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특히 멀티플레이에서 유용한 유닛컨트롤팁 하나입니다. 이건 필수라고 볼수 있구요.
싱글플레이라면, 직접적인 컨트롤에는 그다지 유용하진 않지만
유닛관리를 편하게 하는데에는 써먹을수 있습니다.
현재 37초네요. 6인의 전사가 몽둥이 들고 서있습니다. 이 전사6기... 한번에 움직여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료~!!!
22초에.. 6인의 전사가 동시에 움직이는 그래픽이 스샷에 잡혔네요.
이렇게 6기가 동시에 움직인것... 그 이유는 예약된 이동명령이 어떤 단축키 하나로 동시에 이뤄졌기 때문입니다.
그건... 바로 아래 사진을 보시면
이거죠.... 움직이기로 되어있던 모든 유닛들이 움직이게 만들어주는겁니다.
뭘로??
CTRL + A로 말이죠.
위 사진은... 이전턴에 미리 예약명령 눌러두고 22초에 ctrl+a를 눌러버린겁니다.
ctrl+a는 반응속도가 매우 빨라서 유닛을 빨리 움직이게 하는데 이용이 됩니다.
이를테면 이전턴에 미리 이동할곳을 찍어두고 ctrl+a를 계속 누른 상태에서 다음턴으로 넘어가는겁니다.
그럼 다음턴이 시작되자마자 그 유닛은 자동으로 움직이게 되며, 이 반응속도는 매우 빠릅니다.
키패드로 fast move 한것보다 빠르죠.
ctrl+a 명령은 사실.... 매턴마다 턴종료직전에 자동으로 이뤄집니다. 그동안 이동명령은 되어있는데 아직 이동하지 않은 유닛들은
턴종료직전 ctrl+a와 똑같은 성질의 명령을 듣고 움직이죠.
http://www.megaupload.com/kr/?d=PNUJ23MW
이 링크는 이 컨트롤을 소재로 외국유저가 만든 동영상을 다운 받을수 있는 곳입니다.
링크에 들어가서.... 빈칸에 입력하라는 철자 누르고 download누르신뒤
무료 다운로드를 눌러주시면 한 30메가짜리 영상이 다운될겁니다.
이게 영어로 설명이 되어있고 ctrl+a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그게 어떻게 되는건지 이해하기 힘들텐데
이 영상에 대한 코멘트를 간단히 달도록 하겠습니다.
싱글유저라면 볼필요없지만, 멀티플레이를 하는 유저라면 보시길 권합니다.
영상 설명
1. 첫번째 영상에는 ctrl+a의 기본적인 사용에 관해 말하고 있습니다. With the ctrl+a move.... 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건 ctrl+a키를 계속 누르고 있으라는 얘기입니다.
이 영상에 대한 설명을 붙이면,
원래 숲등의 타일을 클릭하면,, 딱 그 절묘한 타이밍에 그 숲으로 다른 적군 유저의 유닛이 들어올경우
어택명령으로 인식하고 공격하게 됩니다. 이럼... 비어있는줄 알고 들어갈려고 한건데 숲의 적유닛을 공격하게 되어
내 유닛을 잃고 말죠.
멀티유저라면 이런 경험은 다들 갖고 있을겁니다.
이건 전턴에 미리 움직이게 해놓고 ctrl+a로 이동을 당장 강제하는겁니다.
예약이동의 특성상... 그 타일에 적 유닛이 있으면 공격명령을 하지 못합니다.
위에 move를 강제한다했지 attack을 강제한다는 얘기는 없지요. 따라서
적유닛이 갑자기 그곳으로 나타나면 움직임을 멈출것이요... 그게 아니라면 최단시간에 그 숲으로 이동할것입니다.
이 첫번째 영상의 끝에는 Nothing is faster. 라는 인상적인 문구가 들어있네요.
2. 두번째 영상은 sneak defence란 제목의
fast move ( 키패드를 이용한 동시턴제의 빠른 공격/이동법)를 낚는법에 관한것입니다.
이 영상은 앞선 글의 팁처럼 쉬프트를 사용해서 하시면 되구요.
이 유저가 한 방법은 키패드 3을 누른건데 좋은 방법이 아니니 넘기시기 바랍니다.
3. 세번째 영상은 sneaky move란 제목의 ctrl+a사용인데
G키를 누르고 턴종료직전에 2칸째에 클릭... 이러면 1칸이동하면서 2칸째 타일에 예약이동이 되는데
다음턴에 ctrl+a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8초 딜레이가 끝나자마자 바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것은 안보이는곳에서 턴종료직전에 보여주고 그 다음턴에 최단시간에 재 이동하는 방법이죠.
턴종료직전을 확실히 지키려면, 애초에 G키 누를때 shift를 이용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4. 네번째와 다섯번째 영상은 컨트롤 별로이니 볼 필요없습니다.
ctrl+a에 의한 강제는 이동뿐 아니라 일꾼명령이나 개척자의 도시건설등의 예약명령에도 똑같이 적용이 됩니다.
원래 일꾼들은 자신들이 광산을 만들던.. 벌목을 하던 농장을 짓고있던간에
자기 차례가 되야 그 해당턴을 완료하는데 ctrl+a를 누르면 일하고 있던 모든 일꾼들이 동시에 해당턴의 일거리를 완료하고
이동력이 0이 되죠.
만약 2명의 유저가 서로 영역이 겹치는 자리에 개척자를 가지고 왔다면, 먼저 도시만드는사람이 임자가 되는데
이럴때에도 미리 이전턴에 쉬프트누르고 도시건설 혹은 쉬프트누르고 한칸이동(평지)+ 쉬프트 누르고 도시건설..
최소한 8초는 기다렸다가 턴넘기고
이렇게 예약명령을 걸어두고 턴넘어갈때 ctrl+a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먼저 도시를 건설하게 되죠.
유닛사이클링을 해제하고 하는 분이 아니라면
랠리포인트로 유닛을 모을때에도 여러군데에서 유닛이 잔뜩 모일경우
fortify 하고 다시 다른 유닛 이동해오면 fortify하고.... 등등
이러면서 시간도 많이 잡아먹고 귀찮기도 하는데
이럴때에도 간단히 ctrl+a를 누르면 랠리포인트로 예약이동중인 모든 유닛이 단숨에 이동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랠리포인트에 모인 병력들을 ctrl이나 alt로 한꺼번에 선택해서 박아두면 단한번의 컨트롤로 유닛이 관리되고
바로 다음 턴으로 넘길수 있게 됩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ctrl+a는 멀티플레이에서 컨트롤 잘하기 위해서는 fast move와 더불어 필수팁이구요.
영상에서도 얘기하듯이... 매우 빠른 방법이구요.
영상의 예들이 그리 훌륭하진 않지만, 응용하기에 따라서
쉬프트와 더불어 좋은 컨트롤을 보여주는데 사용할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낙은혜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08.10.01 싱글플레이만 하는 분이라도 ctrl+a는 꼭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이것 써도 별일없으니 그냥 게임 도중에 한번 눌러보세요. 일단 손에 익어야 뭐에 좋은지도 알고 익숙해져서 자주 쓰게 되는거니까요.
-
작성자드리쯔트 작성시간 08.10.02 시프트는 거의 필수적으로 쓰지만 이건 정말 좋은 팁이군요. 몰랐던 사실이네요.
-
작성자[다인] 작성시간 08.10.11 근데 양쪽 유저가 모두 ctrl+a를 쓴다면 우선권이 어떻게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