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오산 DSLCD 퇴사후기.

작성자오도방정|작성시간10.10.13|조회수2,718 목록 댓글 18

퇴사한지 어느새 2주가 다되어가네요..

 

모처럼 시간이나서 글한번 적어봅니다.^^;

 

일단 저는 일반인 신분이아닌, 학생신분으로써, 실습생으로 가게되었습니다.(참고로 남자..)

 

살아가면서 아르바이트도 해본적없이 용돈만 받아쓰던 저로써는 사회에 첫 발걸음인지라 많이 설레었죠..

학교에 DSLCD 공문이 오고, 약 30명정도가 면접을 본후 , 약 10명정도가 회사에 가게되었습니다.

DLSCD에 입사가 확정된후 ,처음가는 회사라 인터넷 찾아가며 여기저기 나름대로 정보를 모아보았죠^^;

(그때 좀더 정보를 얻어보려 이 카페에 가입하게되었던거입니다..)

 

DSLCD가 2000명이 넘는 큰회사라 굉장히 기대를 많이했지만, 인터넷상에서의 평가는 싸늘하더군요 =_=..

기숙사에 벌레가 나온다느니...일이 힘들다느니... 퇴사율이 높고.. 쉬지도 않고 일하고.. 밥도 맛없고! 정말 좋은말을 찾아보려 해도 찾을수 없을만큼,안좋은 글들만 많이있었던것같습니다.

 

일이 힘든것은 둘째치고, 잠자리만은 깨끗해야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회사에 입사를 하게되었습니다.

 

입사 첫날. 일단 다른학교에서 온 동료(?)들과 인사교육을 받게되었죠.

회사의 구조,월급,휴무등 여러가지에 대해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이튿날, 방진복이라는 작업복을 배정받고 명찰,사원카드등을 배정받은후 원래는 현장교육을 받아야하지만 사정상 저희는 현장교육은 미뤄지고 각자 조부터 배정받게되었습니다.

이로써 , 친구들과는 뿔뿔히 흩어지게 되는거죠 ~

 

셋째날, 다시 모여서 사정상 못받았던 교육을 2~3일정도 받습니다. 교육을 마친후 시험을 봐서 인증뱃지라는걸 달아주더군요 ^^

 

그다음부터는 자기가 소속된 조의 라인에 투입되어 작업을 하게되는데 , 아직은 작업이 미숙한지라 숙련된 작업자들의 옆에서 보조를 맡아가며 차차 일을 배우게됩니다,그후 어느정도 숙달이 되었다 싶으면 한 공정을 맡아서 일을하게되는거죠.

 

음...

 

보는 시선에 따라 달라보이겠지만, 일단 회사...인터넷 글들과는 완전 딴판이였습니다.

실습생은 일단 사내기숙사를 쓰게됩니다(예전에는 중국인분들이 사용했다더군요),(회사 바로앞기숙사), 나머지 여성분들,혹은 남자분들은 좀더 먼 사외기숙사를 사용하게되는데, 회사에서 버스는 운영하더군요.

사외기숙사는 제가 사용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사내기숙사의 환경은 괜찮았습니다. 3층건물로,4인 1실로써 방에는 TV, 냉장고 ,선풍기,옷장, 2층침대(없는방도..), 뭐 대충 이정도 가구들이있습니다, 벌레가 나올까봐 굉장히 두려움에 떨었지만, 다행히도 벌레라고 할만한건 모기정도...방청소만 잘한다면 생활에 지장없이 살수있습니다,(쉽게 말하자면 평균적인 학교 기숙사정도로 보시면됩니다.)그리고 냉난방은 복도에 에어컨이있어서 복도쪽으로 쭉뿌려주는식(에어컨과 가까운방은 시원~ 먼방은 덥고요..)

샤워실,화장실,세탁실(드럼세탁기말고 통세탁기있어요~)이 있고 지하에는 탁구장,작은헬스장 정도가 있습니다.

청소하는 아주머니가 계셔서 화장실등 깨끗합니다, 적어도 저는 기숙사 생활이 불편하지 않게 지낼수 있었습니다.

 

일하는 현장은 BLU를 만드는 여느 회사답게 깨끗하고, 항상 온도,습도가 일정한 크린룸에서 작업이 진행됩니다.

뭐 체질에 따라 다르겠지만 더위 많이 타시는분들은 일하면서 덥다고 생각하시는분 계시고, 어느분들은 춥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일은 힘들지않습니다, 단순작업으로써 조금만 배우면 수월히 할수있는 작업이라고 보시면됩니다, 혹시 궁금하신분들이 있을까 모르겠는데, 휴대폰,mp3등 전자기기 일체 반입 금지입니다.(조장님 이상급만 연락을 위해서 휴대폰 반입이 허락됩니다)

 

가장 중요한 휴무~~ 인터넷보니 7근1휴네 뭐네 많은 글들이 있더군요.. 예전은 어땟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현재는 4근 2휴체제.

요일관계없이 무조건 4일 일하고 2일을 쉽니다, 하지만 사실상으로는 5근 1휴입니다만, 5일째 근무에는 처음2시간을 빼고는 특근으로 들어가게됩니다. 한마디로 4일일하고 하루 특근하고 하루쉬고(특근가능),회사에 일이 없을때는 4근 2휴가 적용됩니다.

근무는 주간근무자는 9시출근 6시퇴근 , 야간근무자는 9시 30분 출근 6시 30분퇴근입니다.(잔업이 있는날도 있고요~)

야간을 기준으로 (제가 야간근무자였기때문에..) 9시 30분출근이지만 9시 15분까지 라인에 입장을하셔서 조별간의 미팅을 마친후 일이 시작됩니다, 그후 11시 20분부터 타임별로 식사시간을 가지게되죠, 식사시간이끝난후 일을하다가 2시간간격으로 20분씩 휴식을 합니다, 말이 20분이지 방진복을 입고벗고,라인에 미리 대기 하려면 쉬는시간은 10분정도로 생각하시면됩니다.

 

그리고 식사. 식사역시...입맛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나쁘진 않더군요, 학교급식 다들 먹어보셨겠죠?

학교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일반 학교를 기준으로 할시, 학교급식정도로 보시면됩니다.. 더도말고 덜도말고 학교 급식....

 

회사 사람들은 좋은분들 굉장히 많습니다 ^^ , 인원이 인원인지라 종종 이상한(?)분들도 계시기는 한데 대체적으로 분위기가 좋고 사람도 서로 잘 챙겨주고 좋은것같아서 일하기에 좋았습니다 ㅎㅎ, 조장님,매니저님들도 굉장히 무섭고 딱딱할줄 알았는데,무지무지 친절하답니다~, 그리고 쉬는날엔 조별, 혹은 공장별 축구도 한게임 하고,단합이 잘되는것 같았습니다.

 

 

글을 쓰다보니 별 내용은 없는데 글만 길어졌네요 ....;;

 

이런글을 처음써본지라 솜씨도 없고 엉망이지만, 제가 DSLCD에 입사하기 전에 찾아보면서 부족한정보들,왜곡된 정보들이 있었기에 혹시 DSLCD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 참고하시라고 이렇게 적어보았습니다.

 

월급,상여금등 돈문제는 민감한문제라 따로 적어놓지는 않았습니다^^;;

참고하자면 저는 특근 3번정도 하고, 잔업도 종종(세정실에서 일한지라, 마지막 정리를 해야해서..)해서 이것저것 세금띠고 월180받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퇴사 이유는 , 제가 좀 낙천적인 성격이라 회사에 입사전,학교다닐때까지만 해도 스트레스가 뭔지 모르고 살아갔었던터라... 회사일을 하면서 실수를 할때마다 우리 조한테, 주변분들한테 피해가 가는게 너무 죄송스럽더군요..; 처음 일을 배울땐 이 정도면 잘한다고 생각했었는데 ,한달이 지났는데도 종종 실수하는 저를 봐도 그렇고.. (제가 하던 업무는 세정실에서 자재관리(?) ,하여튼..라인에 필요한 자재가 부족하면 자재를 주문해 주는일이라 작은 실수로도, 라인이 끊기는..)저의 작은실수때문에 조 분위기도 안좋아지고,다른분들에게도 피해가 가고..그런 미안함이 쌓이고 쌓여서 스트레스가 되더라고요..; 스트레스가 쌓이고 쌓이고 하다보니 몸도 힘들어지고 결국 학교로 복귀하게 되었습니다..(남한테 피해안주고 살려면 혼자 장사해아하나..하고 난생처음 사업 생각도해보고요=_=;;;)저는 조장님께 퇴사한다고 차마 말을 못하겠어서 결국 아무말없이 사무실에서 퇴직서쓰고 무단퇴사하였지만 지금생각해보면 말씀드려서 절차밟고 퇴사하는게 최소한의 예의가 아니였을까 하는 폭풍후회가 드네요..ㅠ

 

 

 

아이고 , 또 주절주절 말이 길어져버렸네요 ,,,생각하고 또 생각하며 쓴 글이라 어느새 글쓴지 1시간이 넘어섰네요..,

아쉽지만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지적할부분이 있으시면 글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아.. 혹시 궁금하신 부분이나 이해안가시는 부분 댓글 남겨주시면, 부족한 지식 짜내서라도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배맛사탕 | 작성시간 10.10.14 5근 1휴면 나쁘지는 않은듯...
    집근처였으면, 젊은날이었으면 한번 지원해 봤을만한 회사라는 생각이...
  • 답댓글 작성자오도방정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0.10.15 5근 1휴면 나쁘지 않죠 ㅎㅎ, 다만 휴무요일이 계속 바뀌기때문에 사람에따라 좀 불편하실수있지만 ㅎ
  • 작성자☆밥팅이☆ | 작성시간 11.01.17 탕정 파견근무는 본사보다는 덜 힘들거예요~ㅎ
  • 작성자디에스ㅋㅋ | 작성시간 11.03.18 지금 디에스 버티는 1인인데..ㅋㅋㅋㅋㅋ 내가 퇴사하면 후기 장난 아닐꺼다.
    (디에스가 얼마나 매너 없는 회사인지...아~주 머리가 좋앜ㅋㅋ 사람들 알아서 나가게 하고....)지금 다른데 알아보는중..ㅠㅠ
  • 작성자디에스ㅋㅋ | 작성시간 11.03.18 클린룸이 깨끗한데..모기 날아다니고 파리까지 날아다닐까?ㅋㅋ가끔 죽은거 제품에 붙어서나온다!! 헐!!!@
    사내기숙사도 써봤는데..여름에 뒤진다..ㅋㅋㅋㅋㅋ 지금 3근 3휴 게다가 조해체..ㅠㅠ
    어디가서 붙으라고~~사람들 알아서 다나갔음(디에스에서 사람 절대로 안잘림)고용보험먹힐리 없고...이런건 정당사유가 되나?모르겠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