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계화보병이 분류가 건파우더에서 아머드 계열로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다행히 헬리콥터도 vs 아머드에서 vs 탱크로 바뀌었죠. 그대신 안티탱크건이 vs 아머 100%를 달고 있어서 한시대 이전 유닛임에도 기계화보병을 잡습니다. 헬리콥터의 경우 전작에서도 그렇고 이번작 문명사전에서도 도시 점령 불가라고 나오지만 버그인지 도시점령이 됩니다. 패치가 필요할거같네요. 헬리콥터는 전작과 달리 공격하고나면 남은 이동력과 상관없이 멈춰버려서 기습용으로 쓰기가 애매한데 4레벨에 로지스틱스 프로모션을 찍으면 한턴에 2회 공격 가능이라 한번 공격하고 남은 이동력으로 도망가는게 가능합니다. 4렙까지만 찍으면 기동력 8에 힛앤런 유닛이 되기 때문에 적 포병 학살이 가능합니다.
2. 탱크가 전작과 달리 도시공격 -40% 패널티가 붙었습니다. 도시에서 반격하는 공격에도 더 피해를 많이 받긴 합니다만 모던아머는 워낙 기본 스트렝스가 높다보니 쇼크3이나 드릴3까지 달면 언덕,평지도시에 한해서 기계화보병보다 도시를 잘 깨긴 합니다. 그리고 블리츠가 기본 옵션이 아니라 4레벨에서 찍을수 있게 변경되었는데 4레벨에 자동수리 옵션도 좋기때문에 선택을 잘 해야합니다. 강력한 공격력을 원한다면 블리츠, 생존 추구하려면 리페어를 찍어야합니다.
3. 로켓포병은 프로모션중에 사거리1 증가에 2연타 공격을 찍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로 뽑은 로켓포병은 공격할때 시즈모드 셋업 할 필요없이 바로 발사되지만 구식 병기들 카타펄트부터 아틸러리까지 쓰다가 업그레이드한 경우는 버그인지 로켓포병인데도 이동력 1 소모해서 시즈모드 해야만 발사 가능하더군요. 기존 유닛에서 업그레이드할때 원래 특성이 그대로 유지되는게 기획의도인지 버그인지는 모르겠으나 창병계열에서 라이플맨 업글할때 vs 기병 100% 그대로 달려있는 경우 때문에 전작 문명4에서 근대 주력유닛이던 기병대가 쓰레기가 되어버리고 아무튼 밸런스에 영향이 큰거같네요.
4. 전반적으로 알루미늄 필요한 유닛이 많고 석유같은 경우는 사용 기간이 좀 짧습니다. 전작에서는 현대전 유닛들은 석유와 알루미늄 동시에 요구했는데 이번에는 거의 알루미늄만 요구합니다. 이해가 안되는것은 핵잠수함도 알루미늄을 쓰더군요 우라늄을 쓸줄알았는데, 전쟁도중 해당 전략자원이 -1 이라도 빨간불 들어오면 현재 보유중인 전략자원 사용유닛 모두가 전투 -50% 패널티를 받습니다.
5. 제트전투기는 공격력 70, 스텔스 폭격기는 80으로 나오지만 도시 때려보면 스텔스가 2배이상 더 쎕니다. 대신에 제트기는 항공모함 타고 전 세계 돌아다닐 수 있지만 스텔스폭격기는 배치 문제가 좀 있는게 휴즈맵일 경우 작전 범위보다 먼거리일 경우 다른 도시로 재배치가 안됩니다 전작에서는 아군이나 동맹 도시일 경우 세계 어디든 한턴만에 날아갔는데 말이죠 이번작에서는 동맹도시에 주둔도 안되고 만약 자기 도시에 비행기 주둔시킨채로 다른 나라에 외교로 도시 넘겨줘버리면 그대로 비행기도 증발하더군요. 그리고 스텔스기는 경험치 프로모션이 안되는것 같습니다. 제트기는 공중전 관련, 지상,해상 폭격 관련 프로모션들 많고요. 자동 수리 옵션도 있습니다.
6. 전작과 달리 구축함이 화력이 약해서 케러벨 때려잡는데도 한참 걸리더군요. 문명4에서는 스치면 한방이었는데 말이죠. 그대신 기동력이 뛰어나고 시야가 엄청 넓어서 정찰용으론 좋습니다. 화력이 약한건 전함이나 미사일순양함도 마찬가지구요 해상 전투함들은 포격력보다 방어력이 더 좋아서 발생하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대신 잠수함은 방어력보다 공격력이 더 좋습니다. 그런데 이번작에서도 잠수함이 별 쓸모가 없는게 AI는 전작과 같이 항상 해군을 구축함만 뽑거든요. 그대신 핵잠수함은 중요해졌는데 이번에 ICBM이 삭제되고 원자폭탄은 항모로만 탑재 가능하고 핵미사일은 핵잠으로만 가지고 다닐수 있게 됐습니다. 해상유닛의 경우 이번작에서는 자국이나 동맹도시 영토가 아니면 회복이 불가능하게 바뀌었는데 대신에 4레벨 프로모션중에 서플라이라는걸 찍으면 어디서든 회복 가능해졌습니다. 해상유닛은 경험치 올려주는 건물이 없어서 모두 경험치 0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레벨 올리기가 만만치는 않습니다.
7. 위에 말했듯이 ICBM이 삭제되고 원자폭탄과 핵미사일로 바뀌었는데 원자폭탄은 우라늄 1개 소비하고 전작의 전술핵 미사일이랑 비슷한 화력입니다. 그런데 핵미사일같은 경우는 우라늄 2개 소비하지만 일단 발사하면 반경 2타일의 육각형 원 안의 모든 유닛과 도시를 없애버리고 낙진으로 뒤덮어버립니다. 도시를 아예 증발시키는게 상당히 충격적이더군요. 알파 센타우리의 플래닛 버스터급으로 핵무기가 바뀐듯 합니다.
8. 유도미사일이 전작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스택으로 겹치기가 안되기때문에 AI들이 한 유닛에만 미사일 일점사를 엄청 잘합니다. 열심히 프로모션 찍어둔 유닛이 미사일 2방에 허무하게 죽어버리는 경우가 자주 나오는 편이고요. 딱히 막을 방법은 없는것 같습니다. 기계화보병의 커버 1,2 프로모션 찍으면 약간 도움이 되긴 합니다만.. 해상 유닛들도 적 도시 앞에 가서 깔작거리다가 미사일 2방에 비싼 전함이 바로 골로 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9. 최종테크 유닛으로 자이언트 데스 로봇이 추가되었는데 스트렝스가 무려 150입니다. 우라늄 1씩 소모하고요. 가격도 위력에 비해 모던아머랑 큰 차이 안나더군요. 탱크와 마찬가지로 도시공격 -40%라지만 별 의미 없다고 봐야합니다. 도시 방어가 아무리 높아봐야 AI의 경우 크레믈린 궁전까지 먹었어도 70대 정도더군요. 방어력 4~50대 도시는 한타에 체력20 전부다 날려버리면서 뚫어버립니다. 그대신에 이놈도 미사일 4~5개 연타로 맞으면 죽긴 합니다. 결론은 미사일 만세군요.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우주 정복을 꿈꾸며... 작성시간 10.10.03 항모에도 핵미사일 장착되던데요?
버그였나? -
답댓글 작성자Moon-LightingS 작성시간 14.11.13 pki 문명3는 탑재 가능합니다.100기 이상의 스텔스기를 항모 편대에 태워 적 도시 한턴에 10개 먹는 것도 우스운 일이죠.영화나 밀리 다큐같은데 보면 스텔스기를 항모에서 이착륙하는 장면이 많이 나오는데....
-
작성자Lord_ET 작성시간 10.10.01 모드 브라우져 가보시면 한 유저가 업글시 유닛 특성 남는거 지우는 벨런스 모드 올려둔게 있습니다. 창병이 총병 되도 대기병 + 100% 붙은게 남는다던가 하는 과거 유닛의 고유 스탯이 업글 하면서 싹 지워집니다. (경험치로 찍은 그 외 기술은 유지)
다음 공식 패치에 반영될 내용 아닌가 싶군요. -
작성자Сер세르 작성시간 10.10.01 실제로 핵폭탄은 원자폭탄의 위력의 일만배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Moon-LightingS 작성시간 14.11.13 핵폭탄이 아니라 수소 폭탄이겠죠.핵폭탄 안에 원폭 수폭이 들어가는거니.문명5에서 말하는 핵미사일은 발사체가 달린 수폭의 개념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