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F-14A VF-111 SUNDOWNERS #12230 [1/48 ACADEMY MADE IN KOREA]
작성자mirageknight [왕성국]작성시간11.08.09조회수891 목록 댓글 10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아카데미의 또 하나의 에어로 신제품인 #12230번 F-14A VF-111 'SUNDOWNERS' 가 공개되었습니다.
|
VF-111 "Sundowners"
남은 VF-111만은 1978년 6월부터 F-14로의 개편에 착수, 소속은 CVW-15가 되었고 1979년 5월부터 CV-63 '키티호크'에 탑재되어 서태평양, 인도양등에서 1981년까지 유지되었다
출처 비밀의 비겐님의 글중에 (http://bemil.chosun.com/nbrd/gallery/view.html?b_bbs_id=10044&num=34590) |
VF-111 "Sundowners" 는 2차대전중인 1940년 창설된 미해군 최고의 그리고 역사와 전통을 가진 전투비행단으로 일본을 의미하는 욱일승천기가 침몰하는 의미의 부대 마킹으로 더 유명한 비행단 입니다. (혹자는 이걸 일본의 욱일승천기를 형상화한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분도 계신대 그 반대이다)
비 비행단은 창설초기에는 F-6F 헬켓등을 장비하여 일본해군을 상대로 뛰어난 활약을 펼치고 종전후인 1948년 7월 VF-111로 개칭되었습니다.
1950년대 초 F8F '베어캣'으로부터 F-9F '팬서'로 기종을 변경했고, 8월 5일부터 CVA-47 '필리핀시'에 탑재되어 한국전쟁에 투입되기도 하는등 우리하고도 인연이 깊은 비행부대중 하나로 이 부대가 유명하게 된것은 화려한 붉은색톤의 칼라와 마킹으로 베트넘전에 F-8 크루세이더와 F-4B 팬톰을 장비하면서였습니다.
미해군을 대표하던 당대의 가장 뛰어난 전투기였던 이들 기체를 통해 선다우져스는 그 전통과 역사가 결코 헛된것이 아님을 분명하게 알려주었고.. 1978년 10월부터는 당시의 최신 전투기인 F-14A TOMCAT(블록100)도입하면서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전설의 부대로 명성을 알리게 됩니다.
선다우져스는 이후 미해군의 선발부대로 세계 각국을 누비며 작전을 수행했고 특히 1991년 걸프전에도 참전하여 활약을 펼치게 됩니다.
이후 선다우져스는 1995년 더이상 다른 부대로 이행되지 않고 역사와 전통을 지키기 위해 영원히 제적처리 됩니다.
선다우져스는 VF-84 졸리로져와 더불어 강렬한 적색마킹으로 유명한 미해군을 대표하는 인기비행부대로 영화 탑건 과 톰클랜시의 게임에도 등장하는등 에어로 매니아들의 로망과 같은 비행부대 입니다. 현재까지도 현존하는 졸리로져와는 달리 선다우져스는 1995년 전통을 지키기 위해 영원히 제적당해 더이상 볼수 없는 부대라 아쉬움이 더 남습니다.
*************************************************************************************************************************
F-14 TOMCAT
F-14 TOMCAT 은 냉전이 만들어낸 가장 비효율적인 무기체계중 하나로 50년간 지속해온 소련과 미군의 무기경쟁의 산물로 제작된 희귀한 전투기중 하나 입니다.
[초등학생때 불법 비디오를 통해 본 톰크루즈 주연의 영화 탑건.. 이것만큼 톰캣을 잘 말해주는 영화가 있을까?]
1960년대부터 1970년대에 이르는 시기에 미소는 경쟁적으로 전투기에서 발사하는 미사일의 개발에 힘을 쏟게 되고 이로 인해 다수의 함대를 거리리고 있는 미해군의 가장 큰 걱정은 자나깨나 공대함 미사일의 폭격이였습니다.
[랜턴 포트와 폭탄을 장비하고 비행중인 F-14D 톰캣의 모습 과거 피닉스 미사일을 장착하고 항모호위만을 하던 톰캣은 90년대 초반 냉전이 사라지면서 더이상 필요없게 되었다. 수천만 달러의 경비를 잡아먹는 이 괴물 전투기는 폭장이라도 해서 밥값을 해야 의회의 비난을 면할수 있었다]
당시 구소련이 개발 배치중인 백파이어 폭격기등에 다수의 공대함 미사일을 탑재하여 원거리에서 동시에 다수의 미사일을 날려 항모를 날려버린다는 구소련의 전술에 맞서 미해군은 이들 폭격기를 원거리에서 격추시킬 새로운 방공 전투기 개발에 힘을쓰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F-14A 톰캣이라 불리는 전투기의 탄생이였습니다.
톰캣은 당시 기술으로는 엄두도 못낼 강력한 레이더와 화기관게 장비를 장비하였고 톰캣은 앞서 이야기한 원거리에서 적기를 격추하기 위하여 먼 항속거리를 위한 대형의 기체로 설계되어졌습니다.
[해골마크로 유명한 VF-84 졸리로져스 역시 한때는 숫코양이를 몰았다. 해공마킹은 역시 톰캣이 가장 잘 어을리는듯 하다]
F-14A/B는 최대 탐지거리 213 km, 167 km 떨어진 곳에 있는 24개의 목표물을 동시 수색하고 추적하며 그중 위협도가 높은 6개의 목표물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는 AWG-9 레이더와 최대 사정거리가 115 km에 달하는 AIM-54A/C/C(+) Phoenix 액티브 레이더 유도 미사일을 장착하는 미해군 최고의 함대 방공 전투기로 설계되어 집니다.
[톰캣이 장비한 레이다인 AWG-9은 당시 기술로나 현재기술로나 최고의 성능을 가진 전투기용 레이다 & 화기관제 장치로 AIM-54 피닉스와 결합시 100킬로 이상의 원거리에서의 정확한 용격이 가능한 무서운 무기 시스템이였다. F-14D 형에 이르면 더욱더 성능이 강화된 AN/APG-71 레이더로 교체되었으며 이는 F-15E 에 장비된 APG-63 과 비슷한 성능을 가진 고성능 레이더 였다 이로인해 조종석의 레이아웃이 크게 바뀌었으며 톰캣도 공대공 임무뿐 아니라 공대지 임무에도 투입될 준비가 되었다]
또한 F-14는 당시로는 최신의 항공 기술인 가변익을 최대한 활용하여 기동력, 장거리 행동반경, 아음속에서 초음속에 이르는 넓은 범위에서의 안정된 비행성능과 우수한 조종성을 가진 전투기이기도 합니다.
[F-14 톰캣의 분해도 톰캣은 당시로는 최첨단의 기술을 동원해 만든 미해군 최고의 함상전투기로 오늘날의 F-22 랩터와 견줄정도의 압도적인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던 기체였다]
이는 냉전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당시의 최고의 기술을 투입한 전투기로 미공군의 F-15 이글 전투기와 비슷한 개념의 하이급 전투기로 설계되어진 전투기가 바로 F-14A TOMCAT 입니다.
사실 톰캣은 당시 과장된 소련의 위협이 아니였다면 개발자체가 물가능한 기체로 엄청난 가격과 운영비로 인해 퇴역할 때까지 미의회의 좋은 표적이 됩니다.
어찌되었던 F-14A 는 당대 최고 성능을 가진 전투기 였지만 이 역시 문제점이 없는건 아니여서 특히 엔진의 저출력과 잦은 고장은 큰 문제중 하나였습니다.
그리하여 톰캣 취역과 동시에 개령화 작업이 시작되는데 그것이 바로 F-14B 혹은 F-14A PLUS 로 불리는 기체들이였습니다.
[F-14의 하부동체 구조를 잘 알 수 있는 사진. 비록 피닉스미사일을 6발이나 달고도 이처럼 수직상승이 가능한 기체는 톰캣이 유일했다. 특히 함재기의 특징상 탑재한 두개의 엔진은 순간 가속이 탁월했으며 마하 2 이상의 고속 비행을 가능케 했다]
이는 톰캣에 장착된 TF30-PW-4xx 계열 엔진들은 낮은 출력과 잦은 고장으로 실속을 일으켜 추락으로 몰기 일쑤였고 일부 기체는 출력부족의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90년대 초반 냉전이 끝나면서 끝없이 계속되던 군비확장 역시 끝나게 된다 그리하여 단일임무를 위한 톰캣 역시 지상공격을 위한 개조를 거치게 되는데 이를 BOOMCAT 이라 부르게 된다. 톰캣은 방공전문 전투기이지만 원래 설계에는 지상공격을 위한 임무도 포함되어 있었다.따라서 간단한 배선추가와 소프트웨어 추가만으로 바로 지상공격이 가능한 기체로 쉽게 탈바꿈 할수 있었다 봄캣의 무장탑재 예를 잘 알려주는 사진들.]
[F-14A 초기형의 특징인 플랫휘트니사의 터보팬 엔진인 TF-30 노즐과 소형 날개.. 소형날개는 곧 체지되지만 TF-30 엔진의 낮은 출력과 잦은 고장은 문제거리중 하나였다]
[VF-84 소속의 F-14A 전투기 와 헬멧 노란색은 VF-84 의 부대색이기도했다 하이비지 칼러가 유행했던 80년대 초반에는 헬멧에도 이런 원색을 넣기도 했다 ]
VF-84비행단은 1991년 ‘사막의 폭풍작전’ 에도 참전하는등 미해군의 대표적인 전투비행단으로 많은 활약을 펼치지만 1995년 F-14의 퇴역과 맞물려 부대를 해산하게 됩니다. (부대해산전 최후로 운영했던 기체는 F-14B형 입니다)
[VF-103 Jolly Rogers소속 F-14B ]
VF-84 는 해체되었지만 이후 F/A-18F 수퍼호넷을 새로운 기체로 장비한 VF-103비행단이 졸리로저라는 이름을 계승하게 됩니다.
[VF-103 는 현재 F/A-18F형 은 도입 운용중에 있다. 예전 F-14B형을 운용했을때와 사뭇 다른 느낌의 졸리로져... 역시 이 마킹은 톰캣에 가장 잘 어울리는것 같다.]
[해골마킹으로 유명한 VF-103 Jolly Rogers 비행대소속 F-14의 마지막 비행]
VF-103은 현재 존F케네디항모에 탑재되어 이라크전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졸리로져가 유명해진 이유는 멋진 부대마킹과 역사가 깊은 전투비행단이라는 이유도 있지만 1980년 개봉된 영화 "Final Countdown"에 항공모함 니미츠와 소속비행부대로 찬조출연함으로써 큰 인기를 끌게 됩니다.
[1980년대 개봉한 영화 'The Final Countdown' 에서 졸리로져는 찬조출연하여 인상깊은 활약을 펼쳤다. 현재의 최신항모 니미츠가 항해중 과거로 시간여행을 하게 되어 2차대전 진주만 공격 앞시대로 간다는 설정의 이영화는 나른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이곳 찬조출연한 졸리로져의 실감나는 연기로 인해 수많은 팬들에게 좋은 부대 이미지를 남기게 된다. 이 설정은 훗날 일본의 애니메이션에도 차용되어 자주 이용되는 스토리가 되기도 하였다]
[졸리로져의 마킹이 유명해진 또 다른 이유로는 1980년대 초반 방영된 일본 애니메이션 마크로스의 히어로 기체인 발키리 부대의 마킹에 졸리로저의 마킹이 쓰였기 때문이다. 기동전사 건담과 더불어 일본 SF 메카닉 애니의 양대 산맥이라 불리는 이 애니의 성공은 수많은 졸리로져 매니아를 양산하기에 충분했다]
또한 이 부대 마킹은 일본의 유명한 애니메이션 마크로스 (MACROSS) 의 히어로 기체인 VF-1A 발키리부대의 마킹으로도 쓰이게 되어 그 인기를 더하게 됩니다. (극중 주인공인 이치조가 속한 스컬부대의 마킹이 바로 졸리로져 이다)
톰캣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
l Grumman F-14 Tomcat INTRO [설정편 PT1] l Grumman F-14 Tomcat INTRO [설정편 PT2] l전설이 되어버린 미해군 전투비행대 VF-84 졸리로저 (Jolly Roger)
|
아카데미 톰캣은 1988년 등장한 아카데미 최초의 독자제작 킷으로 아카데미를 대표하는 제품중 하나 입니다. 지난 2006년 금형을 개수하여 붐캣 (BOMBCAT) 을 출시한 이래 5년만에 또한번의 변신을 꾀합니다.
자세한 리뷰는 아래 링크 참고!!
|
|
제품은 지난 2006년경에 나온 붐캣에 카르도그라프 데칼이 추가된 형태 입니다.
이번에 너무 짧고 뚱뚱한 기수 형상이 수정되길 기대했지만 그렇게 되면 기수부터 캐노피까지 모두 바꾸어야 하기때문에 일이 커지는 바람에 데칼만 바꾸어 발매하는 일정의 데칼놀이 제품 입니다.
데칼은 당연 카르토그라프 데칼입니다. 더이상 말이 필요없는 제품으로 완벽한 품질을 보여주는 세계 최고의 데칼중 하나지요..
일단 화려한 VF-111 선다우져스 마킹으로 먹고 들어가는 제품으로 가격도 저렴하고 품질도 우수한 제품중 하나로 톰캣 마니아라면 한대 정도는 구입해둘 가치가 있는 제품 입니다. (현재 비밀방에서 절찬리 공구중입니다.!!)
2011년 9월23 출시 권장소비자가격 32,000원 판매처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댓글
댓글 리스트-
답댓글 작성자주용근 작성시간 11.08.11 캐노피도 문제지만 기수단차에 무엇보다 비만형이라..그래도 만들면 뿌듯하죠. 저도 한대만들었는데, 이사간다고 그만ㅜㅜ
-
작성자phantom[박도] 작성시간 11.08.10 킁;;;; 그 유명한 고양이 인데도 천대 받는 불쌍한 톰켓;;
-
답댓글 작성자주용근 작성시간 11.08.11 아카에서 조금만 더손을 대었다면 하세보다 훨 나았을텐데.. 72스켈이 더 맘에들더군요. 예리한 멋과 우아한 자태가 더 괜찮은것 같아요.
-
작성자유리강물 [박성호] 작성시간 11.08.10 아마 실루엣 수정은 안해줄 겁니다. 저게 기수 하나 고친다고 되는 게 아니라 상-하면을 전부 들어내야 되는 대공사라서... 그냥 구하기 힘든 선다우너스 데칼 얻는 셈 치는 거죠...
-
답댓글 작성자주용근 작성시간 11.08.11 그렇군요. 그래도 국내유일 톰캣킷이라는데, 자긍심을 가져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