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여성시대 (딸기붕어빵)
<사과문>
안녕하세요 만화가 윤서인입니다
저는 2026년 5월 29일 19:13경 제 페이스북에
“일 년에 몇 번 쳐다볼 서울의 새 명물보다 일 년 열두 달 안전할 서울을 바랍니다”
라는 이승환 선배님의 글을 캡처하여 첨부한 뒤
“런던의 명물은 런던시민들은 1년에 몇 번 안 쳐다본다
파리의 명물도 파리시민들은 1년에 몇 번 안 쳐다본다
원래 도시의 명물은 해외 관광객들 보러 오라고 만드는 거지 해당 도시 시민들 보라고 만드는 게 아니다
게다가 도시의 명물이 많은 도시일수록 시민들이 위험에 빠지는 것도 아니다
도시의 명물과 시민의 안전은 1도 관련이 없다
심지어 퍼런당 공산주의자 시장이 취임한다고 시민들이 이전보다 안전해지는 것도 아니다
평생 가정도 못 이루고 이혼이나 당하고 정치 망상 속에 빠진 선동꾼 인생
나이가 환갑인데 아직도 이상한 소리나 하고 사네 서글프다”
라는 글을 작성한 사실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선배님께서 오늘 저에 대해 모욕 및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진행하신다고 하신 말씀 잘 보았습니다
휘문인답게 구구절절 변명하지 않겠습니다
선배님을 화나게 만든 점 정말 죄송하고 정중히 사과드립니다
제 글의 어떤 부분에 화가 나셨는지는 모르지만 아무 상관 없습니다
남자답게 그냥 제가 올린 글의 모든 부분을 싹 다 사과드리겠습니다
1. 런던의 명물은 런던시민들은 1년에 몇 번 안 쳐다본다
→ 런던시민들이 “무슨 소리냐? 나 빅벤 1년에 여러 번 쳐다본다”라며 화낼 수 있는 점 인정합니다
이 점 런던시민들께 사과드립니다 I’m so sorry
2. 파리의 명물도 파리시민들은 1년에 몇 번 안 쳐다본다
→ 마찬가지로 파리시민들도 에펠탑을 1년에 여러 번 쳐다볼 수도 있겠습니다
사과드립니다 Je suis vraiment désolé
3. 원래 도시의 명물은 해외 관광객들 보러 오라고 만드는 거지 해당 도시 시민들 보라고 만드는 게 아니다
→ 오세훈 시장이 서울시민들도 자주 보라고 만들었을 수도 있는데 너무 단정지어 말한 것 같습니다
사과드립니다
4. 게다가 도시의 명물이 많은 도시일수록 시민들이 위험에 빠지는 것도 아니다
→ 도시에 명물이 많으면 그만큼 관광객이 많이 몰려서 시민들이 부딪히고 넘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인정합니다 사과드립니다
5. 도시의 명물과 시민의 안전은 1도 관련이 없다
→ 도시의 명물에 시민들도 그냥 지나가다가 부딪혀서 다칠 수도 있으니 아예 관련이 없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인정합니다 사과드립니다
6. 심지어 퍼런당 공산주의자 시장이 취임한다고 시민들이 이전보다 안전해지는 것도 아니다
→ 명물을 철거하면 부딪힐 일이 줄어드니 그만큼 안전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미처 생각을 못했습니다 사과드립니다
7. 평생 가정도 못 이루고
→ 너무나 유명한 가수이시고 널리 알려진 사실이긴 하지만 굳이 사실을 한 번 더 언급한 점 죄송합니다
또한 앞으로 여생에서 배우 김용건처럼 얼마든지 가정을 이룰 수도 있다는 사실을 간과한 점 인정하고 사과드립니다
8. 이혼이나 당하고
→ 역시 널리 알려진 사실이긴 하지만 괜히 언급해서 죄송합니다 사과드립니다
9. 정치 망상 속에 빠진 선동꾼 인생
→ 이 부분은 모욕인지 사실적시 명예훼손인지 잘 모르겠지만 어쨌든 죄송합니다 사과드립니다
9. 나이가 환갑인데
→ 저도 50살 넘고 같이 늙어가는 처지인데 노화가 찾아오는 서글픈 맘도 모르고 괜히 나이를 언급한 점 죄송합니다 사과드립니다
10. 아직도 이상한 소리나 하고 사네 서글프다
→ 역시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괜히 언급해서 죄송합니다 사과드립니다
그럼 노여움 푸시고 좋은 음악활동 앞으로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사과문 쓴 이유]
https://cafe.daum.net/subdued20club/ReHf/5663080?svc=cafeap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