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비재배는 알겠는데 '다비작물'은?
- 중경은 알겠는데 '중경작물'은?
또, '녹비작물'은?
향문사 재배학 p264
노포크식윤작법에 보면
순무는 "지력:증강(다비) , 잡초:경감(중경)"인데
문: 순무를 수확하지 않고 갈아 엎는다는 말인가요?
순무와 잡초의 경감과 무슨 상관이 있는지요? 순무는 심기만 해도 중경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말인가요?
-
-
(2) 윤작에서의 작물선택
3) 지력유지를 위하여 콩과작물이나 다비작물을 반드시 포함한다.
?
4) 잡초경감을 위해서는 중경작물이나 피복작물을 포함하는 것이 좋다.
?
-
(3) 윤작의 효과
2) 잔비량 증가 : 감자, 순무 같은 다비작물을 재배하면 잔비량이 많아진다.
==> 감자도 순무도 결국 갈아 엎어 지력 증진에 쓴다는 말인가요?
(먹기에도 부족한 감자를 이런식으로 사용한다는게 잘 이해 안 됨)
그래서, 다비,중경 작물의 정의를 잘 못 알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해서 묻습니다~ 꾸벅!
다음검색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항정살 작성시간 08.02.16 제가 알기론..... 다비 작물은.. 잘 모르겠구요.. ^^;.. 중경 작물은.. 그 작물 자체가 중경의 역활을 합니다.. 예를들어.. 옥수수, 수수,, 사탕수수(?) 같을 애들이죠. 걔네들은 키도 크고 비료도 많이 먹고 해서 암튼 .. 걔네들 키우면 잡초가 줄어든다고 하네요.. 그리고 녹비 작물은... 알팔파(앨팰퍼), 루핀, 귀리, 이런애들을.. 키우다가 그냥. 트랙터로 갈아 엎는거죠. ㅋㅋ. 그리고 순무는 그 자체가.. 뿌리가 ?어 나가면서 땅을 경운(?) 해준다고 해야 되나?? 암튼.. 부드럽게 해준다고 알고 있습니다. ㅎㅎㅎ.
-
작성자차카니 작성시간 08.02.16 무를 수확시 중경이 되는것 아닐까요? 지력유지를 위하여 콩과작물(클로버)이나 다비작물(무)을 반드시 포함한다. 잡초경감을 위해서는 중경작물(무)이나 피복작물(클로버)을 포함하는 것이 좋다. 감자재배시 다비함으로써 잔비량이 토양에 많이 남아 지력유지에 도움이 되는것입니다.
-
작성자deviator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08.02.17 답변 감사합니다~^^
-
작성자sure 작성시간 08.02.22 제생각에는요 중경작물은 옥수수처럼 생육기간에 반드시 중경을 해줘야하는 작물로서 잡초 억제효과가 있고요 다비작물은 알팔파처럼 흡비작물로서 뿌리가 깊어서 미량의 비료성분도 잘흡수하여 비료 이용률과 유실율을 적게하는 작물 같아요 그러니까 잔비량이 많아지지 않을까요? 그냥 이렇게 알고있는데 정확한지는 모르겠어요ㅠㅠ 좀더 정확하게 알고계신분이 설명을 해주시면 좋을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