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보리원 불사 원만 성취 발원 100일 기도(63일째 2022.07.02토요일)
❂ 붓다 완다나(Buddha-vandanā, 부처님을 찬탄합니다)
나모 땃사 바가와또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
나모 땃사 바가와또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
나모 땃사 바가와또 아라하또 삼마-삼붓닷사
❂ 띠 사라나(Ti-saraṇa, 삼귀의)
붓당 사라낭 갓차-미
담망 사라낭 갓차-미
상강 사라낭 갓차-미
두띠얌삐 붓당 사라낭 갓차-미
두띠얌삐 담망 사라낭 갓차-미
두띠얌삐 상강 사라낭 갓차-미
따띠얌삐 붓당 사라낭 갓차-미
따띠얌삐 담망 사라낭 갓차-미
따띠얌삐 상강 사라낭 갓차-미
❂ 팔계
① 빠-나-띠빠-따- 웨-라마니- 식카-빠당 사마-디야-미
② 아딘나-다-나- 웨-라마니- 식카-빠당 사마-디야-미
③ 까-메수 밋차-짜-라- 웨-라마니- 식카-빠당 사마-디야-미
④ 무사-와-다-웨-라마니- 식카-빠당 사마-디야-미
⑤ 수라-메-라야 맛자 빠마-닷타-나- 웨-라마니- 식카-빠당 사마-디야-미
⑥ 위깔-라보-자나 웨-라마니- 식카-빠당 사마-디야-미
⑦ 낫짜, 기-따, 와-디따, 위수-까닷사나-, 말-라, 간다, 윌레-
빠나, 다-라나, 만다나. 위부-사낫타-나- 웨-라마니- 식카-빠당 사마-디야-미
⑧ 웃짜-사야나 마하-사야나- 웨-라마니- 식카-빠당 사마-디야-미
❂ 두시간 아나빠나 및 위빠사나 명상( 2 : 00)
❂ Paticcasamuppada 빠띳사뭅빠-다 12연기 독송
avijja paccaya sankhara
아윗자- 빳짜야- 상카-라-,
sankhara paccaya vinnanam
상카-라 빳짜야-윈냐-냥,
vinnana paccaya namarupam
윈냐-나 빳짜야- 나-마루-빵,
namarupa paccaya salayatanam
나-마루-빠 빳짜야- 살라-야따낭,
salayatana paccaya phasso
살라-야따나 빳짜야- 팟소,
phassa paccaya vedana
팟사 빳짜야- 웨-다나-,
vedana paccaya tanha
웨-다나- 빳짜야- 딴하-,
tanha paccaya upadanam
딴하- 빳짜야- 우빠-다-낭,
upadana paccaya bhavo
우빠-다-나 빳짜야- 바워-,
bhava paccaya jati
바와- 빳짜야- 자-띠,
jati paccaya jara-maranam
자-띠 빳짜야- 자라-마라낭,
soka-pariseva dukkha-domanassu-payasa sasmbhavati
소-까 빠리데-와둑카 도-마낫수빠-야사- 삼바완띠.
Evametassa kevalassa dukkhak- khadhassa samudayo hoti
에-와메-땃사 께-왈랏사 둑칵칸닷사 사무다요- 호-띠.
무명을 조건으로 상카라가 일러난다.
상카라을 조건으로 식이 일러난다.
식을 조건으로 정신과 물질이 일어난다.
정신과 물질을 조건으로 여섯 감각토대가 일어난다.
여섯 감감토대을 조건으로 접촉이 일어난다.
접촉을 조건으로 느낌이 일어난다.
느낌을 조건으로 갈애가 일어난다.
갈애을 조건으로 취착이 일어난다.
취착을 조건으로 존재가 일어난다.
존재을 조건으로 태어남이 일어난다.
태어남을 조건으로 늙음, 죽음, 슬픈, 비탄,
육체적 고통, 정신적 고뇌, 절망이 일어난다.
이러한 것이 이 전체 괴로움 무더기의 일어남이다.
avijja nirodha sankhara nirodho
아윗자- 니로-다- 상카-라- 니로-도,
sankhara nirodha vinnanam nirodho
상카-라 니로-다- 윈냐-냥 니로-도,
vinnana nirodha namarupam nirodho
윈냐-나 니로-다- 나-마루-빵 니로-도,
namarupa nirodha salayatanam nirodho
나-마루-빠 니로-다- 살라-야따낭 니로-도,
salayatana nirodha phasso nirodho
살라-야따나 니로-다- 팟소 니로-도,
phassa nirodha vedana nirodho
팟사 니로-다- 웨-다나- 니로-도,
vedana nirodha tanha nirodho
웨-다나- 니로-다- 딴하- 니로-도,
tanha nirodha upadanam nirodho
딴하- 니로-다- 우빠-다-낭 니로-도,
upadana nirodha bhavo nirodho
우빠-다-나 니로-다- 바워- 니로-도,
bhava nirodha jati nirodho
바와- 니로-다- 자-띠 니로-도,
jati nirodha jara-maranam
자-띠 니로-다- 자라-마라낭,
soka-pariseva dukkha-domanassu-payasa nirujjanti.
소-까 빠리데-와둑카 도-마낫수빠-야-사- 니룻잔띠.
Evametassa kevalassa dukkhak- khadhassa nirodho hoti
에-와메-땃사 께-왈랏사 둑칵칸닷사 니로-도- 호-띠.
무명을 소멸로 상카라가 소멸한다.
상카라을 소멸로 식이 소멸한다.
식의 소멸로 정식 물질이 소멸한다.
정신 물질의 소멸로 여섯 감각토대가 소멸한다.
여섯 감각토대의 소멸로 접촉이 소멸한다.
접촉의 소멸로 느낌이 소멸한다.
느낌의 소멸로 갈애가 소멸한다.
갈애의 소멸로 취착이 소멸한다.
취착의 소멸로 존재가 소멸한다.
존재의 소멸로 태어남이 소멸한다.
태어남의 소멸로 늙음, 죽음, 슬픈, 비탄,
육체적 고통, 정신적 고통, 절망이 소멸한다.
이러한 것이 이 전체 괴로움 무더기의 소멸이다.
❂ 회향 및 발원문
이마나-뿐~냐~ /깜메-나 마-메-/발-라사마-가모
Imina puṅṅa kammena ma me bala-samagama
이와 같이 선업으로 어리석은 존재들과 만나지 않길
사땅 사마-가모- /호-뚜 /야-와 닙바-나 빳띠야-
satam samagama hotu yava nibbana-pattiya
지혜로운 존재들과 장애없이 열반에 도달하길
이당 메 뿐~냥~ / 아-사왁카야- 와항 / 호뚜
Idam me puṅṅaṃ āsavakkhayāvahaṃ hotu
이러한 공덕으로 모든 번뇌를 소멸하게 되기를!
이당 메 뿐~냥~/ 닙바-낫사 / 빳짜요 / 호뚜
Idam me puṅṅaṃ nibbānassa paccayo hotu
이러한 공덕으로 열반에 이르기를!
마마 / 뿐~냐~바-강 / 삽바삿따-낭 / 바-제미
Mama puṅṅabhabhāhgaṃ sabbasattānaṃ bhājemi
지금 행한 이 공덕이 모든 존재에게 나누어지기를!
떼 삽베 / 메 사망 / 뿐~ 냐~ 바-강 / 라반 뚜
Tesabbe me samaṃ puṅṅabhāgaṃ labhantu
모든 존재들이 이 공덕을 함께 나누어 가지기를!
불사가 원만하게 성취되기를......
두분 스님께서 건강하시길......
모든 존재들이 항상 행복하길......
사-두 사-두 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