이런 그를 어리석다 여기는 사람들은
법에 능숙하지 못한 자들이로다.”
* 여여하고 : "여여한[분]이란 동일한 상태, 꼭 같은 상태를 뜻한다.
여래는 얻음 등에 대해서 여여하듯이, 손실 등에 대해서도 여여하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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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른 아침에 일어나 주변을 정리 후
붓다완다나를 시작으로 삼귀의 계와 오계를 수지하고
삼보수념과 자애 경, 큰 행복 경, 세 가지 보배경과
위대한 승리 축복 게송을 독송한 뒤에
회향과 발원문을 읽고 마쳤습니다.
오늘은 상윳따 니까야 욕설 경(S7:2)을 읽고 분노(성냄)에 대한 부처님 가르침을 적어 봅니다.
분노가 일어날 때 어떻게 마음챙김을 하여야 하는지 다시 생각해 봅니다.
오늘 하루도 마음챙김과 알아차림으로 평안한 날이 되기를... _()_
이 기도 공덕으로 두 분 스님께서 항상 건강하시길!
빠알리 역경 불사와 보리원 불사가 아무런 장애 없이 원만하게 성취되어
역경과 전법 수행의 중심도량이 되기를!
저와 저의 가족과 이웃들이 언제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모든 중생들이 고통 없이 안온하기를!
이 세상에 부처님 가르침이 오래오래 지속되기를 발원합니다.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