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산성화로 토양염기가 용출되어 감소하면 토양광물 중 알루미늄(Al3+)이 용출되고, 알루미늄이 물과 반응하면 다량의 수소이온을 생성함.
이라고 적혀있는데 염기가 감소되면 왜 알루미늄이 용출되는건지 이해가 안가네요..ㅠ ㅠ
아시는 분 계실까요 ㅠㅡㅠ
이라고 적혀있는데 염기가 감소되면 왜 알루미늄이 용출되는건지 이해가 안가네요..ㅠ ㅠ
아시는 분 계실까요 ㅠㅡㅠ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토양학공부 작성시간 20.03.12 soilman 아~~~~염기성 양이온이 용탈되면 OH-도 균형을맞추기위해 같이용탈이되는군요 감사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토양학공부 작성시간 20.03.12 soilman 자꾸 질문해서 너무 죄송한데요ㅠㅠ 너무헷갈려서요ㅠㅠ Ca나Mg순수이온 자체가 용탈될때 평형을맞춰 OH음이온도 같이 나가는서 pH가 낮아진다는건 이해가됬는데 반대로 순수이온을 토양에 주게되면은 pH에 변화가 없는건가요?
-
답댓글 작성자soilman 작성시간 20.03.12 토양학공부 글쎄요. 자연계에서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없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토양학공부 작성시간 20.03.13 soilman 이온으로는 토양에 공급이안되는군요!감사합니다. 실례가 안된다면 마지막으로 질문하나만 더올리겠습니다. 석회질소는 토양중에 디시안디아미드로 변화되어 유독하고 분해가 어려우므로 밭에시용하라고되있는데요. 차라리 물이많은 논에서 CaCN2가 중첩되지않고 물과반응해 속히 요소로 변하게하는게 더 좋지않나요? 밭에시용해야하는 이유가 도대체 뭘까요?
-
답댓글 작성자soilman 작성시간 20.03.13 토양학공부 산화상태인 밭토양에서는 석회질소의 분해가 순조롭게 진행되지만, 환원상태의 토양에서는 유해한 디시안디아미드가 생성되기 쉽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