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복지요결(옛글)

사회복지실천

작성자정보원|작성시간26.06.22|조회수8 목록 댓글 0

사회복지실천

 

문자 그대로 정의하면 ‘사회복지를 위한 실천’ 이쯤 될 것 같은데, 사회복지를 위해 무엇을 실천한다는 말일까요?

실천은 ‘생각하는 바를 실제로 행함’이라는 뜻이니,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를 위해 생각하는 바를 실제로 행함’이라는 말이 되는데…

 

어쨌든 온갖 일이 대개 사회복지를 위한 실천이므로 이런 개념으로는 우리가 하는 사회복지실천을 다른 일과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사회사업가의 일로서 사회복지실천이게 하려면 사회복지 가운데 사회사업가의 소관을 한정해야 합니다.

사회복지 가운데 사회적 복지 곧 ‘사회 속에서 이루는 복지, 사회 속에 흐르는 복지’를 사회사업가의 소관으로 보면,

사회사업가의 일로서 사회복지실천은 ‘사회 속에서 복지를 이루게 하고 사회 속에 복지가 흐르게 하는 실천’쯤 될 것 같습니다.

 

그나저나, 사회사업을 사회복지실천이라고 이름만 바꾼 게 아닐까요?

 

 

사회복지사업

 

사회복지사업은 ‘사회복지를 위해서 하는 사업’이다?

온갖 일이 대개 그런 사업이므로 이런 개념으로는 우리가 하는 사회복지사업을 다른 일과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우리가 하는 일 곧 사회사업으로서 사회복지사업이게 하려면 사회복지 가운데 사회사업 소관을 한정해야 합니다. 예컨대 사회사업에 특유하다고 할 만한 방법과 목표를 밝히는 겁니다.

사회적 복지가 그런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복지를 사회사업 소관으로 보면, 사회사업에 특유한 방법과 목표라고 보면, 사회사업으로서 사회복지사업은 ‘사회 속에서 복지를 이루게 돕고 사회 속에 복지가 흐르게 하는 사업’쯤 될 것 같습니다.

 

사회복지사업과 사회사업을 통용하기도 합니다.

사회복지사업 한다고 하면 사회사업한다는 말로 알아듣습니다.

 

그냥 사회복지 한다, 이렇게만 해도 말이 통합니다. 사회복지사업 한다, 사회사업한다는 말로 알아듣습니다.

흔히 이렇게 말합니다. 이렇게 말해도 알아듣습니다. 의사소통에 별 지장이 없어 보입니다.

 

그렇기는 하지만, 사회사업가는 개념을 뚜렷이 세워 각각 구별할 줄 알고 되도록 적확한 용어로 말하면 좋겠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