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토목품질시험기술사

토목품질시험기술사(필기합격)...경험담

작성자구대근|작성시간02.07.30|조회수1,546 목록 댓글 1
토목품질시험기술사(필기합격)...경험담

김도완 (carstar0007@hanmail.net)님의 글입니다,.

이번 66회에 토목품질시험기술사 필기시험에 합격한 수험생입니다. 저는 65회에 낙방했고, 이번에 운좋게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아는것은 별로 없지만 제가 학습했던 방식이나마 공유하고싶어서 이렇게 몇자 적어봅니다.
65회때 점수가 53점이었는데, 분석해보니 1,2교시는 45점정도였고, 3,4교시는 모두 62점이 넘었더군요. 원인은 1,2교시는 문제를 다 풀지못했고 3,4교시는 정확히는 문제의 답을 몰랐지만 문제를 전부(4문제) 다 풀었다는 것이 점수획득에 중요한 계기가 되었던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66회 시험에는 무작정 문제를 다 풀려고 했고, 다행히 공부했던 문제가 전부 다 나와서 답지를 매교시마다 11페이지 이상 꽉 채웠더니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풀어놓은 문제가 정확한 답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문제를 다 풀었다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학습방법에 대해서 조금 적어보겠습니다.
저는 한국도로공사에 근무하면서 보아왔던 전문시방서, 품질지침서, 품질시험편람, 교육교재등과 현재 시중에 출판되어있는 원기술(토목품질시험기술사해설)책자 및 KS핸드북, 토목시험법 해설과 응용(형설출판사), 기타 근무하면서 봐왔던 여러 책자를 조금씩 참조하여 제가 직접 노트를 적어서 7권분량(약800페이지)으로 정리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정리완료후 부터는 계속해서 노트만 반복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물론 노트정리시에는 반드시 이해를 해 가면서 정리가 이루어져야 하겠구요, 정리하는데 소요된 시간은 약 6~7개월 소요되었고, 그것을 숙지하는데는 약4~5개월이 소요되었습니다.(3~4시간/일 기준)
중요한것은 자기손으로 직접 노트를 필기하여 정리해가면서 공부를 하는것입니다. 힘들고 짜증도 많이 나지만 정리해가면서 이해한 내용과 무작정 암기하는 방식과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는 것만은 확실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일단 한번 정리해놓은 노트는 평생 사용할수 있고, 토목시공,건축시공,건축품질시험기술사등 타종목기술사 준비시에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리라 확신합니다.
아무튼 스스로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열쇠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는 거주지가 창원이라서 문화혜택을 받지 못하여 서울에만 존재하는 기술사학원(토목품질시험분야)은 다니지 못했었습니다. 중요한사실은 학원다닌다고 합격의 확률이 높아지지는 안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얼마나 열심히 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합격의 열쇠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nadelo | 작성시간 07.01.31 김도완님께 부탁좀 드려도 되겠읍니까 토목품질 시험기술사를 준비하려고 하는데 님께서 작성하신 노트를 얻을수 없는지요 죄송스런 부탁말씀드립니다. 사례를 하겠읍니다. 010-7288-2568 나승목 연락 기다리 겠읍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