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리스트
-
삭제된 댓글입니다.
-
작성자 설악소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6.01.05 그 옛날 엑손 모빌과 베네주엘라가 맺은 계약이 공정 했을까요?
16세기 해양 시대가 열리면서 아시아, 아프리카 온동네 다 다니며 자원 갈취한 것 영국이나 프랑스는 배상 했나요?
자신들이 개발 했으니 자신들의 것이라며 몇세기 동안을 너무 당당하게 가져간 것이 국제 질서 아닌지.
서구의 식민지 갈취 수법이 일본이 한국 착취하던 것 보다 더 악랄하면 악랄했지 덜 하지 않았을텐데.
소련이 해체되면서 러시아 역시도 몇몇 오르가흐가 외국 자본과 결탁해
터무니없는 가격에 팔아먹었던 것 푸틴이 국유화 하면서 세계적인 악마가 된것이고. -
작성자 설악소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6.01.06 잠시만 뒤돌아 보면 미국도 영국에게서 독립 전쟁을 선언 했을 때
정말 어처구니없고 억울해서 들고 일어났을 것이다.
13개주가 1776년 독립선언문을 낭독하지만 워싱턴이 대통령에 취임한 것은 1789년이다.
아이로니하게도 절대 군주 루이와 손을 잡고 영국을 물리치지만 워싱턴은 그 어디에도 없던 대통령제를 택한다.
물론 루이가 거저 도와준 것은 아니고 아메리카 대륙의 1/3을 차지한다.
그래서 루이의 땅 이라는 루이지애나라는 지명이 아직도 남아 있다.
그 루이의 땅을 나폴레옹은 전비가 모자라 미국에 팔고 황제가 된다.
프랑스는 시민 혁명을 했지만 왕권이 다시 살아났고 미국은 처음 부터 민주공화국으로 출발한 위대한 나라다.
세상은 약자가 양보하면 강탈이 되고 강자가 양보하면 관용으로 존경 받는다.
-
작성자 설악소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6.01.06 왜 트럼프는 마차도가 아닌 로드리게스를 선택 했을까?
나름 신중에 신중을 기한 선택이라고 본다.
베네주엘라에는 겉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두개의 세력이 있다.
볼리바르의 혁명 정신을 이어받았다는 볼리바르 민병대와
차베스의 정신을 이어간다는 차베스타 민병대다.
남미 대부분의 나라가 비슷하지만 매번 미국이 그럴듯한 꼭두각시를 대통령으로 앉혀도
몇년 버티지 못하고 쫓겨나는 일이 반복 되어 왔다.
로드리게스는 미국 말도 들어야하지만 65%가 넘는 인디오 민중의 뜻을 거스려도 버티지 못한다. -
작성자 설악소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6.01.06 콜롬비아 역시 시몬 볼리바르가 스페인과 싸워 이겨 건설한 국가다.
구스타보 페트로 현 콜롬비아 대통령은 반미 좌파로 알려져 있다.
허나 콜롬비아 군부는 철저히 친미다.
그래도 구스타보가 미국을 향해 큰소리 치는 것은
국민의 지지를 받고 있고 그들은 언제든 총을 들 수 있는 민병대 이기 때문이다.
만약 미국이 지상군을 파견해야 한다면 베네주엘라는 해안에서 접근하기는 힘들고
콜롬비아를 통해 들어가는 것이 수월하다고 한다.
최악의 경우 미국은 콜롬비아 정규군과 베네주엘라의 민병대에 분쟁을 조장해
피흘리게 할지도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
작성자 설악소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6.01.06 트럼프가 벌린 마두로 쇼에 팔려 진짜 봐야 할것을 못보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다.
혹자는 엡스타인 추문을 막기위해서 라고도 하고
혹자는 달러가 심각한 데미지에 직면해 있는데 해결은 못해도 시간을 늦추려
당장 퍼내지도 못하는 석유를 제 것 이라고 하고 베네주엘라가 미국의 것이라며 발악하는 것 이라는데.
중국 국영 석유 회사와 베네주엘라 국영 석유가 합자로 석유를 추출하는데 전량 중국이 가져간다고 한다.
덕분에 카라카스 시장에 생필품이 넘치고 활기를 찾고 있었다는데
트럼프는 중국은 하던대로 사업을 하라고 한다는데,
한국의 유사 미국인만 트럼프도 안하는 반중하느라 수고하는 것 아닌지. -
작성자 설악소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26.01.06 마두로를 잡았다고 의기양양 만세를 부른지 체 3일이 안됐는데
준비 됐다고 큰소리 치던 것과는 다르게 어느 기업도 선뜻 들어갈 엄두를 못내는가 보다.
보조금을 지급하면 1년 6개월 내에 생산 가능하다고 떡밥을 뿌리지만
기름 장사가 1,2년 보고 하는 것도 아니고 수십년 앞을 내다보고 하는 것인데
늙은이 임기 후에는 어쩔거고?
지금 미국 상황이 1년 6개월 투자만 한다는 것도 쉽지않지만
그 지저분한 기름 파서 어디에 팔 것인데?
결국 중국 아니면 사갈 나라 없다.
근데 중국이 비위 상하면 멀리 까지 가서 그 기름을 사겠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