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분
부처님
공양올려 마땅한 분
바르게 깨달으신 분께 귀의합니다 _()_
불방일 경(S3:18)
2. 한 곁에 앉은 빠세나디 꼬살라 왕은 세존께 이렇게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제가 한적한 곳에 가서 홀로 앉아있는 중에 문득 이런 생각이 마음에 떠올랐습니다.
'법은 세존에 의해서 잘 설해졌다. 그런데 그것은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벗을 사귀는 자를 위한 것이지 나쁜 친구, 나쁜 동료, 나쁜 벗을 사귀는 자를 위한 것이 아니다.' 라고
3. "참으로 그러합니다, 대왕이여. 참으로 그러합니다. 대왕이여. 법은 나에 의해서 잘 설해졌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벗을 사귀는 자를 위한 것이지 나쁜 친구, 나쁜 동료, 나쁜 벗을 사귀는 자를 위한 것이 아닙니다."
4. "대왕이여, 어느 나는 삭까에서[나가라까라는] 사까들의 성읍에 머물렀습니다." 대왕이여, 그때 아난다 비구가 나에게 다가왔습니다. 와서는 나에게 절을 올리고 한 곁에 앉았습니다. 한 곁에 앉은 아난다 비구는 나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세존이시여, 좋은 친구와 사귀는 것, 좋은 동료와 사귀는 것, 좋은 벗과 사귀는 것은 청정범행의 절반에 해당합니다.'라고
5. "대왕이여, 이렇게 말했을 때 나는 아난다 비구에게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그렇게 말하지 말라, 아난다여. 그렇게 말하지 말라, 아난다여. 좋은 친구와 사귀는 것, 좋은 동료와 사귀는 것, 좋은 벗과 사귀는 것은 청정범행의 전부이다.
아난다여, 비구가 좋은 친구와 사귀고 좋은 동료와 사귀고,좋은 벗과 사귀면, 그는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공부]지을 것이라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
6. "아난다여, 그러면 비구가 좋은 친구와 사귀고 좋은 동료와 사귀고 좋은 벗과 사귀면 어떵게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공부] 짓는가?.
아난다여, 여기 비구는 지혜롭게 숙고하여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소멸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견해를 닦는다. ... 바는 사유를 닦는다. ... 바른 말을 닦는다. ... 바른 행위를 닦는다. ... 바른 생계를 닦는다. ...바른 정진을 닦는다. ...바른 마음챙김을 닦는다. 지혜롭게 숙고하여 떨쳐버림을 의지하고 [탐욕의] 빛바램을 의지하고 철저한 버림으로 기우는 바른 삼매를 닦는다.
아난다여, 이와같이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벗을 가진 비구가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닦고 여덟 가지 구성요소를 가진 성스러운 도를 많이 [공부]짓는다."
7. "아난다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서도 좋은 친구와 사귀는 것, 좋은 동료와 사귀는 것, 좋은 벗과 사귀는 것은 청정범행의 전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난다여, 나를 좋은 친구로 삼아서, 태어나기 마련인 중생들은 태어남으로부터 벗어나고, 늙기 마련인 중생들이 늙음으로부터 벗어나고, 병들기 마련인 중생들이 병으로부터 벗어나고, 죽기마련인 중생들이 죽음으로부터 벗어나고, 근심.탄식.육체적 고통. 정신적 고통. 절망에 빠지기 마련인 중생들이 근심.탄식.육체적 고통. 정신적 고통. 절망으로부터 벗어난다.
아난다여,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도 좋은 친구와 사귀는 것, 좋은 동료와 사귀는 것, 좋은 벗과 사귀는 것은 청정범행의 전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8. "대왕이여, 그러므로 그대는 여기서 이와 같이 공부지어야 합니다. '나는 좋은 친구, 좋은 동료, 좋은 벗을 가진 자가 될 것이다.' 라고 그대는 이와 같이 공부지어야 합니다. 대왕이여, 그대가 좋은 친구,좋은 동료, 좋은 벗을 가지면 유익한 법들[善法]에 대해서 방일하지 않음이라는 이 하나의 법을 의지하여 머물게 될 것입니다."
9. "대왕이여, 그대가 방일하지 않음을 의지하여 방일하지 않고 머물면 궁전의 여인들에게 이런 생각이 들 것입니다. '왕께서는 방일하지 않음을 의지하여 방일하지 않고 머무신다. 그러니 우리도 방일하지 않음을 의지하여 방일하지 않고 머무르리라.'
대왕이여, 그대가 방일하지 않음을 의지하여 방일하지않고 머물면 크샤뜨리아들도 ... 성읍과 지방의 백성들에게도 이런 생각이 들 것입니다. '왕께서는 방일하지 않음을 의지하여 방일하지 않고 머무르신다. 그러니 우리도 방일하지 않음을 의지하여 방일하지 않고 머무르리라.'
대왕이여, 그대가 방일하지 않음을 의지하여 방일하지 않고 머물면 자시도 지켜지고 보호될 것이고 궁전의 여인들도 지켜지고 보호될 것이고 그대의 창고와 곳간도 지켜지고 보호될 것입니다."
10. "고상한 재물 계속해서 소망하는 현자들은
공덕 짓는 행위들을 크게 찬탄하도다.
불방일한 현자는 두 가지 이익 성취하니
금생의 이익과 내생의 이익이로다.
슬기로운 자 이런 이익과 함께하기에
그래서 그는 현자라 불리노라."
감사함과 고마움의 날들이 이어집니다.
새벽
마음에 잡도리하며 경을 음미해 봅니다
고맙습니다 _()_
이러한 공덕으로 모든 번뇌가 소멸 되기를!
이러한 공덕으로 열반에 이르기를!
지금 행한 이 공덕이 모든 존재에게 나누어지기를!
모든 존재들이 이 공덕을 함께 나누어 가지기를!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거룩한 승가에 귀의합니다.
저희들의 안식처인 보리원에 귀의합니다.
이러한 진실한 말로 두 분 스님께서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빠알리 삼장 역경불사가 원만하게 성취되기를!
이러한 진실한 말로 보리원 불사가 순조롭게 진행되어 역경과 전법 · 수행의 중심도량이 되기를!
이러한 진실한 말로 저와 저의 가족과 이웃들이 언제나 건강하고 무탈하기를!
이러한 진실한 말로 모든 중생들이 고통 없이 안온하기를!
이 세상에 부처님 가르침이 오래오래 지속되기를!
사-두사-두사-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