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가지 전조 경(It3:34)
Pañcapubbanimitta-sutta
1. 이것은 참으로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이니 아라한께서 말씀하신 것을 이처럼 저는 들었습니다.
“비구들이여, 신이 신들의 무리로부터 떨어질 때 그에게 다섯 가지 전조가 나타난다. 화환이 시들어 가고 옷이 더러워지고 겨드랑이에 땀이 나고 몸에 추함이 나타나고 신 스스로가 신의 자리를 기뻐하지 않는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그를 두고 신들은 ‘이 신의 아들은 떨어지는 법을 가졌다.’라고 알고서 세 가지 말로써 그를 기쁘게 한다. ‘여보시오, 여기로부터 선처로 가십시오. 선처에 가서는 큰 이득을 얻으십시오. 큰 이득을 얻으시고는 잘 확립되십시오.’라고.”
2. 이렇게 말씀하시자 어떤 비구가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무엇을 두고 신들이 선처로 가는 것이라 일컫습니까? 세존이시여, 무엇을 두고 신들이 큰 이득을 얻는 것이라 일컫습니까? 세존이시여, 무엇을 두고 신들이 잘 확립된 것이라 일컫습니까?”
3. “비구여, 인간이 되는 것을 두고 신들이 선처로 가는 것이라 일컫는다. 비구여, 인간이 되어서 여래가 선언하신 법과 율에 대해서 믿음을 얻는 이것을 두고 신들이 큰 이득을 얻는 것이라 일컫는다. 그리고 그 믿음이 확고하게 되고 뿌리내리고 확립되고 굳세어져서 사문이든 바라문이든 신이든 마라든 범처이든 이 세상 그 어느 누구도 그것을 빼앗아갈 수 없다. 비구여, 이것을 두고 신들이 잘 확립된 것이라 일컫는다.”
이러한 뜻을 세존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
4. 여기서 이것을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신이 수명이 다하여
신들의 무리로부터 떨어질 때
신들이 그를 기쁘게 하는
세 가지 소리가 펴져 나온다.
‘여보시오, 여기서부터 선처로 가십시오.
인간들의 동료가 되십시오.
인간이 되어서는 정법에
위없는 믿음을 얻으십시오.
그대는 그 믿음에 확고하게 되고
뿌리내리고 확립되어
정법이 선언되면
목숨이 다할 때까지 잃어버리지 마시오.
몸으로 짓는 나쁜 행위와
말로 짓는 나쁜 행위를 버리고
마음으로 짓는 나쁜 행위와
그릇된 것과 연결된 다른 행위를 버리고
몸으로 유익함을 짓고
말로 유익함을 많이 짓고
마음으로 무량하고 재생의 근거가 없는
유익함을 지으며
거기서 재생을 가져오는 공덕을
보시를 통해서 많이 지은 뒤
다른 사람들도 정법과 청정범행에
들어가게 해야 하오.’라고.
이러한 연민으로 신들은
그 신이 떨어지는 것을 알고
‘신이여, 여기로 자주자주 오시오.’라고
그를 기쁘게 한다.”
이러한 뜻 또한 세존께서 말씀하셨으니 이처럼 저는 들었습니다.
《주석과 주해>
* “‘신들의 무리’라는 것은 신들의 집단, 신들의 장소, 신들의 세상을 뜻한다. 여기서 무리로 옮긴 이 kāya는 무리와 거처를 나타내는 단어이다.”(ItA.ⅱ.75)
* “‘떨어지는 법’이란 죽음의 법이다. 혹은 수명의 멸진이나 공덕의 멸진에 의해서 확정된 죽음을 뜻한다.”(ItA.ⅱ.76)
<빠알리 예불 및 니까야 독송 기도집>을 따라
20분간 독송과 명상을 하였습니다.
몸도 마음도 편안합니다.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거룩한 승가에 귀의합니다.
이러한 진실한 말로 두 분 스님께서 항상 청안하시기를!
빠알리 삼장 역경 불사가 원만하게 성취되기를!
보리원 불사가 아무런 장애 없이 원만하게 성취되기를!
이 세상에 부처님 가르침이 오래오래 지속되기를!
사두 사두 사두
자나난다 합장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