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반 전쟁으로 땅을 넓히기 위한 정석적인 빌드오더 입니다.
군더더기 없이 최적화된 빌드오더이며, 많은 경우 이 빌드를 쓰실수 있을겁니다.
멀티플레이의 FFA에서도 싱글플레이의 고난이도에서도 가장 정석적인 빌드오더로 보시면 됩니다.
초보자라 하더라도 마치 스타크래프트에서 빌드 외워서 그대로 하듯이 이 빌드 그대로 해보시면 좋은 효과 보실겁니다.
각 세부사항에 대해 상세히 설명할수 있지만, 그럴 경우 큰 골격이 눈에 안들어오기 때문에
평소 글의 부피가 커지게 만들었던
상세히 어떻게 해라.. 혹은 예외는 이런 경우이다.. 혹은 만약 이렇게 되면 이렇게 바꿔라...
이런 부가적인 설명은 최소한으로 줄입니다.
빌드오더
1. 초반확장
다른 군사유닛&건물을 되도록 만들지 않으면서
(병영안짓고, 기념비도 당장 필요하지 않으면 안짓고, 군사유닛도 전사나 궁병으로 도시당 1개정도만 뽑음
전쟁위협이 큰 경우나 전쟁하면서 확장하려는 경우는 그에 맞게 군사유닛을 더 뽑아가며 확장)
개척자,일꾼,곡창 이 세가지를 가급적 빨리 늘려줍니다.
그러면서 기본테크들(청동,농업,목축등)에 도기에 이어 군주제를 우선 밟습니다.
확장을 하더라도 군주제 제때 먹을 돈이 부족하면 일단 인구를 오두막으로 최대한 채워가면서 합니다.
땅이 풍족하면 전쟁없이 확장하고 그렇지 않으면
전쟁걸고 얼리기나 타일파괴등으로 압박.... 내쪽으로 확장못하게 하고 확장
혹은 한방러시등 초반전쟁을 하면서 확장합니다.
2. 물량생산시작
이제 물량 뽑을 준비는 끝났으니 거의 모든 도시에 물량을 뽑습니다.
도끼,검사,궁기병등을 꾸준히 뽑아주며,
행복이나 비커, 테크상태를 봐가며 2인구 노예가속을 적절히 해줍니다.
병력구성은 도끼,창병는 가급적 줄이고 스트렝스가 높은 검사or 궁기병 위주로 많이 채우시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도끼는 상대의 도끼병요격을 막을 정도면 충분합니다.
일꾼 숫자를 보고 좀 부족하다 싶으면 행복트러블 생길만한 도시에 일꾼 2인구 노예가속으로 보충해줍니다.
뽑은 유닛들은 그냥 그대로 그 도시에 두고 그 도시의 행복을 채워줍니다.
이러면서 건설&달력테크를 밟습니다.
달력자원 포함하여 행복자원이 매우 적지 않는한 행복궁병은 거의 안뽑습니다. 궁병은 약간 뽑아놓고
나중에 정복전쟁하러 다닐때에 데리고 다니다가 정복한 도시에 1기씩 떨궈줍니다.
3. 수도가꾸기
이 과정에서 최소한 수도만큼은 오두막을 열심히 도배해주고 건물도 지어주고 인구를 최대로 올립니다.
수도가 관료제수도에 적절하지 않다면, 수도이전할 도시를 오두막도배+인구최대로 가꿔줍니다.
수도외 나머지 도시들은 곡창,병영(마굿간),등대 외 건물을 짓지 않습니다.
4. 발석차생산시작
건설이 확보됐으면 이제 발석차를 열심히 뽑아줍니다.
타이밍을 앞당기려거든 발석차를 뽑을때에 2인구 노예가속을 자주 해줍니다.
상아가 있거든 승마개발하고 코끼리도 뽑아 조합해줍니다.
5. 달력개발& 러시 준비
달력개발이 되었으면 달력자원을 대농장 개간해줍니다.
달력자원이 개간되면 이제 뽑는 족족 도시에 그대로 놔뒀던
군사유닛들을 도시 밖으로 꺼내 공격할 문명쪽 국경에 집결시킵니다.
군사유닛이 도시밖으로 나가서 비어버린 행복을 달력자원이 감당합니다.
가능하다면, 여분의 자원으로 타문명의 행복자원을 거래하여 사들입니다.
6. 정복전쟁& 물량보충& 일신교개발/종교전파
집결한 병력들로 정복전쟁을 시작합니다.
건설->달력->일신교를 먹으면서 추가물량(발석차,코끼리등)을 계속 뽑습니다.
일신교개발되면 조직화된 종교를 선택하고 선교사노예가속으로 종교전파를 최대한 빨리 해줍니다.
보통 이 시점에 종교전파하면 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종교전파를 물량 한창 뽑고 있는 시점과 같이 더 일찍 해줄수도 있습니다.
이러면서 기존의 도시와 정복한 도시들을 도시전문화시킵니다. 재정도시 군사도시 위인도시 원더도시 수도 등...
7. 유닛생산 중단 & 건물생산시작
종교전파가 된 도시들은 이제 유닛생산을 중단하고 건물생산(도서관,수로등)만 계속 합니다.
건물들은 대부분 광산이 아니라 노예가속으로 짓습니다.
노예가속이 건물을 빨리 지을수 있을 뿐더러 인구가 깍였으므로 이 시기 발생할수 있는 행복트러블을 없애줍니다.
가능하다면, 이 시기 주조테크를 빨리 밟아주는것도 좋습니다.
만약 주조를 먹었다면 기존에 짓던 건물은 잠시 생산중지 하고 대장간부터 노예가속으로 지어줍니다.
이 시기 최소 1개 도시는 도서관 짓고 과학자를 고용하여 위대한 과학자를 만들어줍니다.
주조를 일찍 먹고 대장간을 지었다면 과학자2인+기술자1인을 고용합니다.
=>> 이제 전쟁으로 땅도 넓어졌고 넓어진 땅 덕분에 더 많은 자원을 확보하게 되었고 그때문에 더 높은 인구를 올릴수 있고,
전쟁은 빠른 타이밍에 적은 손실로 최단시간에 깔끔하게 끝냈으며, 정복한 도시의 원더와 성지는 여러분 것이 되었고, 전쟁으로 시티2 검사 시티2 발석차 and 소수의 시티3가 양산되었고, 장군이 나와 메딕3를 확보하였으며, 영웅서사시를 지을수 있고, 모든 건물들은 조직화된 종교 25%를 받아 저렴하게 지어졌으며 수도는 최대인구로 최대한의 오두막이 돌아가고 그 수도에는 위대한과학자로 아카데미가 지어져 관료제전환, 중세로 넘어갔으며 생존한 시티2 시티3검사들은 철퇴병으로 업그레이드후 중세정복전쟁에 이용합니다. 초반에 이 정도까지 능숙하게 할정도가 되면 중세든 르네상스든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없으실겁니다.
모든 것이 최적화된 빌드이므로 이대로 외워서 혹은 프린터기 있으시면 한장 뽑아두시고 보면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환타용 작성시간 10.05.18 늘 고맙습니다.
-
작성자문명개초보 작성시간 10.05.23 여쭤볼게 있는데요 수도외에 도서관 뭐 이런거 지을 필요가 없는건가요? 개초보라 전 다른마을도 다 막 극장 도서관 다짓고봤는데...
-
답댓글 작성자낙은혜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0.05.24 네 저도 그랬었지만, 초보분들은 건물증후군에 걸리기 쉬운데요. 이러면 유닛을 모을수가 없습니다. 공격 못갈 뿐더러 건물만 짓다가 누가 쳐들어오면 털리는거죠. 따라서 건물을 뭘 지을지를 택하는것보다 뭘 안지을지를 택하는게 중요합니다. 초반에는 관료제효과가 워낙 크기 때문에 수도에만 건물 열심히 짓는것이고 나머지 도시들은 가급적 건물을 생략하는것이죠. 단, 도서관정도는 저렴하므로 오두막 많이 돌아가고 있는 도시라면 지어주셔도 됩니다.
-
답댓글 작성자문명개초보 작성시간 10.05.25 아...관료제가 수도에 50%/50% 효과가 큰가보군요 감사합니다 낙은혜님이나 FISH님덕분에 여러가지 많이배웁니다. 감사해요!
-
작성자혀니혀니 작성시간 10.07.05 낙은혜... 그는 누구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