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행위 경(A4:61)
1. 그때 급고독 장자가 세존께 다가갔다. 가서는 세존께 절을 하고 올린 뒤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급고독 장자에게 세존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2. “장자여, 네 가지 법들이 있으니 그것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 무엇이 넷인가?
‘나에게 법답게 재물이 생기기를!’ 이것이 첫번째로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
‘법답게 재물을 얻은 뒤, 친척들과 스승들과 더불어 명성이 나에게 오기를!’ 이것이 두번째로 원하고···얻기 어려운 것이다.
‘법답게 재물을 얻고, 친척들과 스승들과 더불어 명성을 얻은 뒤, 나는 오래 살고 긴 수명을 가지게 되기를!’ 이것이 세번째로 원하고 ···얻기 어려운 것이다.
‘법답게 재물을 얻고, 친척들과 스승들과 더불어 명성을 얻고, 오래 살고 긴 수명을 가진 뒤, 죽어서 몸이 무너진 다음에는 좋은 곳[善處], 천상 세계에 태어나기를!’ 이것이 네번째로 원하고 ···얻기 어려운 것이다.
장자여, 이러한 네 가지 법들이 있으니 이것은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것이다.”
3. “장자여, 이처럼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네가지 법들을 얻기 위해서는 네가지 조건이 있다. 무엇이 넷인가? 믿음을 구족하고 계를 구족하고 보시에 대한 관대함을 구족하고 통찰지를 구족하는 것이다.”
4. “장자여, 그러면 어떤 것이 믿음을 구족함인가?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여래의 깨달음에 믿음을 가진다.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깨서는 아라한[應供]이시며, 완전히 깨달은 분[正等覺]이시며, 영지와 실천이 구족한 분[明行足]이시며, 피안으로 잘 가신 분[善逝]이시며, 세간을 잘 알고 계신 분[世間解]이시며, 가장 높은 분[無上士]이시며, 사람을 잘 길들이는 분[調御丈夫]이시며, 하늘과 인간의 스승[天人師]이시며, 깨달은 분[佛]이시며, 세존[世尊]이시다.’라고, 장자여 이를 일러 믿음을 구족함이라 한다.”
5. “장자여, 그러면 어떤 것이 계를 구족함인가?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멀리 여의고, 주지 않는 것을 멀리 여의고, 삿된 음행을 멀리 여의고, 거짓 말 하는 것을 멀리 여의고, 방일하는 근본이 되는 술과 중독성 물질을 멀리 여읜다. 장자여 이를 일러 계를 구족함이라 한다.”
6. “장자여, 그러면 어떤 것이 보시에 대한 관대함을 구족함인가? 장자여, 여기 성스러운 제자는 인색함의 때가 없는 마음으로 재가에 살고, 아낌없이 보시하고, 손은 깨끗하고, 주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의 요구에 반드시 부응하고, 보시하고 나누어 가지는 것을 좋아한다. 장자여, 이를 일러 보시에 대해 관대함을 구족함이라 한다.’
7. “장자여, 그러면 어떤 것이 통찰지를 구족함인가? 장자여, 여기 어떤 이는 욕심스러움이라는 강력한 탐욕에 지배된 마음으로 머물면서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잘못을 범하게 된다. 장자여,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잘못을 범하면 그의 명성과 행복이 흩어지게 된다. 장자여, 악의에 지배된 마음으로···해태와 혼침에 지배된 마음으로···들뜸과 후회에 지배된 마음으로···의심에 지배된 마음으로 머물면서 하지 않아야 할 일을 하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 잘못을 범하면 그의 명성과 행복이 흩어진다,”
8. “장자여, 이러한 성스러운 제자는 ‘욕심스러움이라는 강력한 탐욕이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탐욕인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한다. ‘악의가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악의인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한다. ‘해태와 혼침이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해태와 혼침인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한다. ‘들뜸과 후회가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들뜸과 후회인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한다. ‘의심이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의심인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한다. 장자여, 성스러운 제자가 ‘욕심스러움이라는 강력한 탐욕이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탐욕인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했고, ‘악의가··· 해태와 혼침이··· 들뜸과 후회가··· 의심이 마음의 오염원이다.’라고 알고서 악의인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했고, 해태와 혼침인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했고, 들뜸과 후회인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했고, 의심이라는 마음의 오염원을 제거했기 때문에 이러한 성스러운 제자는 큰 통찰지를 가졌다, 광할한 통찰지를 가졌다, 분명한 시계(視界)를 가졌다, 통찰지를 구족했다고 하나니, 이를 일러 통찰지를 구족함이라 한다,
장자여, 원하고 좋아하고 마음에 들지만 세상에서 얻기 어려운 네 가지 법들을 얻기 위해서는 이러한 네 가지 조건이 있다.”
경건한 마음으로 기도를 올립니다.
이 기도 공덕으로 두 분 스님께서 항상 건강하시길!
빠알리 역경 불사와 보리원 불사가 아무런 장애 없이 원만하게 성취되어
역경과 전법 수행의 중심도량이 되기를!
저와 저의 가족과 이웃들이 언제나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모든 중생들이 고통 없이 안온하기를!
이 세상에 부처님 가르침이 오래오래 지속되기를 발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