沙門果經
출가생활의 결실
Sāmaññaphala Sutta(D2)
세존을 친견하고 출가생활의 결실을 질문함
(1) 뿌라나 깟사빠 - 도덕부정(akiriya)
(2) 막칼리 고살라 - 윤회를 통한 청정(saṁsāra–suddhi)
(3) 아지따 께사깜발리 - [사후]단멸론(uccheda–vāda)
(4) 빠꾸다 깟짜야나 - 결정론
(5) 니간타 나따뿟따 – 네 가지 제어로 단속함
(6) 산자야 벨랏티뿟따 – 애매모호함(vikkhepa)
첫 번째 출가생활의 결실
두 번째 출가생활의 결실
더욱 수승한 출가생활의 결실
짧은 길이의 계
43. “대왕이여, 그러면 비구는 어떻게 계를 구족합니까? 대왕이여, (1) 여기 비구는 생명을 죽이는 것을 버리고 생명을 죽이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몽둥이를 내려놓고 칼을 내려놓습니다. 겸손하고 자비로운 자가 되어 일체 생명의 이익을 위하고 연민하며 머무릅니다. 이것이 비구의 계입니다.
(2) 그는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버리고 주지 않은 것을 가지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준 것만을 받고 준 것만을 받으려고 하며 스스로 훔치지 않아 청정하게 머무릅니다. 이것이 비구의 계입니다.
(3) 그는 금욕적이지 못한 삶을 버리고 청정범행을 닦습니다. 독신자가 되어 성행위의 저속함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이 비구의 계입니다.
44. “(4) 그는 거짓말을 버리고 거짓말을 멀리 여읩니다. 그는 진실을 말하며 진실에 부합하고 굳건하고 믿음직하여 세상을 속이지 않습니다. 이것이 비구의 계입니다.
(5) 그는 중상모략하는 말을 버리고 중상모략하는 말을 멀리 여읩니다. 여기서 듣고서 이들을 이간하려고 저기서 말하지 않습니다. 저기서 듣고서 저들을 이간하려고 여기서 말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는 이와 같이 이간된 자들을 합치고 우정을 장려하며 화합을 좋아하고 화합을 기뻐하고 화합을 즐기며 화합하게 하는 말을 합니다. 이것이 비구의 계입니다.
(6) 그는 욕하는 말을 버리고 욕하는 말을 멀리 여읩니다. 그는 유순하고 귀에 즐겁고 사랑스럽고 가슴에 와 닿고 예의 바르고 대중이 좋아하고 대중의 마음에 드는 그런 말을 하는 자입니다. 이것이 비구의 계입니다.
(7) 그는 잡담을 버리고 잡담을 멀리 여읩니다. 그는 시기에 맞는 말을 하고, 있는 것을 말하고, 유익한 것을 말하고, 법을 말하고, 율을 말하는 자이며, 담아둘 만하며 이유가 있고 의미가 분명하며 이익을 줄 수 있는 말을 시의 적절하게 말하는 자입니다. 이것이 비구의 계입니다.”
45. “(8) ‘① 그는 씨앗류와 초목류를 손상시키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② 하루 한 끼만 먹는 자입니다. 그는 밤에 [먹는 것을] 그만두고 때 아닌 때에 먹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③ 춤, 노래, 음악, 연극을 관람하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④ 화환을 두르고 향수를 바르고 화장품으로 꾸미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⑤ 높고 큰 침상을 멀리 여읩니다.
⑥ 금과 은을 받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⑦ [요리하지 않은] 날곡식을 받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⑧ 생고기를 받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⑨ 여자나 동녀를 받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⑩ 하인과 하녀를 받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⑪ 염소와 양을 받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⑫ 닭과 돼지를 받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⑬ 코끼리, 소, 말, 암말을 받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⑭ 농토나 토지를 받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⑮ 심부름꾼이나 전령으로 가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⑯ 사고파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⑰ 저울을 속이고 금속을 속이고 치수를 속이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⑱ 악용하고 속이고 횡령하고 사기하는 것을 멀리 여읩니다.
⑲ 상해, 살상, 포박, 약탈, 노략질, 폭력을 멀리 여읩니다.
이것이 비구의 계입니다.”
짧은 길이의 계가 끝났다.
보리원 불사가 아무런 장애 없이 원만하게 성취되어 역경과 전법의 중심도량이 되기를!
이 세상에 부처님의 가르침이 오래오래 지속되기를!!
모든 중생들이 고통 없이 안온하기를!!!
병환에 계신 모든 분 속히 쾌차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