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172회) 온라인 수요니까야 읽기(맛지마 니까야 제3권)

작성자까말라|작성시간23.06.03|조회수87 목록 댓글 8
(171회) 온라인 수요니까야 읽기(맛지마 니까야 제3권 열두 번째)
☸ 5월 24일 오후 2시
☸ zep – 메타버스 수요니까야읽기
https://zep.us/play/8Ldo18 으로 접속하여 모인 법우님들과 함께
❂ 빠알리 예불 독송
❂ 맛지마 니까야 제3권
[제10장 바라문 품]
 
  본 품은 인도의 종교인과 지식인으로 대표되는 바라문들과 관계되는 경들을 모은 것이다. ‘바라문(婆羅門)’은 brāhmaṇa(Sk.)를 음역한 것이다. 바라문은 인도의 종교인과 지식인을 대표하는 사람들로 바라문이라는 특정 계급 출신이며 독신이 아니라 결혼을 하고 산다. 물론 8살부터 20살까지 12년간은 스승 문하에서 독신으로 금욕생활을 하면서 베다 등을 학습한다. 초기불전의 도처에서 나타나듯이 바라문들은 세존과 심도 깊은 대화가 가능한 지적이고도 양심적인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그들 가운데는 바라문 계급의 우월주의에 빠진 사람들이 많았다. 그래서 본 품에도 여기에 대한 부처님의 강한 비판이 담겨 있는 경들이 많다.
그리고 부처님 제자들 가운데서도 사리뿟다 존자, 목갈라나 존자, 마하깟사빠 존자, 뿐나 만따니뿟따 존자 등 교단을 대표하는 인물들에는 바라문 출신들이 많았다. 주석서들에서는 "바라문(brāhmaṇa)'이란 최상(seṭṭha)이며 결점이 없다는(niddosa)뜻이다." ...
 
「브라흐마유 경」 (M91) 해설
 
  본경은 『맛지마 니까야』 에서는 유일하게 32상이 모두 언급되는 경이고 특히 북방불교 전적에 많이 나타나는 부처님의 80종호와 비슷한 내용이 나타나는 니까야의 유일한 경이라 할 수 있다. 32상은 『디가 나까야』 제3권 삼십이상 (D30)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나타난다. 그러나 니까야에서 80종호가 나타나는 경은 없다. 물론 본경에서도 80종호라는 술어는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본경 §§10~22에서 대략 112개 정도의 부처님의 몸과 언행 등에 대한 묘사가 나타나는데 이것을 북방에서 80종호로 정착된 것과 견주어 볼 수 있다. 이제 본경을 간단하게 살펴보자.
  브라흐마유 바라문이 미틸라에 살고 있었는데 120살이었다. 그는 베다 등의 학문에 달통한 사람이었다. 그는 제자 웃따라 바라문 학도를 보내서 세존을 관찰하게 하였고 웃따라는 32상을 확인하였다.(§§3~7) 웃따라는 일곱 달을 부처님의 위의를 관찰한 뒤에 브라흐마유에게 와서 그 사실을 고한다.(§8) 그의 말을 통해서 본경 §9에서는 32상을 기술하고 있고, §§10~22에서는 "그분 고따마 존자께서는 걸을 때에 오른 발부터 먼저 내딛습니다. 그분은 발을 너무 멀리 뻗지도 않고 발을 너무 가까이 내려놓지도 않습니다...."등으로 112개 정도의 부처님의 몸과 언행 등이 묘사되는데 이것은 80종호와 비교할 수 있어 보인다.
이런 과정을 거쳐 브라흐마유 바라문은 뒤에 세존을 만나서 대화를 나눈다.(§§28~36) 왜 세존을 부처님이라고 하는가에 대한 그의 질문에 세존께서 "최상의 지혜로 알아야 할 것을 최상의 지혜로 알았고/ 내게서 버려야 할 것을 버렸으니/ 바라문이여, 그러므로 나는 부처입니다.”(§31)라고 사성제를 드러내며 읊으신 게송은 유명하며, 본서 「셀라 경」 (M92)와 §19와 『맛지마 니까야』(Sn.109)에도 나타나고 있다.
  세존께서 순차적인 가르침을 설하셔서 그는 예류자가 되었고 임종을 하여서는 불환자가 되어 정거천에 환생할 것이라고 세존께서 말씀하시는 것으로 경은 마무리가 된다.(§39)
   
(172회) 온라인 수요니까야 읽기(맛지마 니까야 제3권 열세 번째)
☸ 5월 31일 오후 2시
☸ zep – 메타버스 수요니까야읽기
https://zep.us/play/8Ldo18 으로 접속하여 모인 법우님들과 함께
❂ 빠알리 예불 독송
❂ 맛지마 니까야 제3권
   [제10장 바라문 품]
 
  「셀라 경」을 읽고 주해를 살펴본 후 해설을 읽었습니다. 「앗살라야나 경」 을 읽고 주해를 살펴본 후 해설을 읽으며 정리한 뒤 대화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부처님과 부처님 오신날 , 초기불교와 대승불교의 차이점에 대한 경험, 도반의 중요성 등에 대하여~~                                         
**법우님의 소감 ~ 한 인간의 가치관, 사상이나, 이데올로기를 바꾸기란 쉽지 않은 일인데 세존께서는 너무나 합리적인 가르침으로 인도 최고의 지식계급이면서 최상위 세력인 바라문 학도들의 하늘을 찌르는 자만이 인도사회의 불평등임을 역설하시자 바라문들은 재가신자로 귀의하여 아라한을 성취하는 것을 보면서 여래십호의 명호를 나타내 보이시는 세존의 위대함을 다시금 느끼는 시간이었습니다.
 
「셀라 경」 (M92) 해설
 
  바라문은 인도의 지식인을 대표하는 계급이다. 그래서 그런지 니까야에는 많은 바라문들이 세존과 격조 높은 대화를 나누는 경들이 많이 전해온다. 그리고 대화 끝에 혼자서나 혹은 그의 제자들과 출가하여 아라한이 되는 사례도 많이 전해온다. 가섭 삼형제와 천명의 제자들도 그러하고, 사리뿟따와 목갈라나 존자도 그러하며, 본경의 셀라 바라문과 그의 제자 삼백명도 그러하다.
   본경에서 셀라 바라문은 땋은 머리를 한 고행자 께니야로부터 부처님이 세상에 출현하셨고 그븐이 여러 곳을 유행하시다가 아빠나라는 앙굿따라빠의 읍에 도착하셨다는 소식을 듣는다.(§8) 그는 부처님이라는 말에 놀라면서(§§9~10) 삼백명의 바라문 학도들과 함께 세존을 뵈러 갔다.(§12) 부처님의 32상을 확인한(§§13~14) 그는 게송으로 세존과 문답을 나눈다.(§§6~23)
"고따마시여, 왕 중의 왕./ 인간의 제왕이 되어 통치하십시오."(§16) 라고 말하는 셀라 바라문에게 세존께서는 "셀라여, 나는 왕이니 가장 위대한 법왕입니다./ 법으로써 바퀴를 굴리나니 아무도 멈추게 할 수 없는 바퀴를."이라고 대답하신다. 그리고 위의 「브라흐마유 경」 (M91) 해제에서도 인용한 "최상의 지혜로 알아야 할 것을 최상의 지혜로 알았고, /...바라문이여,그러므로 나는 부처입니다."(§19)라는 게송도 잘 알려져 있다.
  본경을 통해서 셀라 바라문은 자기 제자였던 삼백 명의 바라문 학도들과 함께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았고 셀라 존자와 그의 회중은 아라한이 되었다.(§§24~27) 본경은 『숫따니빠따』(Sn.102ff.)에도 「셀라 경」으로 나타나고 있다.
 
「앗살라야나 경」 (M93) 해설
 
  본경에서도 세존께서는 사성계급의 평등을 역설하신다. 사성계급의 평등에 대해서는 위의 「마두라 경」 (M84)의 해설과 「깐나깟탈라 경」 (M90) §9 이하 등을 참조하기 바란다.
  특히 본경 §5에서 앗살라야나 바라문 학도는 바라문들은 범천(brahma)의 '입에서 태어났다.'고 인용하고 있으며, 본서 「짱끼 경」 (M95)에서는 §34에서는 사문들은 '조상(범천)의 발에서 태어난 자'라고 언급된다. 이처럼 바라문들의 주장에 의하면 범천의 높은 부위에서 태어날수록 신분 혹은 계급이 높은 것으로 여기는 듯하다. 그래서 다난자니 족성을 가진 바라문들은 같은   바라문들 가운데서도 다른 바라문들은 범천의 입(mukha)에서 태어났지만 자기들은 범천의 머리(matthaka)를 열고 출현하였다고 하면서 그들의 우월성을 주장했다고 한다.(SA.ⅰ.226)
  본경에서 앗살라야나 바라문 학도는 '바라문들만이 최상의 계급이다. 다른 계급은 저열하다. ...바라문들만이 범천의 입에서 태어났고, ...범천의 상속자들이다.'라는 주장을 들고 와서 부처님의 견해를 여쭌다. 이것은 본서 「마두라 경」 (M84) §4에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주장과 견해에 대해서 부처님께서는 본경을 통해서 바라문 계급이 우월하지 않고 사성계급이 평등한 이유를 9가지로 말씀하신다.
  ① 바라문들의 바라문 아내들도 다른 계급의 여인들처럼 월경을 하고 잉태를 하고 출산을 하고 수유를 한다.(§5) ② 요나와 깜보자나 다른 변방에는 주인과 노예의 두 계급뿐인데 주인이 노예가 되기도 하고 노예가 주인이 되기도 한다.(§6) ③ 두 계급 다 십불선업을 지으면 처참한 곳(苦界), 불행한 곳(惡處), 파멸처, 지옥에 태어난다.(§7) ④ 둘 다 십선업을 지으면 좋은 곳,천상세계에 태어난다.(§8) ⑤ 바라문도 적의 없는 자애로운 마음을 닦을 수 있고 끄샤뜨리야나 와이샤나 수드라도 그러하다.(§9) ⑥ 바라문도 강에서 목욕하여 먼지와 때를 씻어낼수 있고 끄샤뜨리야나 와이샤나 수드라도 그렇게 할 수 있다.(§10) ⑦ 4계급은 동등하게 어떤 나무로든 비벼서 불을 지필 수 있다.(§11) ⑧ 부모가 계급이 다를 경우 그 자녀는 아버지의 계급으로도 어머니의 계급으로도 불릴수 있다.(§§12~14) ⑨ 바라문 형제이지만 베다에 밝은 사람보다는 계행을 갖추고 성품이 선한 자에게 먼저 공양을 베푼다.(§§15~16)
  이런 말씀의 끝에 바라문 학도는 재가신자로 귀의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밧디야 | 작성시간 23.06.03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 작성자붓디물라 | 작성시간 23.06.04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 작성자자나난다 | 작성시간 23.06.04 항상 고맙습니다.
    훌륭하고 훌륭한 법우님들입니다.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 작성자아누붓다(香那) | 작성시간 23.06.04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 작성자메따 | 작성시간 23.06.05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