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산의 소개
요테이잔(羊蹄山)은 홋카이도(北海道) 시리베시지쵸(後志支
)에 자리 잡고 있는 표고 1,898m의 성층 화산이다. 일본을 대표하는 산인 후지산(富士山)과 닮은 모습에서 에조후지(蝦夷富士)라는 애칭으로 불리기도 한다.
옛날 이름인 시리베시야마(後方羊蹄山)의 시리베시(後方)는 남북에 있는 시리베츠다케(尻別岳, 1107m)를 젠포요테이잔(前方羊蹄山)이라고 부르는 것에 따라 온 것이다.
일본 100대 명산에도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아이누(アイヌ)의 사람들은 시리베츠다케(尻別岳)를 핀네시리(ピンネシリ, 남자산)으로 부르고 요테이잔(羊蹄山)을 마치네시리(マチネシリ, 여자산)이라고 불렸다.
여우, 다람쥐, 토끼등의 포유류가 생식하고 있으며 130종 이상의 야생 조류가 있다고 확인 되고 있다. |
|
- 이름의 유래 : 아이누어(アイヌ語)로는 맛카리(マッカリヌプリ)라고 맛카리(
狩)강의 위에 있는 산 이라는 이름이다. 일본식 이름은 시리베시야마(後方羊蹄山)였지만 현재는 요테이잔(羊蹄山)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지고 있다.
- 높이 : 1,898m
- 가는방법 : JR 삿포로(札幌)역 ~ JR 보통 열차 ~ JR굿짱(
知安)역 ~ 버스 ~ 요테이잔(羊蹄山) 입구
- 문의 : 굿짱쵸(
知安町) 상공관광과 0136-22-1121
- 추천 코스 일정 : 굿짱(
知安) 출발의 왕복 코스
- 소요 시간 및 거리 : 9시간 5분, 11.9km

코스 가이드
요테이잔(羊蹄山)은 굿짱(
知安)코스, 맛카리(
狩)코스, 키모베츠(喜茂別)코스, 교고쿠(京極)코스의 4개의 등산 코스가 있다. 여기서는 교통편도 편리하고 캠프지도 잘 정비되어 있어 인기 있는 굿짱(
知安)코스를 소개한다.
등산 입구 버스 정류장부터 산행을 시작하여 산을 오르기 시작한다. 이 산은 물을 얻을 수 있는 곳이 없기 때문에 캠프장에서 물을 보충해서 올라가는 것을 잊지 말도록 하자.
등산 확인서를 내고 올라가기 시작하면 처음은 완만한 침엽수림대를 올라 간다. 산등성의 길을 계속 올라 고채목(岳樺)지대가 나타나면 산 정상에서 50% 지점에 도달한다. 등산길을 따라 올라가면 나무의 터널이 나오고 이 터널을 지나면 정상에서 60%지점에 도착한다.
이곳에서 뒤돌아 보면 이름 그대로의 한게츠코(半月湖, 반달모양의 호수)가 나무 사이로 바라 보인다. 계속 산을 올라가면 정상에서 90%의 지점에 도착하며 이 주변은 고산 식물이 무리 지어 있으며 이곳은 일본 천연기념물에 지정되어 있다.
얼마 안가 피난 산장과 화산입구, 기타야마(北山) 경유해 정상으로 향하는 갈랫길에 도착한다. 큰 화산입구는 주위 2km, 화산 입구 아래와 위의 표고차는 200m나 된다. 동쪽 끝이 최고 지점으로 시계 방향으로가 교고쿠(京極)코스의 갈랫길을 지나면 요테이잔(羊蹄山)은 바로 앞으로 다가 온다.
정상에서는 니세코야마(ニセコ山)를 내려다 보는 전망이 훌륭하다. 맛카리(
狩)코스를 택해 내려 가면 천연기념물의 꽃밭을 바라보면서 星ヶ池경유해 내려오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