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Ⅱ 정보 & 자료실

[[설정자료]]'작은고추가 맵다!!' 작지만 강력한 펀치가 있었던 꼬마대전차자주포 Jagdpanzer 38(t) Hetzer

작성자mirageknight [왕성국]|작성시간13.11.18|조회수895 목록 댓글 1

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지난 주말에는 시제가 있어 지방에 내려갔다왔는데 지난주보다 더 추운 월요일 아침이네요.. 가을에서 갑자기 겨울로 워프한 느낌입니다.

 

 

아카데미의 10월 신제품중 하나인 13278번 Jagdpanzer 38(t) Hetzer 'Early Version' 제품이 지난 16일 출시되었습니다. 간만에 실기체 정리해 봅니다.

 

 

 

헷처 Jagdpanzer 38(t) Hetzer

 

 

 

 

 

 

제2차 세계대전의 나치 독일군 기갑차량
장갑차 반궤도 장갑차 Sdkfz251 하노마크
장륜 장갑차 Sdkfz232, Sdkfz234/2 퓨마
전차 경전차 1호 전차, 2호 전차
중(中)전차 3호 전차, 4호 전차, 5호 전차 판터
중(重)전차 6호 전차 티거, 6호 전차 B형 티거 2
돌격포 3호 돌격포, 4호 돌격포, 4호 돌격전차, 슈트룸티거
구축전차 마르더, 헷처, 4호 구축전차, 나스호른, 야크트판터, 엘레판트, 야크트티거
자주포 베스페, 슈트룸판처 I, 슈트룸판처 II, 그릴레, 훔멜
노획전차 35(t), 38(t), 소뮤아 S-35, 샤르 B1 bis
프로토타입 경 트랙터, 판터 2, 8호 전차 마우스, E-100
페이퍼플랜 3/4호 전차, VK 1602 레오파드, 7호 전차 뢰베, 9호 전차, 10호 전차, E 시리즈, 라테, 몬스터
그 외 골리아트, 보그바드 4호, (독일 기갑 병기/기타)


목차

[-]
1 제원
2 개요
3 특징
4 가성비
5 기타
6 대중매체에서의 헤처
/*','[-]'); } /*]]>*/

1 제원

 

 

 

 



  • 중량 : 15.75t
  • 전장 : 6.38m
  • 전폭 : 2.63m
  • 전고 : 2.17m
  • 승무원 : 4명 (전차장, 포수, 탄약수, 조종수)
  • 장갑 : 8~60mm
  • 주무장 : 7.5cm PaK 39 L/48 전차포 1문 (41발)
  • 부무장 : 7.92mm MG34 기관총 1정 (1,200발)
  • 엔진 : Praga 6기통 가솔린 엔진 (158 hp)
  • 출력비 : 10 PS/t
  • 변속기 : 5 + 1 Praga-Wilson Typ CV
  • 현가장치 : 리프스프링
  • 연료량 : 320L
  • 항속거리 : 177km
  • 속도 : 42km/h
  • 생산량 : 약 2,827대

2 개요

 

 

 

Hetzer, 독일군이 38(t)의 차체를 이용하여 만들어낸 구축전차. Jagdpanzer 38(t)라고도 불린다. 외래어 표기법상 헤처(/hɛtsɐ/)가 정확하다.[1] 이름의 뜻은 독일어로 "귀찮게 하는 녀석"이다. 딱 햇처의 특징에 부합한다.

 

 

 

 

 



3 특징

 

 

48구경장 7.5cm 포를 탑재하고 있으며, 이 포가 3호 돌격포4호 전차의 주포로도 활용되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 구축전차가 얼마나 효율적인지를 알 수 있다. 어쨌든 헤처의 중량은 15.75t에 불과했으니까. 심지어 전쟁 말기에는 차체를 재설계해 폭과 길이를 연장하여 75mm Pak 42 L/70 주포를 장착할 수 있도록 할 예정까지 있었다! 물론 독일 병기가 다 그렇듯이(…) 전쟁이 끝나면서 계획에만 그쳤다.

 

 

  

 

 

 

  

 

 

 

 


화력은 딱히 뛰어난 점 없이 그럭저럭 무난한 수준이었지만 전면방어력은 수직 120mm 두께에 버금가는 60mm 지면기준 30도 경사장갑이었고, 측면방어력도 수직장갑 30mm인 4호 전차와 대등 이상인 20mm 40도 경사장갑이었다. 구축전차 특유의 낮은 차체 및 헤처 특유의 작은 차체는 방어전 중심으로 전개된 대전 후반기에 건물 속에 숨어서 적에게 포탄을 날리는 등 큰 전술적 이점을 제공해 주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능에 힘입어, T-34/85를 700m거리에서 전면에서 격파 가능했지만, 반대로 T-34/85가 전면에서 헤처를 격파하려면 400m까지 접근해야만 하였다. IS-2의 경우는 반대로 헤처를 1km에서 충분히 격파 가능하지만, 헤처는 100m 이내에서만 IS-2를 격파 가능했다. 물론 20톤도 나가지 않는 헤처의 체급을 생각해 본다면 T-34/85 상대로 우위를 가지는 것만 해도 감지덕지.

 

 

  

 

 

  



재미있는 점은 이 구축전차에 원격조종 기관총이 달려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기계가 아니라 사람의 힘으로 움직이는 물건이긴 하지만, 전차 안에서 조준 및 사격을 할 수 있고 재장전 시에만 밖으로 나오면 되므로 승무원들에게 호평이었다고 한다. 회전포탑이 없고 차고 또한 낮아 보병과의 근접전에 불리한 편이던 돌격포를 위해 개발된 장비였고 3호 돌격포에도 일부 탑재되었으나 이를 기본 장비로 장착한 것은 헤처뿐이었으며, 사실상 헤처의 트레이드마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장비다.

 

  

 

 

 

 

 



헤처의 차량내부 배치는 좌측에 조종수,포수,탄약수가 있고 관통당하면 원샷 쓰리킬 우측에 75mm주포와 전차장이 배치되는 방식이다. 문제는 가뜩이나 작은 38(t)의 차체를 유용한데다 장갑재를 경사배치하느라고 내부가 좁은 판에 배치된 포는 베이스가 된 38(t)의 차체 구조상 포미 오른쪽에서 장전하는 것이 편하게 되어버린것. 덕분에 장전수가 호되게 고생했다. 애당초 일반적인 전차내부의 배치는 포미 우측에 장전수가 오고 훈련도 그렇게 받았는데, 배치받은 차량은 포미 좌측에 장전수가 자리잡았으니...

 

 



4 가성비

야크트판터가 성능 면에서 궁극의 구축전차라면, 헤처는 가격대비 성능에서 궁극의 구축전차다.

 

 

 

 

 



헤처는 생산 단가 자체도 상당히 저렴했으며, 차체는 38(t)의 차체를 그대로 유용했는데, 38(t)는 헤처가 배치될 시기엔 이미 전선에서 쓸 수 없는 구닥다리 전차가 된 지 오래였다. 하지만 헤처는 38(t)의 차체를 이용한 구축전차이기에 생산이 중단되어 유휴시설화된 38(t)의 기존 생산라인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다. 그러한 어드밴티지에 힘입어, 헤처는 고작 1년 만에 2,500대나 생산되는 쾌거를 이룬다.

 

 



사실상 헤처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이것이었는데, 다른 전차들의 부품을 전혀 쓰지 않는 독자적인 규격의 전차였다는 것이 오히려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준 아이러니한 사태였다. 원래 독일의 다른 전차들은 같은 설계를 기반으로 하였기 때문에 부품이 조금이나마 호환되었지만, 38(t)는 체코슬로바키아에서 개발된 전차이기 때문에 규격이 달라 대부분의 부품이 호환되지 않았다. 보통 이런 경우에는 혼자 독자적인 부품을 사용하므로 생산량이 감소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헤처의 경우에는 사실상 생산라인 자체가 완전히 독립된 상태였고, 구식전차인 38(t)를 생산할 이유가 없었으므로 이 당시의 독일의 상황상 다른 전차들처럼 구축전차/대전차 자주포를 생산한답시고 정작 중요한 전차를 생산하지 못하는 촌극이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히려 헤처의 생산량이 크게 늘 수 있었다. 이러한 생산라인의 복잡화와 부품 조달 문제 때문에, 독일은 아예 부품 호환과 차체 호환을 염두에 둔 새로운 규격의 전차 시리즈를 개발하려 했고, E 시리즈로 칭해지는 새로운 전차들을 설계하였으나, 빛을 보지 못하고 패망하고 말았다.

 

 

 



물론 이것이 모든 구축전차를 헤처로 통일했어야 한다는 이야기 같은 것은 아니다. 연합군에 비해 인적 자원이 한정된 독일 입장에서는 단순히 가격 대 성능비가 좋다는 이유만으로 연합군 전차에 비해 가격대 성능비는 몰라도 성능상 그렇게 강력하지 않고 쓰임새가 한정된 병기를 뽑아봤자 한계가 빨리 찾아올 것은 자명하다.

이는 독일이 좀 더 여유가 있는 상황이었다면 다른 선택의 여지가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이야기인데, 헤처의 가치는 점차 패색이 짙어지는 상황에서 비교적 쉽고 빠르게 조달 가능한 방어용 병기로서의 유용성에 한정된 면이 있다. 당장 당신이 1944년의 독일군 전차병이고 야크트판터와 헤처 둘 중 하나를 타라고 한다면 무엇을 골랐겠는가?

하지만 헤처가 있었기에 독일은 패망해가는 상황에서도 조금 더 버틸 수 있었던 건 사실이다.

5 기타

1944년 4월부터 1945년 3월까지 단 1년 만에 2,500대가 생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남아있는 사진자료가 적고, 사진도 교전 후 격파당한 것을 촬영한 것이 압도적인데, 그 이유는 독일군이 패망해가던 때에 만들어졌기 때문에 독일이 찍은 사진은 극히 드물었으며, 오히려 연합군이나 소련군이 헤처를 잡은 후 기념사진을 찍은 것이 남았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생산수량이 고작 20여대 미만으로 알려진 헤처 화염방사전차형의 사진이 의의로 많다.

 

 

 

 

 

 

 



 결론적으로 헤처는 가격대비 공수주가 조화를 이루면서 스펙도 좋았기에 전후에도 체코군과 스위스군이 G-13 구축전차라는 개량형을 사용했다.

 

 

 



여담이지만, 헤처의 중량은 구 일본군97식 전차(치하)와 거의 비슷하다(15.8t). 치하는 자칭 중형전차이고 헤처는 구축전차라 차종이 서로 다르긴 하지만 성능과 생산량과 인식 모두 헤처가 우월하다. 일단 헤처는 (정면에 한해서지만) 장갑도 판터에 준하는 등 경전차 치고는 꽤나 튼튼한 편이었고 M4 셔먼T-34는 격파할 수 있는 화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에 반해 치하는 M3 스튜어트 경전차도 어찌 못해 쩔쩔매는 추태를 보였고, M4 셔먼에 이르면 한대만 맞으면 터지는 주제에 주포로는 기스도 못 냈다.(…) 일본과는 다르다! 일본과는! 독일의 과학력은 세계 제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이일!

6 대중매체에서의 헤처

  • GIRLS und PANZER 10화에서 학생회팀이 타고 나온다. 원래 갖고 있던 38(t)전차를 헤처로 개수한 것.
  • 월드 오브 탱크 에서는 독일군 4티어 구축전차로 나온다. 성능은 스톡지옥, 풀업 깡패. 그도 그럴게, 5티어 사이에서도 OP로 악명높은 105mm 고폭탄포를 4티어 따위가 달고 다니니...
  • 흑기사 이야기 에서는 후반부에 6대의 헤처가 제 8중대 소속이 된다.
----
  • [1] 외래어 표기법에 따르면 뒤에 경음이나 격음이 오는 경우 앞글자 종성에 ㅅ을 넣지 않는다. 해리 포터를 해리 '폿터'로 쓰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

출처 리그베다 위키 (http://rigvedawiki.net/r1/wiki.php/%ED%97%B7%EC%B2%98?action=show&redirect=헤처)

 

실기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링크에..

 

 

 

 

 

 

참고 싸이트 및 참고서적

트럼페터 홈페이지 (http://www.trumpeter-china.com/war513/en_index.asp)

하비보스 홈페이지 (http://www.hobbyboss.com/)

드래곤 모델 홈페이지 (http://www.dragon-models.com)

아카데미 홈페이지 (http://www.academy.co.kr/)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국방과학연구소 (http://www.add.re.kr/)

유용원의 군사세계 (http://bemil.chosun.com/)

Necrosant의 레어 님의 블로그 (http://www.necrosant.net/zbxe/home)

비겐님의 블로그 (http://kr.blog.yahoo.com/shinecommerce/)

위키 대백과 사전 (http://en.wikipedia.org/wiki/Panzer_38(t))

http://blog.daum.net/k22128/8398796

엔하키미러 (http://mirror.enha.kr/wiki/38(t))

http://henk.fox3000.com/38t.htm

 

http://www.achtungpanzer.com(독일전차에 있어 최고의 싸이트)

 http://www.primeportal.net/apc/panzeriv.htm (자세한 사진에서는 최고의 싸이트)

 http://anonymous-generaltopics.blogspot.com/2008/01/panzerkampfwagen-iv-hitlers-sherman.html

참고서적

세계의 전차 (주식회사 군사정보 2000.9.1)

98 전차연감 (주식회사 군사정보 1998.5.1)

Future Weapon (군사연구 황재연 정경찬 저자 2008.5.25)

ㅇ 한상철, 한기상, CD : 세계 각국 전차 소개, 현대정공 기술연구소, 1999

ㅇ 유승식, 21세기의 주력병기, ()군사정보, 1998, pp206~207

 

그레이트 아머 씨리즈 NO3 이차대전의 독일전차 (HOBBIST 1994 ISBN 89-85578-003-1)

전격! 독일전차군단 (PANZER) (HOBBIST 1992 ISBN 89-855578-007-1)

NGC.다큐먼터리 진화하는 전투병기-TANK

디스커버리 채널 다큐먼터리 세계의 TOP 10 최고의 전차편

위험한시도.밀리터리Q&A (history 체널 )

 

 Wrighten By Mirageknight (2013.11.18 Ver 1.0) *

(본 게시물의 권리는 미라지콤프(www.compmania.co.kr) 에 있습니다.)

본 게시물의 상업적 이용과 무단게재를 엄격히 금합니다. 게재를 원할시는

King331@hanmail.net 으로 메일 주시길 바랍니다. 단 개인적 사용하시는건 마음껏 퍼가

셔도 됩니다. 다만 출처는 꼭 밝혀주시길… 틀린내용이나 수정부분의 대한 지적은 언제

나 환영 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집그리는사람[황보상훈] | 작성시간 13.11.18 크기!!! 모양!!! 아이템!!!~ 디테일!!! 조립성!!! 더불어 착한가격!!! 등등 너무 좋은 킷 이던데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