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성경이 가르치는 음식문제
성경이 가르치는 음식문제에 대하여 창세기로부터 살펴보고 현재 우리들에게 가르치는 교훈을 가감하지 말고 주님이 잡수시고, 사도들이 먹고 가르치신 그대로 물려받아야 하겠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로서 주님이 잡수시고 본을 보여주신 이상 무엇을 더 생각할 필요가 있겠습니까?
주님께서 일찍이 말씀하시기를
【요13:15-17】『종이 상전보다 크지 못하고 심부름하는 사람이 심부름시키는 사람보다 크지 못하니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하셨고『내가 본을 너희에게 주어 너희로 내가 행한 것같이 행하게 함이라』하셨으니 주님이 잡수신 모본과 사도들이 가르치신 교훈을 그대로 지키고 먹으면 되는 것입니다. 그 이상 지나치면 이론의 우상이 되며 교리의 우상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창세기로부터 기록되어있는 음식문제를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 창조 시에 에덴동산에서는 씨 맺는 채소와 씨 있는 실과를 식물로 주셨고 (창1:29, 2:15-19)생명과도 주셨습니다.(창3:22)
2 . 범죄한 이후에는 생명과는 빼앗기고 대신 토지를 갈아 수고한 농산물을 먹게 하신 것입니다.(창3:17, 22-24)
3 . 홍수 이후에는 모든 동물을 식물로 주신 것 입니다
【창 9:3】『무릇 산 동물은 너희의 식물이 될지라. 채소 같이 내가 이것을 다 너희에게 주노라』하셨습니다.
4 . 모세 때 와서는 시내산에서 언약의 말씀을 주시고 음식문제를 새로 구별해서 먹도록 모세율법으로 제정하신 것입니다.(레11:1-47)
5 . 신약 때 와서는 구약 때 세운 의문의 율법은 십자가로 폐하시고 이스라엘백성과 이방사람 사이에 막힌 담을 허시고 (엡2:11-17) 전에 가증히 여기시던 이방사람과 구약 때의 부정한 음식까지 모두 깨끗게 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도들은 이방에 복음을 전하는데 방해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예루살렘 총회에서 음식문제를 토론한 후에 다음과 같은 결정을 내린 것입니다.
【행 15:28-29】『성령과 우리는 이 요긴한 것들 외에 아무 짐도 너희에게 지우지 아니하는 것이 가한 줄 알았노니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멀리 할지니라 이에 스스로 삼가면 잘되리라 평안함을 원하노라 하였더라』라고 결정 지어 주었습니다. 성령이 같이 하시어 결정지어 주셨는데 누가 감히 변경하겠습니까? 그러므로 사도바울은 각처에 편지 할 때마다 음식문제를 말하였고 의문을 순종하면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진다고 까지 하였습니다. (갈3:10-11 , 갈5:4 비교)
그리고 음식문제에 대해서는 다음 과같이 기록 하였습니다.
【골2:16】『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치 못하게 하라』또는
【롬14:20】『식물을 인하여 하나님의 사업을 무너지게 말라. 만물이 다 정하되 거리낌으로 먹는 사람에게는 악하니라.』또는
【고전10:25-27】 『무릇 시장에서 파는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 이는 땅과 거기 충만한 것이 주의 것임이니라 불신자중 누가 너희를 청하매 너희가 가고자 하거든 너희 앞에 무엇이든지 차려 놓은 것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으라』또는
【딤전 4:3-5】 『혼인을 금하고 식물을 폐하라 할 터이나 식물은 하나님 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 이니라 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또는
【행 10:15】 『또 두 번째 소리 있으되 하나님께서 깨끗케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 하더라』하였습니다. 혹은 말하기를 사도행전 10장15절에 하나님께서 깨끗케 하셨다는 말은 먹고 못 먹는 음식을 가르쳐 하신 말씀이 아니라 이방사람을 가리켜 하신 말씀이라 하나 그렇게 생각한다면 레위기 11장의 부정물에 대해서 부정한 짐승의 사체가 사람의 몸에나 옷에나 어디든지 묻으면 부정해진다고 하였는데 (레11:31-40) 부정한 음식물이 이방사람의 위장 안에 들어가 있으니 그 사람을 깨끗하게 하셨으면 그 사람의 위장 속에 들어가 있는 부정한 음식물까지도 깨끗하게 되었다는 것은 사실이 증명되고 있지 않습니까?
구약당시에는 여호와께서도 이방사람을 가증하게 여기셨습니다. 그 까닭은 그들이 부정한 음식을 먹은 까닭입니다. 그러므로 이방사람과 부정한 짐승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이방사람을 깨끗케 하셨으면 부정한 짐승도 깨끗하게 된 것이며 부정한 짐승이 깨끗케 되었으면 이방사람도 깨끗케 되었다는 말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