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경건에 이르는 훈련 (딤전 4:7)

작성자요나짱|작성시간22.06.11|조회수16 목록 댓글 0

경건에 이르는 훈련


(딤전 4:7)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바울은 서두에서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들의 가르침을 좇으리니" 기록하였다. 여기서 접속사 그러나는 위의 내용에 대한 상반된 일을 언급한 것으로 경건한 교회 속에서 나타나는 사단의 역사를 예고한 것이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을 좇는 사람들이 믿던 사람들이다. 우리가 다 아는바와 같이 기독교의 이단들은 모두 믿는 사람들 속에서 나간 사람들이다. 우리는 가롯 유다가 예수께서 부르신 제자 중에 있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히브리서 기자는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케 할 수 없나니.."(히6:5,6) 하였다.

또한 유다서에는 타락한 천사들을 가리켜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처소를 떠난 자'라고 하였으며 또 사도요한도 '저희가 우리에게서 나갔으나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하였나니 우리에게 속하였더면 우리와 함게 거하였으려니와 저희가 나간 것은 다 우리에게 속하지 아니함을 나타내려 함이니라"(요일2:19) 하였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할 것은 '가르침'이다. 이단들의 경우 확실히 정통 교회들과는 다른 가르침이 있다. 에덴동산에서 사단이 하와를 유혹할 때 하나님의 말씀을 인용하였고, 또한 예수님을 시험할 때에도 하나님의 말씀을 인용하였다. 사단의 특징은 하나님의 말씀을 갖고 무지한 사람들에게 거짓말을 한다.

대개 이단자들은 종말론에 관한 계시록을 들고나오기일 수이다. 다른 교회에서 잘 다루지 않기 때문이다. 그들은 회개에 대하여, 전도에 대하여, 예언과 방언에 대하여, 귀신 쫓음에 대하여 사람들을 미혹한다.

바울사도는 그들을 가리켜 '자기 양심이 화인을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하였다. 화인이라 노예들을 표시하는 불도장이다. 그들은 자기 성령을 부인하고 자기 소욕을 성취하려 하였기 때문에 결국은 양심이 없어지고 만 것이다.

 

그들의 두번째 특징은 '외식함' 곧 종교의식이다. 말씀을 가르치는 것 보다 사람들을 미혹하기 위한 강단을 화려하게 꾸미는 것이다. 세번째 특징은 거짓말로서 성경은 이미 거짓선지자 거짓 교사로서 ‘처음부터 거짓말하는 자'라고 못 박았다.

바울은 3절에서 "혼인을 금하고 식물을 폐할 터이나 식물은 하나님이 지으신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3)기록하였다. 다시 말해 거룩한 생활을 위해 주님과 같이 결혼하면 안된다고 말하며, 거룩하지 않은 음식물을 먹지 말라고 한다. 그러나 바울은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해짐이라”(5) 하였다.

 

끝으로 바울은 "네가 이것으로 형제를 깨우치면 그리스도 예수의 선한 일군이 되어 믿음의 말씀과 네가 좇은 선한 교훈으로 양육을 받으리라"(6) 권고하며,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7)하였다.

'경건에 이르기 연습'이란 생활 속에서의 믿음의 훈련이다. 그러나 이것은 새벽기도나 금식과 같은 종교 행위와는 다른 말이다. 오직 거룩한 성도가 되기 위한 말씀과 기도 생활인 것이다. 그것이 거룩한 성도의 덕목이다. (이요나 목사)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