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2014년도 3차 종자기사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실기시험까지 완료하였습니다.
시험을 모두 응시하고 나니 결과에 상관없이 속이 후련합니다.
종자기사를 준비하며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저도 다른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들과 제 개인적인 생각들이지만 저처럼 처음 준비하시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문제가 된다면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큐넷 홈페이지와 수험표의 안내문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응시 준비(응시료 19,700원)
1) 접수
- 응시를 위해 큐넷에 가입하고 응시자격도 확인했습니다.
- 응시기간 둘째 날에 신청하고 바로 응시자격 서류(졸업증명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했습니다.
- 응시자격 서류는 기간 내 우편이나 직접 제출이 가능하지만 시험 신청 기간에만 온라인 제출이 가능합니다. 대신 수수료가 있습니다. 기간 내에 응시자격 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필기에 합격해도 합격이 취소됩니다.
- 어떤 방법으로든 한번만 제출하면 되는데, 온라인 제출(시험 신청 기간)과 직접 제출(시험 응시 후) 기간이 다릅니다.
2) 시험 공부
- 하나의 문제집만 보고 공부했습니다. 이해 안되는 부분만 그 부분 관련 책을 찾아보았습니다.
- 공부할 때 목표점수를 각 과목 모두 60점으로 잡았습니다.
- 이론을 먼저 공부하고 그 후부터는 계속 최근 5년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한회를 풀고 틀린 부분의 이론을 다시 공부했습니다.
- 처음 기출문제를 풀었을 때는 점수가 절망적이었는데, 계속 풀면서 점점 점수가 느는 것을 보고 희망을 가졌습니다.
- 기출문제를 풀면서 잘 안외워지는 부분(저같은 경우는 장단일 식물 종류, 장단명 종자 종류 등)은 따로 정리하여 봤습니다.
- 농약의 종류와 병원균은 모두 외우기가 힘들어서 과감히 포기했습니다. 관련 문제는 기출문제에 나온 것만 외웠습니다.
- 관련 법규는 외우기가 더 어려웠는데 은근 문제가 잘 나와서 포기할 수가 없었습니다. 관련 문제는 필답에도 나옵니다.
2. 필기 시험
1) 준비물
- 수험표, 신분증, 컴퓨터용 싸인펜, 개인 필기구(흑색볼펜 포함), 계산기
- OMR카드로 작성하므로 컴퓨터용 싸인펜이 있어야 합니다. 카드에 수험번호 등은 검은 펜으로 쓰라고 하는데 저는 그냥 컴싸로 했습니다.
- 수정테이프 사용이 가능하지만 액상은 안됩니다. 답안지 교환도 가능합니다.
- 시험지에 낙서가 가능하므로(문제지는 다시 걷어가지 않습니다) 편한 필기구를 챙겨가시면 됩니다.
- 계산기는 공학용 필요없고 그냥 일반 계산기면 충분합니다. 공학용 계산기는 리셋합니다. 저는 잊어버리고 안챙겨갔는데 문제 없었습니다.
2) 필기 시험
- 9시까지 입실, 시험은 9시 30분부터 시작합니다. 30분 동안 응시 유의사항등을 알려줍니다.
- 9시부터 시험 준비를 하므로 공부는 할 수 없습니다.
- 종자기사는 응시자가 적어서 그런지 다른 기사 응시자들과 같이 봅니다(저 포함 3명 응시).
- 시간은 한과목당 30분으로 총 2시간 30분을 봅니다. 과목별로 시간이 나눠져있지 않고 그냥 시간 내에 5과목을 봅니다.
- 응시 시간의 반이 지나면 퇴실 가능합니다. 답안지만 제출하고 시험지는 가지고 나올 수 있습니다.
- 한번 풀어보고 한번 검토하고 마킹하고 마킹확인하고도 시간이 남았습니다. 한분은 저보다 먼저 나가셨습니다.
3) 시험지
- 세로 30cm, 가로45cm 정도입니다. A4용지 두장이 세로로 붙어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A4용지 한 부분에 2단으로 문제가 있습니다. [문제ㅣ문제 : 문제ㅣ문제]
- 양면이며 총 2장입니다.
4) 결과 확인
- 결과 확인 날 9시부터 확인 가능합니다.
- 합격자한테는 문자가 온다는데 저는 안왔습니다. 걱정하며 확인했는데 다행히 합격이었습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삭제된 댓글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백하얀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4.10.17 확인해보니 정말 수신안함으로 해놨네요.
감사합니다! -
작성자넙덕쓰s2 작성시간 16.12.25 이론은 뭘로 공부했나요? 추천해줄 문제집이 있을까요 ㅠㅠ
-
답댓글 작성자백하얀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7.01.04 답이 늦어 죄송합니다.
저는 가장 얇은 책(Win-Q 종자기사 산업기사)으로 공부했습니다.
두꺼운 책은 필답 문제도 같이 있는데, 이 책은 필기만 들어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필답은 도서관에 책이 있어서 가장 최신판으로 문제풀이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아마 예문사 책이었던걸로 생각됩니다.
실기는 카페 후기와 인터넷을 검색하며 준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