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귀금속 지식in

미얀마산 루비가 좋은 이유

작성자새봄님|작성시간12.07.29|조회수573 목록 댓글 0


- 밝고 부드러운 색감과 강한 자외선 형광반응이 요인 -
getDateFormat('20120723104118','xxxx.xx.xx')

 

미얀마산 루비 형광반응

미얀마 모곡산 루비의 강한 자외선 형광반응 모습. 보통 강한 적색을 띤다. 양옆의 루비는

  태국산이다. 사진:국제보석학원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루비를 산출하는 곳은 미얀마(옛 버마)의 모곡 지역이다. 모곡광산은 15세기부터 채굴을 시작하여 이후 가장 중요한 산지가 되었으나 1960년대 후반에 들어서 일어난 군사 구데타로 인해 모곡 광산의 생산량은 급격하게 저하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태국의 열처리기술이 발달하고 태국과 캄보디아 국경에서 루비의 대량생산이 이루어지면서 1980년대에는 태국산 루비가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그러나 1990년대 미얀마의 몽슈에서 대량의 루비원석이 발견되면서 시장은 급격히 몽슈산 루비가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모곡산 루비는 대리암을 모암으로 하는 접촉변성 지역에서 발견된다. 이 대리암에서 발건되는 루비는 철(Fe) 불순물이 극히 적어 순수한 크롬( Cr)에 의한 아름다운 적색이 나타난다. 크롬은 자외선 형광에 강한 반응을 보인다.

 

같은 루비라고 해도 태국산 루비에는 철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고, 이 철분은 형광을 억제시키는 성질이 있어 형광반응이 약하거나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미얀마산 루비의 이러한 형광반응은 투명도를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석탄이 타오를 때와 같은 신비한 적색을 나타내기도 한다.

 

태국산 루비와 모곡산 루비를 자연광에서 보면 태국산은 변화가 없거나 어두워 보이는 경향이 있지만 모곡산 루비는 돌의 내부에서 불길이 타오르는 듯한 적색이 뿜어져 나온다.

 

모곡산 루비의 또 하나의 특징은 비둘기 핏빛(Pigeon Blood)로 비유되는 밝고 선명한 적색과 색감의 부드러움에 있다. 또한 모곡산 루비에는 실크(Silk)라는 루틸 내포물이 밀집되어 있어 내부에서 빛을 난반사 시켜줌으로써 부드러운 아름다움을 만들어낸다.

 

반면 태국산 루비는 어두운 적색을 띠거나 자색을 띤 적색으로 모곡산과 같이 자외선에 강한 형광반응이 없어 햇빛에 노출이 되었을때 그리 아름답지 못한 색감을 나타낸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