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경(Ud3:10)
Loka-sutta
1.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한때 세존께서는 처음 완전한 깨달음을 성취하시고 나서 우루벨라의 네란자라 강의 언덕에 있는 깨달음의 나무[菩提樹] 아래에서 머무셨다. 그때 세존께서는 해탈의 행복을 누리시면서 칠일 동안 단 한 번의 가부좌로 앉아 계셨다.
2. 그때 세존께서는 그 칠일이 지나고 그 삼매로부터 출정하셔서 부처의 눈[佛眼]으로 세상을 두루 살펴보셨다. 세존께서는 부처의 눈[佛眼]으로 세상을 두루 살펴보시면서 중생들이 여러 가지 고통으로 고통받고 있고 여러 가지 열병[熱惱]으로 타오르고 있음을 보셨으니 그것은 탐욕에서 생겼고 성냄에서 생겼고 어리석음에서 생긴 것들이다.
3. 그때 세존께서는 이 의미를 아시고 그 즉시 바로 이 우러나온 말씀을 읊으셨다.
“이 세상은 고통스러운 것
감각 접촉에 압도되어서 병을 자기 것이라고 말한다.
그 어떤 것을 사량(思量)하더라도
그것으로부터 그것은 다르게 되어버린다.
다른 상태로 되어가면서 세상은 존재[有]에 집착하고
존재에 압도되어서도 존재를 즐긴다.
즐기는 것 그것이 두려움이고
두려워하는 것 그것이 괴로움이니
존재를 버리기 위해서 이 청정범행을 성취한다.”
佛眼: 여기서 중생들의 성향과 잠재 성향을 아는 지혜와 그들의 기능의 성숙을 아는 지혜를 부처의 눈이라 한다. 일체를 아는 지혜[一切知智] 모두를 볼 수 있는 눈[普眼] 이라 부르고 세 가지 낮은 단계의 도를 아는 지혜를 법의 눈[法眼]이라 한다.
여기 부처의 눈, 모두를 볼 수 있는 눈, 법에다 신성한 눈[天眼] 과 육체적인 눈[肉眼]을 합하면 모두 다섯 가지가 되고 이것을 부처님의 五眼이라 부른다.
‘감각 접촉에 압도되어서 병을 자기 것이라 말한다.’ 라고 하셨다. 감각접촉을 조건으로 일어난 느낌이라 불리는 병이 괴로움이라고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고], 무더기 다섯 가지(오온)를 있는 그대로 알지 못하면서 ‘나’라는 [전도된] 인식 때문에 견해에 의한 거머쥠을 통해서 ‘나는 즐겁다. 괴롭다.’라고 하면서 자기 것이라고 말한다.
‘그 어떤 것을 사량하더라도/그것으로부터 그것은 다르게 되어버린다.’는 『상윳따 니까야』 제4권 「뿌리 뽑는데 도움이 됨 경」(S35:31)에서는 "‘그것은 나의 것이다’라고 사량하는 그것으로부터 그것은 다르게 되어버린다." 로 나타난다.
경건한 마음으로 기도 올립니다.
부처님 법이 오래 오래 머물기를
빠알리 삼장 역경불사 원만성취 되기를
보리원 불사 원만성취 되기를
두분 스님께서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모든 존재들이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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