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경관리사 합격수기, 한달 독학 공부방법
합격! 이번에 세무회계 완전 어렵게 나와서ㅡㅡ 거의 난이도 조절 실패아님? 진짜 너무 당황스럽고 그 날 울적하고 별 난리를 다쳤는데 다행히 합격이었다 ㅠㅠ 하 저거때문에 혹시 떨어졌으면 진짜 어이없을 뻔 했다. 붙어서 다행이야
재경관리사 공부방법
재경관리사 자격증은 ①재무회계 ②세무회계 ③원가회계 이렇게 총 3 과목으로 이루어져있다. 나는 전산세무2급을 취득하고 약 3주 정도 있다가... 바로 재경관리사를 도전했기 때문에 기본적이 회계 지식은 있는 상태였다. 그렇지만 전산세무는 실무 위주이기 때문에 확실히 이론은 취약. 재경관리사의 내용 약 30% 정도만 아는 내용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열심히 공부해야 했다. 재경관리사는 모든 과목이 70점을 넘어야 하기 때문에.... ㅠㅠ.. 한 과목을 버리거나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세 과목 모두 열심히 공부해야 함. 각각 40문제씩 총 120문제가 나오고, 2시간 30분동안 풀어야 한다. 풀다보면 1시간 30분 정도에도 충분히 풀 수 있다.
나는 따로 인강을 듣거나 하지는 않았다. 충분히 독학으로 공부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단, 세무회계의 법인세 파트는 인강을 들으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함. 법인세나 세무조정이라는 게 되게 생소해서 독학으로 공부를 하면서도 이것들을 누군가 확실히 설명을 해줬으면 하고 생각했었다.)
내가 도움을 많이 받은 곳은 재경관리사 카페이다. 기본서 세 권을 보기에는 너무 양이 방대하고... 나는 10월 시험을 노리고 있었기 때문에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카페에서 하루완성이라는 책을 만들어 팔기에 그걸 주문했다. 기본서의 약 1/3 두께..^^! 그래도 권당 100페이지는 되기 때문에 기본적 내용만 하더라도 300페이지는 열심히 봐야 한다.
그리고 카페에서 적중50선, 기출문제 모의고사집도 함께 구매해 풀었는데, 개인적으로 50선은 내용 정리하고 유형을 익히는데 도움이 됐고, 모의고사는 실전 감각을 익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나는 기출문제집도 2014년도부터 2017년도까지 3개년을 모두 풀어보고 시험장에 들어갔다. 기출문제집은 총 478페이지...? 이다.
말문제 절반 계산문제 절반의 비율이다. 글자 넘 많아서 보기 싫었음..,, 책에다 풀지는 않고 따로 노트에 선 그어서 번호 적고 채점한 뒤 책에만 틀린 거나 모르는 거 헷갈리는 거 체크했다. 틀리고 모르는 건 빨간별표 맞았지만 헷갈리는 건 연필로 체크함
그리고 나와 함께해준 계산기..ㅎㅎ.. 공학용 계산기밖에 없는데, 시험장에는 공학용 계산기는 지참 불가라고 해서 새로 하나 장만했다. 그리고 문제를 풀다보니 억단위 계산이 많아서 숫자가 커지면 9 digits 인 경우에는 더 이상 계산이 불가능하길래 이왕 사는 거 12 digits로 구매했다. 다들 계산기 사는 김에 12자리 (1,000억)까지 표시되는 계산기로 구매하는 게 좋다.
공부기간
9/10~10/22까지 약 40일의 시간이 있었지만, 10/19와 10/23이 중간고사라 중간고사 공부하느라 며칠 빠지고, 추석 연휴를 정말 알차게..! ㅎㅎ 거의 8일은 아무것도 안하고 놀아버려서 공부한 기간은 약 30일이다. 일수로 정확히 치면 캘린더에서 세어 보니 28일 정도? 대신 이 동안은 정말 열심히 재경관리사 공부를 했다. 약속이 저녁에 있는 날에도 수업 제외한 나머지 시간은 공부했기 때문에 못해도 4시간은 공부했고, 다른 특별한 약속이 없다면 약 8시간 공부한 것 같다. 대충 하루완성 보는데 10일, 50선 보는데 10일, 기출 푸는데 10일 정도 잡고 공부하면 될 것 같다. 노트는 50선에서 다루는 유형들로 만들고, 오답노트는 기출에서 자주 틀리는 계산문제 위주로 정리했다.
노트 필기
사실은 양이 너무 방대해서 노트를 만들 생각이 없었는데, 계속해서 외우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세무 2급에 겹치는 내용이나 내가 확실히 아는 내용은 제외하고 그냥 바로바로 외울 만하게 필기했다. 원래 필기에 혼을 쏟기는 하는데 이건 그냥 연필로 필기함..ㅎ.. 노트는 주로 50선에서 다룬 유형들을 위주로 정리하고, 기출 풀다가 많이 나오는 문제 있으면 추가로 정리했다. 노트는 재무회계3장, 세무회계3장, 원가회계 3장 정도로 만들었다.
재무회계는 식이 많아서... 처음에 제일 어려워했던 과목이다. 뭐 시험에서는 제일 고득점을 받기는 했지만... 재무회계는 식을 정리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사실 처음에 잘 몰라서 퇴직급여충당부채 같은 이상한 식도 다 외웠는데 너무 긴 식은 문제에서 구하는 방법을 알려주긴 하더라...^^...
세무회계는 비교해가면서 외우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니까... 결산조정/신고조정 어떤 차이인지, 법인세 세무조정 파트에서 어떤 게 상여/기타소득/기타사외유출/유보로 나뉘는 거고 각각의 차이는 뭔지, 등등 개념들을 비교해가면서 외우는 게 좋다. 그냥 쓱 외우고 지나가면 나중에 문제 풀 때 헷갈리기 때문에 각각의 특징을 정확히 외우고 지나가는 게 중요하다. 그리고 세무조정 같은 건 그냥 외우는 건 한계가 있기 때문에 꼭 이해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세무조정 파트는 인강 듣는 거 추천.. (그 외는 독학으로 해도 무리없음)
원가회계는 기본서만 볼 때는 가장 생소했던 파트였다. 하지만 식이나 자주 나오는 것을 정리하고 나면, 원가회계만큼 쉬운 과목이 없다고 생각한다. 주로 계산문제가 많아서 문제에 말장난을 칠 수도 없기 때문에, 가장 실수가 적은 과목이라고 생각된다.
오답노트
나는 주로 선이 좀 나눠져있는 노트를 선호하는데, 특히 이런 노트가 오답노트를 만들 때 좋다고 생각한다. 이게 어떤 문젠지 왼쪽에 써주면 나중에 다시 볼 때 편하다. 오답노트는 주로 계산문제만 정리했다. 노트를 만들 때 계산과정을 (1) (2) (3) 이렇게 나눠서 풀이해주면 이해하기에 훨씬 편하다. 오답노트는 따로 재무/세무/원가 파트를 나누지는 않았고, 그냥 기출 풀면서 자주 틀리는 유형을 정리했다. 확실히 오답노트를 만드니까 계산문제는 오답률이 확확 줄었다.
암튼 과오빠도 3달잡고 공부해서 합격했다는데 1달만에 재경관리사 합격해서 너무 좋다. 취업을 위해 한 걸음 다가간 느낌. 인생설계 해놓은 대로 차근차근 다른 것들도 이뤄내야지!!! 예린아 화이팅 ㅠㅠㅠㅠ
[출처] 재경관리사 합격수기, 한달 독학 공부방법|작성자 홍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