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기계관련기술사

금속재료의 소성변형, 소성가공

작성자백두산|작성시간02.02.01|조회수648 목록 댓글 0
2.1 금속의 소성변형
금속재료에 외력을 가하여 변형되었을 때 그 외력을 제거하여도 재료가 원상으로 복구되지 않는 것을 소성변형 (塑性變形), 원상으로 복구되는 것을 탄성변형이라 하며, 소성변형의 기구로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 미끄럼변형
금속의 결정에 힘을 가하면 결정 상호간에 가장 미끄러지기 쉬운면을 따라서 이동하는데 이와 같은 현상을 미끄럼이라 하며, 미끄럼을 일으키는 변형을 미끄럼 변형이라 한다.
(2) 쌍정변형
쌍정이란 특정의 평면을 경계로 하여 대칭의 관계를 가진 원자배열의 결정부분을 말하며, 쌍정에 의한 변형을 쌍정변형이라 한다. 쌍정발생의 형식에는 기계적 쌍정과 풀림쌍정이 있다.
2.2 소성가공
금속의 소성변형을 응용한 가공을 말하며, 단조(forging), 압연(rolling), 프레스 가공 (press working), 압출(extrusion), 인발(drawing)등이 이에 속한다.
또한 재결정 온도 이하의 상태에서 행하는 가공을 냉간가공, 재결정온도 이상의 상태에서 행하는 가공을 열간가공이라 한다.
2.3 회복과 재결정
냉간가공한 금속을 가열하면 내부응력이 감소되어 물리적, 기계적 성질이 변화하는 과정을 회복이라하는데 온도가 계속 상승하면 어느 온도에서부터 결정이 변화되어 새로운 결정립을 만들게 되는데 이것을 재결정(recrystallization)이라 한다. 재결정된 금속재료는 가공의 영향이 가공전의 연한 성질로 되돌아간다. 재결정온도는 재료의 종류에 따라 다르며, 동일 금속이라도 일반적으로 강도가 컷던 것이나 가공시간이 길었던 것일수록 낮고, 이와 반대로 가공도가 낮은 것은 보다 높은 온도까지 가열하지 않으면 재결정이 일어나지 않는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