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3회) 온라인 수요니까야 읽기(맛지마 니까야 제3권 열네 번째)

작성자까말라|작성시간23.06.11|조회수95 목록 댓글 4
☸ 6월 7일 오후 2시
☸ zep – 메타버스 수요니까야읽기
https://zep.us/play/8Ldo18 으로 접속하여 모인 법우님들과 함께
❂ 빠알리 예불 독송
❂ 맛지마 니까야 제3권
[제10장 바라문 품]
  
  고따무카 바라문이 법에 부합하는 출가의 삶에 대해 우데나 존자의 가르침을 듣는 내용을 담고 있는 「고따무카 경」을 읽고 주해를 살펴본 후 해설을 읽었습니다. [모든 오염원들이] 적멸하고, [안을 열 받는 오염원들이 없어] 시원하고.~~에서 파란색 부분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 법우님은 12처에서 육내처를 @@법우님 무색계를 의미하는 것 같다고, 다른 분은 중복하여 강조하는 건 아닌가 하였습니다. 이어서 「장끼 경」을 읽고 주해를 살펴본 후 해설을 읽으며 정리하였습니다. **법우님 ~ 세존께서는 진리에 도달하는 것은 그러한 법들을 받들어 행하고 많이 공부짓는데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경을 읽으면서ᆢ 불법, 교학 이해의 치밀한 객관성과 논리력으로 감각기관과 감각대상을 관리하는 의식 흐름에다 알아차림 기능인 싸띠가 수행의 핵심체계인 8정도의 실천임을 되짚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고타무카 경」 (M94) 해설
 본경은 우데나존자와 고따무카 바라문의 대화로 구성된 경이다. 본경에서 고따무카 바라문이 어떤 볼일이 있어 바라나시 케미야 망고 숲으로 온다. 그곳에서 그는 우데나 존자에게 법에 부합하는 출가의 삶에 대해 질문을 한다.(§§2~5)
  여기에 대해서 존자는 ① 자신을 학대하여 자신을 학대하는 짓에 몰두함 ② 남을 학대하여 남을 학대 하는 짓에 몰두함 ③ 자신을 학대하여 자신을 학대하는 짓에 몰두하고,남을 학대하여 남을 학대하는 짓에 몰두함 ④ 자신을 학대하지 않아서 자신을 학대하는 짓에 몰두하지 않고 또 남을 학대하지 않아서 남을 학대하는 짓에 몰두하지 않음의 네 부류의 인간들이 존재한다고 설한다.(§5) 이 네가지는 본서 제2권 「깐다라까 경」 (M51) §§5~6과 동일하다. 그리고 §§10~30에서 이 네 부류의 인간을 설명하는데 이 내용은 본서 제2권 「깐다라까 경」 (M51)에서 부처님이 설하신 §§8~28과 동일하다.
  고따무카 바라문은 세존과 우데나 존자에 귀의한다.(§§31~32) 본경은 그의 보시로 빠딸리뿟따에 승가의 집회소를 지었으며 고따무키라고 불린다고 전하면서 마무리가 된다. (§33)
 
「짱끼 경」 (M95) 해설
  짱끼 바라문은 부처님 당시에 유명했던 바라문이다. 그래서 본서 「와셋타 경」 (M98) §2와 「수바 경」 (M99) §13과 『디가 니까야』 제1권 「암밧타 경」 (D3) §1.1과 「삼명 경」 (D13) §2 등에는 짱끼 바라문, 따룩카 바라문, 뽁카라사띠 바라문, 자눗소니 바라문, 또데야 바라문과 다른 아주 잘 알려진 바라문의 큰 가문 출신들이 잇차낭갈라에 살고 있었다고 언급되고 있다. 이처럼 짱끼 바라문은 일련의 바라문들 가운데서 제일 먼저 억급되고 있다. 본경은 니까야 가운데서 짱끼 바라문과 세존이 만난 유일한 경이라고 여겨진다.
  그러나 본경은 짱끼 바라문과 세존의 대화를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는 뒤에 앉아있고 대신에 그의 제자인 까빠티까 바라문 학도와 세존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다. 본 대화의 주제는 진리인데 (1) 이것만이 진리라는 문제 (2) 진리의 수호 (3) 진리의 발견 (4) 진리에 도달함 (5) 진리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되는 법의 다섯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1) 먼저 까빠티까 바라문 학도는 '이것만이 진리이고 다른 것은 헛된 것이다.'라는 바라문들의 결정적인 결론에 대해 질문을 드리고 세존께서는 장님 줄 서기 등의 예를 들면서 논박하신다.(§§13~14)
(2) 어떻게 진리를 수호하는 가에 대해 세존께서는 믿음, 찬성, 구전, 이론적인 추론, 사색하여 얻은 견해로 진리를 수호하는 것을 말씀하신다.(§15)
(3) 진리의 발견에 대해 세존께서는 먼저 탐ㆍ진ㆍ치의 법들에 입각하여 수행자를 조사하는 것을 말씀하신다.(§§17~19) 그리고 그의 청정함을 관찰한 후에는 그에게 믿음이 생기고 … 몸으로 최상의 진리를 실현하고, 통찰지로써 그것을 꿰뚫어 본다고 말씀하신다.(§20) 
(4) 진리에 도달하는 것은 그러한 법들을 받들어 행하고 많이 공부짓는데 있다고 대답하신다.(§21)
(5) 진리에 도달하는데 도움이 되는 법에 대해 세존께서는 모두 13가지로 말씀하신다. 그것은 진리에 도달함-노력-조사-시도-열의-사유하여 받아들임-뜻을 살핌-법의 호지-법을 배움-귀기울임-공경-친견-믿음의 13가지이다.(§§21~33) 즉 믿음을 토대로 해서 도와 관련된 법을 배우고 그리하여 진리에 도달하게 된다는 말씀이다.
  끝으로 까빠티까 바라문 학도는 이를 종합하여 세존을 찬탄하고(§34) 그는 세존의 재가신도가 된다.(§35)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계 정혜 | 작성시간 23.06.12
    댓글 이모티콘
  • 작성자밧디야 | 작성시간 23.06.12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 작성자메따 | 작성시간 23.06.12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 작성자자나난다 | 작성시간 23.06.12 훌륭하고 훌륭하십니다.
    사두 사두 사두
    _()_ _()_ _()_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