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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맨님의 덧글을 보고....(수정)

작성자Uranus| 작성시간07.07.24| 조회수204| 댓글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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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tuffkid 작성시간07.07.24 ㄷ ㄷ ㄷ 하시는일이 무엇인지 진정 궁금해지는군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 Uranus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07.07.25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_<)/
  • 작성자 solitude 작성시간07.07.24 잘봤어요~우라노스~^^
  • 답댓글 작성자 Uranus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07.07.25 별말씀을 >_<)~
  • 작성자 DanDybOy 작성시간07.07.25 헉...대단하네용~잘 읽었습니다 정말~^^
  • 답댓글 작성자 Uranus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07.07.25 ㅇㅅㅇ)/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작성자 골프맨 작성시간07.07.25 타이어의 슬립앵글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할듯 합니다^^ 그리고 정지 마찰력< 운동마찰력 이 크게된다는 설명은 동의 하기 어렵네요^^
  • 답댓글 작성자 Uranus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07.07.25 타이어의 특성상 슬립앵글이 일정 각도로 생겨야 최대의 접지력이 생깁니다. 타이어별로 각도가 다르긴 합니다만, 레이싱 슬릭 타이어가 5도. 일반 타이어가 6도~8도에서 최대가 됩니다. 출발할때 약간의 슬라이드가 일어나며 출발하는것이 더 빠른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슬라이드가 일어나게 되면 핸들을 꺾어서 슬립앵글이 일어난것과 비슷한 현상을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접지력이 늘어나게 되는것이지요. 이러한 특징은 타이어 고무의 화학적 구성과 타이어 모양에 따른것이라 합니다. 이쪽은 저가 더 알아봐야 할거 같네요. 하지만 확실한 내용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유용한 정보에서 확인하세요~
  • 작성자 또니 작성시간07.07.25 작성해 주신 글 재미있게 잘 읽었습니다. 차량의 구동별 운동 특성에 대한 설명도 잘 보았구요. 드라이버의 관점이라기 보다는 물리학적(!) 접근의 냄새가 나는 섬세한 글이긴 합니다만 차량의 언더와 오버를 설명해 주시는데 있어서 차량의 출력에 의한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계수를 떨어트려 슬립을 유도하는 관점으로만 접근하신건 조금 아쉬운 부분이 아닌가 생각 합니다. 저는 전공이 아니라서 물리학적 접근 방식의 디테일한 설명을 작성할 역량이 안되지만 차의 운동 특성을 설명함에 있어서 직진성 회두성등을 이야기하자면 관성과 하중 이동에 따른 설명이 뒤따라야 된다고 생각 합니다.
  • 답댓글 작성자 Uranus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07.07.25 기본적으로 코너를 돌때는 코너의 밖으로 향할려고 하는 관성력 즉 원심력이 작용한다라는 기본적인 물리 법칙을 전제하에 적었는데.... 확실히 이 내용을 좀더 적는것이 좋겠군요. 우선 어제 생각나는데로 정리한거라 약간 디테일이 떨어지는것이 사실입니다. 따로 글을 추가해 놓겠습니다.
  • 작성자 또니 작성시간07.07.25 실제 주행에 있어서도 드라이버가 의도하지 않은 언더와 오버는 악셀레이터 조절의 미숙함에서 오는 파워슬립이 아닌 진입속도에 따른 관성과 핸들링 그리고 브레이킹에 의한 하중이동으로 인해 급격하게 변하는 차량의 운동 특성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딴지는 아니구요.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작성한 글이라면 이런 부분도 들어 갔었으면 좋겠다는 의견 드려 보았습니다. ^^
  • 답댓글 작성자 Uranus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07.07.25 아 그리고 위에 글을 쓰면서 설명 드린데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기 위하여 파워슬라이드로 한정하여 글을 쓴것입니다. 언더스티어와 오버스티어는 무게이동에 따른 변화에 따라서 얼마든지 형식에 상관 없이 발생할 수 있는 것이기에 이해를 하기엔 너무 변수가 많아지죠. 그래서 뺀것이였습니다. 다음 글에선 이러한 내용도 설명해 보도록 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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