梵網經
범천의 그물, 견해의 그물
Brahmajāla Sutta(D1)
법을 통한 칭송
Ι. 18가지 과거를 모색하는 자들
Ι-1. 영속론자들(4)
Ι-2. 일부영속 일부비영속론자들(4)
Ι-3. 유한함과 무한함을 설하는 자들(4)
Ι-4. 애매모호한 자들(4)
Ι-5. 우연발생론자들(2)
Ⅱ. 44가지 미래를 모색하는 자들
Ⅱ-1. 사후에 자아가 인식과 함께 존재한다고 설하는 자들(16)
Ⅱ-2. 사후에 자아가 인식 없이 존재한다고 설하는 자들(8)
Ⅱ-3. 사후에 자아가 인식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인식을 가지지 않은 것도 아닌 것으로 존재한다고 설하는 자들(8)
Ⅱ-4. [사후]단멸론자들(7)
Ⅱ-5. 지금여기에서 열반을 실현한다고 주장하는 자들(5)
62가지 견해에 대한 결론
62견은 단지 느낀 것이요 동요된 것일 뿐이다
62견은 단지 감각접촉[觸]을 조건한 것일 뿐이다
62견은 감각접촉 없이 경험 될 수 없다
62견은 조건발생[緣而生]이요 괴로움을 생기게 한다
3.71. “비구들이여, 여기서 영속론자인 사문‧바라문들도, 일부영속 일부비영속을 설하는 사문‧바라문들도, 유한함과 무한함을 설하는 사문‧바라문들도, 애매모호하게 설하는 사문‧바라문들도, 우연발생론자인 사문‧바라문들도, 사후에 [자아가] 인식과 함께 존재한다고 설하는 사문‧바라문들도, 사후에 [자아가] 인식 없이 존재한다고 설하는 사문‧바라문들도, 사후에 [자아가] 인식을 가지는 것도 아니고 인식을 가지지 않은 것도 아닌 것으로 존재한다고 설하는 사문‧바라문들도, 단멸론자인 사문‧바라문들도, 지금여기에서 열반을 실현한다고 주장하는 사문‧바라문들도, 과거를 모색하는 사문‧바라문들도, 미래를 모색하는 사문‧바라문들도, 62가지 경우로 과거를 모색하고 미래를 모색하고 과거와 미래를 모색하며, 과거와 미래에 대한 견해를 가지고, 과거와 미래에 대한 여러 가지 교리를 단언하는 사문‧바라문들도—그들 모두는 여섯 가지 감각장소들[入, 處]을 통해 [갖가지 대상과 맞닿아] 계속해서 일어나는 감각접촉으로 인해 [사견의 느낌을] 경험한다. 그런 느낌이 그들에게 갈애를 생기게 하고, 갈애는 취착을 생기게 하고, 취착은 존재를 생기게 하고, 존재는 태어남을 생기게 하고, 태어남은 늙음‧죽음과 근심‧탄식‧육체적 고통‧정신적 고통‧절망을 생기게 한다.
비구들이여, 비구는 여섯 가지 감각접촉이 일어나는 감각장소들의 일어남과 사라짐과 달콤함과 위험과 벗어남을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안다. 이것이 이들 모든 [견해들]을 넘어서는 것이라고 꿰뚫어 안다.”
보리원 불사가 아무런 장애 없이 원만하게 성취되어 역경과 전법의 중심도량이 되기를!
이 세상에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오래 지속되기를!!
모든 중생들이 고통 없이 안온하기를!!!
병환에 계신 모든 분 속히 쾌차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