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존께서 『앙굿따라 니까야』에서 말씀하시기를, 배우지 못한 범부는 ‘세상만사 적당한 순간이 있다. 세상만사 적당한 순간이 있다.’라고 말들 하지만 그 ‘적당한 순간과 적당하지 않은 순간’을 알지 못한다고 하시면서 청정범행을 닦는 데에 여덟 가지 적당하지 않은 시기가 있다고 하셨습니다.(「적당하지 않은 순간 경」(A8:29))그것은 이러합니다.
여래가 세상에 출현하십니다. 그는 아라한이고, 바르게 깨달았고, 영지와 실천을 구족했고, 피안으로 잘 갔고, 세상을 잘 알고, 가장 높고, 사람을 잘 길들이고, 신과 인간의 스승이고, 부처님, 세존이십니다. [오염원들을]을 완전히 소멸시키고,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며, 스스로 체득한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의 법을 설하십니다.
그러나 이 사람이 ①지옥에 태어났거나, ②축생에, ③아귀에, ④무상유정천에 태어났거나, ⑤사부대중이 살지 않은 변방에 태어났거나, ⑥지역의 중심에 태어났지만 “선업과 악업에 대한 결실도 없고 과보도 없다. 이 세상도 없고 저 세상도 없다.”라는 등의 삿된 견해를 가졌거나, ⑦지역의 중심에 태어났지만 잘 설해진 것인지 잘못 설해진 것인지 그 뜻을 잘 아는 능력이 없거나, ⑧지역에 중심에 태어나고 지혜를 가졌고, 잘 설해진 것인지 잘못 설해진 것인지 그 뜻을 잘 아는 능력도 있지만 여래가 세상에 출현하지 않아서 사성제의 업을 설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청정범행을 닦는 데에 적당하지 않은 여덟 가지 시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청정범행을 닦기에 적당한 단 하나의 시기가 있다고 하십니다.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래가 세상에 출현하십니다. 그는 아라한이고, 바르게 깨달았고, 세존이십니다. 그는 [오염원들을] 완전히 소멸시키고,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며, 스스로 체득한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의 법을 설하십니다.
그리고 이 사람은 지역의 중심에 태어나고 지혜를 가졌고 바보가 아니고 잘 설해진 것인지 잘못 설해진 것인지 그 뜻을 잘 아는 능력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청정범행을 닦기에 적당한 단 하나의 시기라고 말씀을 하십니다.
이 말씀으로 미루어보아 지금 우리는 청정범행을 닦기에 적당한 시기에 태어나 청정범행을 잘 닦고 있다는 굳건한 확신을 가지게 됩니다. 이제 이 청정범행의 일환으로 빠알리 삼장을 번역하는 역경도량이자 전법도량이고 수행도량이 될 보리원 신축불사의 첫발을 내딛고자 합니다.
이 마음 제어하고 제어하여,
아무런 장해없이 원만하게 불사가 완공되기를 발원하옵니다.
불사에 동참하는 모든 이들이 이익되기를 발원하옵니다.
이 도량에서 많은 이들이 청정범행을 완성하기를 발원하옵니다.
향기로운 꽃으로 맞이하고
향기로운 꽃으로 청하옵니다.
저희 보리원 승가와 재가자들은 일심으로 청하옵니다.
윗빠시 부처님, 시키 부처님,
웻사부 부처님, 까꾸산다 부처님,
꼬나가마나 부처님, 깟사빠 부처님,
석가모니 부처님, 미륵 부처님이시여,
자비의 빛으로
이 초기불전연구원의 근본도량 보리원 착공식을 증명하시옵고
저희들의 간절한 발원을 성취케 하소서.(반배)
향기로운 꽃으로 맞이하고
향기로운 꽃으로 청하옵니다.
저희 보리원 승가와 재가자들은 일심으로 청하옵니다.
숫따 위방가, 칸다까, 빠리와라로 구성된 율장의 가르침과,
디가 니까야, 맛지마 니까야, 상윳따 니까야, 앙굿따라 니까야,
쿳다까 니까야로 모아진 경장의 가르침과,
담마상가니, 위방가 다뚜까타, 뿍갈라빤냣띠,
까타왓투, 야마까, 빳타나의 논장의 가르침이여,
이 초기불전연구원의 근본도량 보리원 착공식을 증명하시옵고
저희들의 간절한 발원을 성취케 하소서.(반배)
향기로운 꽃으로 맞이하고
향기로운 꽃으로 청하옵니다.
저희 보리원 승가와 재가자들은 일심으로 청하옵니다.
큰 통찰지를 가진 분들 가운데서, 으뜸이신 사리뿟따 존자,
신통을 가진 분들 가운데서, 으뜸이신 목갈라나 존자,
두타행을 하는 분들 가운데서, 으뜸이신 마하깟사빠 존자,
천안을 가진 분들 가운데서, 으뜸이신 아누룻다 존자,
많이 들은 분들 가운데서, 으뜸이신 아난다 존자
그 외 아라한이요 성자들이요, 공양받아 마땅한 스님들이시여,
자비의 빛으로
이 초기불전연구원의 근본도량 보리원 착공식을 증명하시옵고
저희들의 간절한 발원을 성취케 하소서.(반배)
향기로운 꽃으로 맞이하고
향기로운 꽃으로 청하옵니다.
저희 보리원 승가와 재가자들은 일심으로 청하옵니다.
아따나띠야 보호주(D32), 이시길리 보호주(M116),
다작가 보호주(S11:3), 아힌다 보호주(A4:67) 등
여러 보호주에서 불자들을 보호하는 여러 호법선신들이여,
또한 보리원을 의지하여 머무는 모든 신령들이여,
이곳에 역경도량, 전법도량, 수행도량인 보리원이 건립되오니
모든 두려움 물리치고 모든 악의와 적의도 물리치어
오직 자비의 빛으로
이 초기불전연구원의 근본도량 보리원 착공식을 증명하시옵고
저희들의 간절한 발원을 성취케 하소서.(반배)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불기 2566년 11월 13일에 있었던 보리원 신축불사 착공식 발원문입니다.
이 발원문이 너무 간절하고 좋아서 다시금 되새겨 보고자 100일 기도에 올립니다.
위 발원문대로 보리원 신축불사가 원만히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간절히 기도드립니다.
9차 100일 기도문 작성에 동참하게 되어 무척 기쁘고
앞으로 더 열심히 공부 짓겠노라 다짐합니다.
이러한 진실한 말로 두 분 스님께서 항상 청안하시기를!
빠알리 삼장 역경 불사가 원만하게 성취되기를!
보리원 불사가 아무런 장애 없이 원만하게 성취되기를!
이 세상에 부처님 가르침이 오래오래 지속되기를!
이 세상 모든 존재들이 행복하기를!
사두 사두 사두
수마나 합장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