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B/W][B/W] 타격귀 [Sawk/ダゲキ]

작성자Colors◇|작성시간11.06.06|조회수7,376 목록 댓글 48

 Prologue --

 

 

 

5세대 카라테 파이터, 제가 말하는 일명 쿨가이인 타격귀입니다.


화이트에 던지미가 있다면, 블랙에는 이 타격귀가 있죠. 그렇지만 흔들리는 풀에서 화이트버전에서는 타격귀가 나오고 블랙버전에는 던지미가 나오기도 합니다. 공격력도 좋고 스피드도 나쁘지 않은데다가 특성도 아주 축복받은 특성이 주어졌죠.

 

5세대에서 격투포켓몬 바람은 계속될 듯 합니다. 5세대 괴력몬 짝퉁 (?) 노보청에 비해서 별로 잘 쓰이는 것 같지는 않지만 얜 특성 하나로 말 다했습니다. 무려 "옹골참"을 특성으로 받았으니 말이죠. 거기다가 자력기 중에서 "카운터"가 존재합니다. 물리형 랭업족을 역으로 보낼 수 있는데다가 물리형 약점타입 포켓몬들 역시 역으로 날려버릴 수 있으니 축복받았죠. 다른 특성인 "정신력"을 사용할 경우는 대개 선봉쪽에 서서 상대의 겁먹음을 유발하는 기술 저지용, 예를 들어서 속이다, 아이언헤드 등을 저지하는 데에 쓰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카운터로 물리형을 한 방에 보내고 또 추가타를 때릴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카운터형이 잘 쓰이고 있습니다. 스피드가 85라는 점 때문인지 스피드에서 뒤지지 않을려고 스카프를 낄 수도 있고 말이죠.



 기본정보 --



이름: 타격귀/Sawk/ダゲキ [다게키]

도감번호: 539

타입: 격투 [Fighting/かくとう]

성비: 남 100%

신장: 140cm

무게: 51kg

교배그룹: 인간형 [Humanshape/ひとがた]

알 걸음수: 5,355

Lv100까지의 경험치: 1,000,000

노력치: 공격력 +2


특성: 옹골참 [Sturdy/がんじょう] & 정신력 [Inner Focus/せいしんりょく] & [드림월드] 틀깨기 [Mold Breaker/かたやぶり]


-> 타격귀의 특성들은 정말 매력적인 것들 뿐입니다. 풀체일때 빈사위기시 HP를 1만 남기는 특성인 옹골참, 특정 기술에 의해서 쪼는 것을 막아주는 정신력, 그리고 얻을 수는 없지만 상대의 특성을 무시하고 공격하는 틀깨기 등이 있습니다.


옹골참이 단연 베스트이지만 정신력도 잘 쓰입니다. 옹골참이 카운터용이라면 정신력은 스카프용입니다. 스피드가 85라서 좀 어정쩡해서 스카프를 달면 보완되죠.

옹골참 - 체력이 가득 차 있을 때 체력이 다 달게 되는 공격을 맞았을 경우 체력을 1만 남긴다.

-> 4세대까지만 해도 옹골참은 정말 쓸데없는 특성이었습니다. 넷배에서는 일격기가 아예 쓰기 어려운 환경이었고, 일격기를 배우는 쪽도 비교적 많지 않은 데다가, 빈도도 좀 적은 편이어서 특성이 무의미했죠.

5세대에서는 꽤나 인기있는 특성이 되었는데, 풀체일 때 빈사하지 않고 체력을 1만 남기고 사는 효력을 지닌 "기합의띠"와 같은 효과의 특성으로 수정되었습니다.

주로 이 특성을 가진 타입은 바위, 땅, 강철 타입이거나 진화할 때 그 타입이 섞이는 종류인데, 타격귀의 경우에는 비 강철, 땅, 바위 타입이면서 이런 특성을 가진 유일한 케이스죠.

이것 땜에 약점 타입도 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카운터형에 아주 잘 어울리는 특성이죠.

거기다가 내구도가 그저 그래서 카운터 데미지도 상당히 많이 뽑을 수 있고 다른 지니고 있는 아이템을 쓸 수도 있죠.



정신력 - 절대 겁먹지 않는다.

-> 겟핸보숭, 비조도나 지라치한테 한방 먹일 수 있는 특성. 토게키스는 약점타입이라서 무리이고..

겁먹지 않는다는 메리트 때문에 대개 일명 쫄쫄이 기술을 소유한 상대의 앞에서 노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경우는 대개 스카프형에서 자주 쓰입니다.

스카프형에서 옹골참도 쓰일 수 있지만 만약에 선공 쫄기 기술이 나올 경우에 쫄지 않고 공격할 수 있다는 어드밴티지도 있죠.



틀깨기 - 상대의 특성을 무시하고 공격한다.

-> 드림월드 특성이라는 크리가 있지만..

허용이 되도 별로 쓸데가 없는 특성. 그냥 부유 포케에게 지진을 때릴 수 있는 정도.

특성 땜에 특정 타입 기술이 무효화되는 상대를 때릴 수 있다는 건 매력이 있지만, 얘한테는 효과가 있는 특성이라고는 보기 어렵습니다.




 상성 & 종족값 --



 격투 타입으로 공격할 시 --
 2배 - 노말, 바위, 강철, 얼음, 악
 1/2배 - 에스퍼, 비행, 독, 벌레
 0배 - 유령
 격투 타입으로 방어할 시 --
 2배 - 비행, 에스퍼
 1/2배 - 바위, 악, 벌레


-> 견제 타입은 역시 화려한 격투. 견제폭만 놓고 보면 땅 타입과 동급이군요.

반면 반감도 그에 상응하는듯. 약점 타입 중에서는 스피드 빠른 쪽이 많음. 그래도 특성으로 어떻게든 덤빌 수 있음.



[종족값 리스트]


Sawk's Stats

-> 스탯 평가:


내구체계 ★★★ -> 내구력 참 어정쩡하다.. 근데 이 어정쩡한 내구체계로 약점타입한테 대놓고 내서 약점물리기 맞고 카운터를 역으로 날려서 상대방의 허를 찌를 수 있다. 활용면에서는 별이 5개지만.. 그렇지만 특수기는 반격할 수 없으므로 주의할 것!


ATK ★★★★★ -> 공격력은 가히 환상적이다. 거기다가 격투 타입 기술이 데미지가 센 게 좀 많은 편이라서 데미지는 확실히 뽑아내는 편. 배울 건 다 배워서 빛나는 듯.


SP. ATK ☆ -> 얘는 특공 낮은게 오히려 축복임. 특공기도 몇개 없는 데다가 쓸데가 거의 없음.


SPD ★★★☆ -> 뭔가 좀 아쉬운 스피드. 스핏 상승 성격에 스핏에 노력치를 줘도 약점 타입 녀석들이 대체로 고스핏이라는 것이.. 스카프만 끼면 모든게 해결되겠지만.

 

 


 

 기술 설명 --



인 파이트 [Close Combat/インファイト]

Power 120 [STAB 180]/Accuracy% 100/PP 5 [8]/타입: 격투/부가효과: 자신의 방어력과 특수 방어력을 1랭크씩 내린다.

배우는 방법: 타격귀가 Lv49 때 습득한다.


-> 격투 타입의 영원한 메인기, 인파입니다.

타입견제도 넓은 게 아주 탁월함.



기사회생 [Reversal/きしかいせい]

Power --/Accuracy% 100/PP 15 [24]/타입: 격투/부가효과: 자신의 HP가 낮을 수록 위력이 증가한다.

배우는 방법: 타격귀가 Lv53 때 습득한다.


-> 카운터형 서브기.

선공열매와 같이 발동하는데, 상대에게서 선공을 맞지 않는 이상 큰 데미지를 입힐 수 있고 대개 빈사로 이어지죠.


기사회생 데미지 도표 [남은 HP 기준]:


 남은 HP
 데미지
100% - 71%
 20
 70% - 36%
 40
 35% - 21%
 80
 20% - 11%
 100
 10% - 5%
 150
 4% - 1% (or 1 HP)
 200


위 도표에서 보듯이, HP가 낮을 수록 위력이 상승하는 기술이라서 카운터형에 적합하죠.

200 x 1.5 = 300이면 비자속 대폭도 넘어서는 위력입니다.



카운터 [Counter/カウンター]

Power --/Accuracy% 100/PP 20 [32]/타입: 격투/부가효과: 자신이 받은 물리계 데미지를 상대에게 2배로 돌려준다.

배우는 방법: 타격귀가 Lv21 때 습득한다.


-> 옹골참과 연계하면 물리계는 유령이나 불가사의부적 제외하고 다 격침시킬 수 있습니다.

랭업형도 예외는 아님. 랭업형 킬러로 활약할 수도 있습니다.



스톤엣지 [Stone Edge/ストーンエッジ]

Power 100/Accuracy% 80/PP 5 [8]/타입: 바위/부가효과: 공격이 급소에 맞을 확률이 높다.

배우는 방법: TM71 [스톤엣지] 을 사용한다.


-> 격투랑 궁합이 잘 맞는 바위 타입 기술.

비행 타입에게 큰 데미지를 입히거나 아예 빈사시킬 수도 있음.



원수갚기 [Retaliate/かたきうち]

Power 70/Accuracy% 100/PP 5 [8]/타입: 노말/부가효과: 우리편이 기절하고 그 다음턴에 시전할 시 위력이 2배가 된다.

배우는 방법: 타격귀가 Lv37 때 습득하거나 TM67 [원수갚기] 을 사용한다.


-> 노말 타입인데 왜 쓰냐하면.. 기술폭의 부족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카운터형에서는 쓰는 일이 없고 스카프형에서만 쓰이는 경우가 많음.


 

지진 [Earthquake/じしん]

Power 100/Accuracy% 100/PP 10 [16]/타입: 지면/부가효과: 없음. (땅파기를 쓴 상대에게 2배의 데미지를 입힌다.)

배우는 방법: TM26 [지진] 을 사용한다.

 

-> 어쩔 수 없어요. 5세대 NPC기가 나올 때까지는 스카프형에서 쓰는 수 밖에는 없죠.

격투 타입과 견제타입이 다소 겹치기는 하지만 말이죠. 그렇지만 얘한테 필요한 건 불펀 불펀 불펀..

 

 

방어 [Protect/まもる]

Power --/Accuracy% --/PP 10 [16]/타입: 노말/부가효과: 상대의 공격, 상태이상기 등에서 자신을 1턴 동안 방어한다. 연속으로 쓰게 되면 성공할 확률이 감소한다.

배우는 방법: TM17 [방어] 을 사용한다.

 

-> 카운터를 시전하기 전에 상대 탐색용으로 씁니다.

공격기를 안 쓰고 가끔씩 보조기를 쓸 때가 있으니까.

 

 

 

 기술 배치 리스트 --

 

 

1. 카운터형

 

- 카운터 [격투/물리계]

- 방어 [노말/변화계]

- 인파이트 [격투/물리계] or 기사회생 [격투/물리계]

- 스톤엣지 [바위/물리계]

 

노력치: 공격력 252/스피드 252

성격: 고집쟁이 [Adamant/いじっぱり, 공격력 1.1, 특수 공격력 0.9]

        명랑한 [Jolly/ようき, 스피드 1.1, 특수 공격력 0.9]

        성급한 [Hasty/せっかち, 스피드 1.1, 방어력 0.9]

        외로운 [Lonely/さみしがり, 공격력 1.1, 방어력 0.9]

아이템: 애슈열매 [Custap Berry/, HP가 1/4 이하로 떨어졌을 때 상대보다 먼저 선공한다.]

특성: 옹골참 [Sturdy/がんじょう]

추천도: ★★★★★ (별 5개)

 

-> 타격귀의 장점을 아주 잘 살릴 수 있는 카운터 배치입니다.

다른 옹골참이 특성인 쪽은 대개 방어력이 높아서 카운터를 배워도 거의 쓰지 못했는데, 타격귀의 경우에는 옹골참이 특성인 포켓몬 치고는 방어력이 낮은 편이어서 잘 애용할 수 있습니다.

특성 때문에 기합의 띠가 따로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노력치는 공격력/스피드에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따로 공격할 일이 또 있는 편이라서요.

아이템은 카운터를 시전하고 난 뒤에 또 한두번 정도의 추가타를 날리기 좋게 애슈열매를 다는 게 좋습니다.

성격은 서브기가 인파이트면 고집쟁이나 명랑한같은 스피드 하락 성격을, 기사회생일 경우에는 성급한이나 외로운같은 방어력 하락 성격으로 하시면 됩니다. 어느 성격이든 상관 없지만 궂이 인파이트같은 방/특방 하락 기술에 성급한/외로운이 따로 필요가 없으니까요.

 

상대가 꼭 물리기를 쓴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물리기를 쓸지 특수기를 쓸지 애매한 경우가 있는데, 대표적인 예가 초염몽이나 루카리오같은 공 수치와 특공 수치가 정비례하는 상대인데, 특수기를 쓸 수도, 물리기를 쓸 수도 있어서 약간 애매하죠. 따라서 탐색전이 필요한데, 방어가 상대가 뭘 하는지 탐색하는 것에 탁월합니다.

 

방어로 일단 상대를 탐색한 뒤에 상대방이 물리기를 쓰는 것이 확정되면 카운터를 쓰도록 합니다. 특히 빌드업이나 칼춤 등으로 공격이 부쩍 올라 있을 때 갈겨 주면 아주 짜릿함을 느낍니다. 어떤 면으로는 물리 랭업 유저 킬러 (연속기 유저 제외) 가 될 수도 있습니다. 상대가 기띠+선공기를 가지고 있지 않은 이상은 거의 한방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있으면 코리갑 정도?)

 

여기서 끝인가..? 아닙니다. 애슈열매 (일명 선공열매) 를 착용할 시 최소 한번 정도의 추가타를 날릴 수 있습니다. 대개 HP가 1만 남은 경우에는 비행or에스퍼 타입이나 선공유저 등이 나오는 경우가 있지만 제일 조심해야 될 것은 일단 선공기 유저입니다. 선공열매를 쓰더라도 선공기의 우선도가 +1 또는 그 이상이기 때문에 선공기가 먼저 날아오게 되고, 그 결과로 추가타 한번 날리지 못하고 빈사하게 됩니다. 따라서 선공유저가 나올 시에는 교체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선공기가 없을 시 선공열매로 추가타를 날릴 수 있으니 최소한 발악을 한번 정도는 하고 빈사하는 셈입니다. 인파이트를 쓰셔도 되지만 기사회생의 경우에는 HP가 낮을 수록 위력이 증가하고 1만 남았을 때 위력이 절정에 달하므로 HP가 내려가 있을 시 인파이트보다 더 좋지만 인파는 자신의 방어력을 깎으므로 상대의 물리기에 1만 남게 될 확률이 있습니다 (물론 상대가 인파를 쓰고 있는데 해당되는 턴에 아무것도 안 하고 있다는 전제 하에). 각자의 장점이 있으니 서브기는 취향대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2. 스카프

 

- 인파이트 [격투/물리계]

- 스톤엣지 [바위/물리계]

- 지진 [땅/물리계]

- 원수갚기 [노말/물리계]

 

노력치: 공격력 252/스피드 252

성격: 고집쟁이 [Adamant/いじっぱり, 공격력 1.1, 특수 공격력 0.9]

아이템: 구애의스카프 [Choice Scarf/こだわりスカーフ, 한 기술밖에 못 쓰는 대신에 스피드를 1.5배로 늘리며, 교체하면 리셋

           된다.]

특성: 정신력 [Inner Focus/せいしんりょく]

추천도: ★★★☆ (별 3개 반)

 

-> 기술폭 때문에 그렇게 좋지는 않은 스카프 배치입니다.

이래서 5세대 NPC기가 빨리 나와야 되죠... 지진이 불꽃펀치로, 원수갚기가 기습으로 바뀌었으면 별을 4개나 4.5 정도로 쳐줬을 텐데 기술폭 때문에 쓰기가 아주 약간 불편한 건 사실이죠. (불펀이 없어서 불편해요.)

어쨌든 5세대 NPC기의 도입이 시급하다고 느끼게 되는 예가 바로 타격귀 스카프 배치가 되겠습니다.

성격은 공격력에 포커스를 맞추시는 게 좋습니다. 스피드는 노력치 풀로 주고 해도 403으로, 왠만한 초스핏은 제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은 스카프 고정이고, 특성은 옹골참보다는 정신력이 좋습니다.

 

일단 스카프가 들어간 이상 전술은 한대 때리고 튀는 "히트 앤드 런" 전술이 되겠습니다. 우리 편 중에서 비행or에스퍼 반감을 일단 앞에 세워 놓고 한방에는 가지 않을 게 확실한 기술을 맞은 뒤에 해당되는 타입 기술로 큰 데미지를 입히거나 빈사시키면 됩니다, 그렇지만 스피드 종족값이 135 또는 그 이상이거나 선공기를 가진 상대의 경우에는 데미지를 입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원래 방어력 종족값이나 특수 방어력 종족값이 아주 약간 약해서 상대가 세게 나오면 빈사해 버릴 수도 있거든요.

 

방어력이 조금이라도 센 상대를 만나면 여지없이 막힌다는 게 단점이긴 합니다. 이건 카운터형도 그렇지만 방어력이 높으면 HP 1 상태의 기사회생을 맞아도 풀체이면 버티게 됩니다. 더구나 방어력이 높으면 공격적으로 나오기 보다는 함정 기술이나 버티는 전술, 일명 "깔짝"을 들고 나오므로 이런 상대를 만나면 상대하기 좀 껄끄럽다는 것이 흠입니다. 따라서 이런 상대들은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피해야 될 상대들 --

 

 

1. 연속기를 보유한 상대

 

예를 들면 파르셀, 연속기를 가진 테크니션 유저 (예를 들면 겟핸보숭, 치라치노, 버섯모) 등 기합의 띠나 특성 옹골참을 무효화시키는 상대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5세대 들어서 연속기들이 살아나게 되었죠. (데미지가 10 or 20에서 25로 증가하고 스킬링크+랭업 족의 등장) 타격귀의 방어 체계는 거의 약한 수준이라서 이런 기술을 맞으면 옹골참이 소용없게 됩니다. 어느 특성이든 마찬가지죠.

 

 

2. 깔짝으로 나오는 상대

 

대부분 연속적으로 체력을 깎는 "맹독"이라는 기술을 소유한 데다가 점진적으로 기술이나 방어 등을 이용해서 체력을 깎게 만듭니다. 반격할 수도 있지만 방어형 랭업기 (비축, 코스믹파워 등) 때문에 그런 경우는 드물고 오히려 상대를 묶어버립니다. 깎아도 에너지를 채우는 기술 등을 가진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셔야 되죠.

 

 

3. 데미지를 주는 날씨팟 (모래, 싸라기눈) 에서 활약하는 상대

 

기술을 받아치더라도 그 뒤에 빈사하게 됩니다. 거기다가 도중에 랭업기를 쓸 수도 있고 말이죠. 이런 류는 데미지를 줄 순 있어도 뒤에 빈사하게 되므로 이들을 상대하는 것은 그다지 좋지 못합니다. 특히 모래숨기나 눈숨기 등으로 회피율을 올리는 쪽도 있어서 가끔 공격기가 빗나가게 되므로 주의해야 됩니다. 대표적인 예로 몰드류나 맘모꾸리 등이 있겠군요.

 

 

4. 틀깨기

 

정신력이라면 모르되, 옹골참 유저로써는 상대하기 어려운 게 틀깨기를 보유한 상대입니다. 위력이 센 공격을 맞을 시에는 HP를 1이 아닌 0으로 바꿔버립니다.가장 잘 보이는 틀깨기 유저는 쁘사이저나 액스라이즈 등이 있습니다.

 

 

 

 쓰지 않은 배치 or 기술들 --

 

 

랭크업 배치 - 빌드업을 배우고 있기는 하지만 그걸 쓴다고 해도 특수 방어력이 부실해서 스피드가 중상급 정도가 되면 스카프 이상은 따라잡지 못해서 약점 타입 특수기에 빈사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효율성이 없어 보임. 오히려 얘가 아니라 던지미가 랭업형에 잘 맞음. 내구력이 좋아서..

 

앙갚음 - 악 타입 기술이기는 하지만 이걸로 유령 타입이나 에스퍼 타입을 한방에 보내지 못하거나 쓰기 전에 역으로 털리는 경우가 생김.

 

독찌르기 - 견제폭의 부족 땜에 쓰지 못함.

 

 

 Epilogue --

 

 

화이트에서 실전으로 사용할려고 했으나 흔들리는 풀에서 5%의 확률로 나온다는 점 때문에 좀처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던지미보다는 타격귀가 더 끌리기는 하지만 말이죠. 스피드가 빠르고 무엇보다도 옹골참의 존재가 가장 크니까.

그리고 빨강보다는 파랑이 끌리는 데다가 던지미는 뚱뚱함.. 얘는 홀쭉한 게 좋은듯?

하여튼 넌 불펀이랑 기습만 배우면 스캎형도 잘 쓸 수 있음.

그래서.. 5세대 NPC기 나오면 당장 실전 파겠음.

 

다음 강의는 쥬레곤 or 쟝고 or 세비퍼 or 에몽가 이 4마리 중 한마리가 될 예정.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afhdlc | 작성시간 11.07.14 화이트인데타격귀,던지미둘다뜨던데
  • 답댓글 작성자Colors◇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1.07.14 근데 던지미가 나올 확률 >>> 타격귀가 나올 확률..
  • 작성자삼룡신 | 작성시간 11.08.12 옹골참 + 카운터 or 기사회생 무섭죠 ㅇㅇ
    한번 넷배에서 제대로 당해봤다는
  • 작성자리아코123 | 작성시간 11.08.26 타격귀 검은띠 던지미 검은띠
  • 작성자아이린 | 작성시간 11.09.12 잘보고갑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