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끌개 (Attractor)의 개념
끌개란 한 특정 계수 값에 대한 체제의 변화를 나타내 주는 것이다. 끌개는 체제가 일정한 행태 패턴을 유지하도록 해준다. 이는 안정점일 수도 있고, 규칙적 사이클 혹은 보다 복잡한 행태 유형일 수도 있다.
자연체제에서 규명된 끌개의 존재는 사회체제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개인의 행태는 변화무쌍하여 예측불가능하다고 여겨지지만 일정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해 주는 끌개가 존재할 것이다. 분기도란 끌개는 한 특정 계수값에 대한 체제의 변화만을 보여주나, 계수값이 변할 경우 각 계수값에 대한 체제의 변화를 보여준다. 즉, 여러개의 끌개를 갖는 체제의 변화이다.
2. 끌개의 종류
1) 마찰이 없는 보존체제(conservative system)의 경우
진자가 회전을 시작할 때 속력은 제로(0)고 위치는 중심에서 왼쪽편인 음수값(-)을 지닌다. 진자의 위치가 제로를 지나는 순간 속력은 최고값으로 나타난다. 진자가 오른쪽으로 향하면 속력은 감소하다가 제로(0)를 나타내고 위치는 중심에서 오른쪽편인 양수값(+)을 나타낸다. 진자가 운동방향을 바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향하면 위상공간의 X축 하단부의 궤적을 지니게 된다. 즉 원모양의 원끌개를 보인다.

그림1 진자운동의 시계열 그림(보존체제)

그림2 진자운동의 위상그림(보존체제의 경우)
2) 마찰이 있는 분산체제(dissipative system)의 경우
마찰이 없는 보존체제의 경우에는 원모양의 끌개를 보이나, 마찰이 있는 분산체제의 경우에는 공기저항 등의 마찰로 인해 점모양의 점끌개 (Point Attractor)를 나타낸다.

그림3 진자운동의 시계열 그림( 분산체제의 경우)
3. 정책적 함의
진자처럼 운동하는 조직이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조직이다. 조직은 한 방향으로 움직이다가 체제의 항상성 유지 능력 혹은 환류작용에 의해 그 반대방향으로 선회한다. 예를 들어, 재고가 많이 쌓이면 생산량을 감소시켜 체제의 평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렇게 재고가 감소하면 다시 생산량을 증가시켜 일정수준의 재고량을 유지한다. 즉 조직은 이상적인 상태 혹은 평형상태를 지속적으로 유지한다.
만일 시계열 그림에서 불규칙한 패턴을 보이지만 실제 규칙성이 있다면 이는 위상공간상에는 기이한 끌개 (Strange Attractor)를 보이는 예측가능한 체제이다. 기존의 시계열 분석으로는 예측 불가능한 조직현상을 끌개 분석을 통해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최창현 (2000). 복잡사회체제의 모형화및 시뮬레이션, 한국행정학보, 제34권 제3호
최창현 (1997). Chaos이론과 조직혁신. 「성곡학술논총」, 28(2).
최창현 옮김. (1996). 「카오스 경영」. 한언.
최창현 (1999). 복잡성이론의 조직관리적 적용가능성 탐색, 한국행정학보, 제33권 제4호
키워드: 끌개(Attractor), 원끌개 (Circle Attractor), 점끌개 (Point Attractor), 기이한 끌개 (Strange Attra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