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4th Ed]멀티 클래스 피트

작성자nefos|작성시간13.02.05|조회수435 목록 댓글 5

멀티 클래스 피트는 캐릭터의 컨셉을 강화하는데 쓰일 수 있습니다. 클레릭인데 육박전 스타일이라면 파이터 멀티클래스 피트를 넣고, 소서러나 워락이 내재된 마법이 아닌 스스로의 힘의 근원을 알기위해 연구한다는 의미로 위자드를 넣고 등.


그 외로도 게임상 여러가지 이득을 얻을 수 있기에 선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멀티클래스 피트는 파라곤 티어 이상 PC에서는 필 수라고 할 정도로 어드밴티지가 크거든요. 특히 EMP님 캠페인처럼 익스퍼타이즈를 제거하여 다양한 무기를 활용을 장려하는 경우라던지 에센셜 북들을 고를 수 없어 절대적인 효과를 내는 피트를 고를 수 없는데 옆 클래스 피트 이익을 보는 경우라던지에 유용합니다.




멀티 클래스 피트를 찍는 목적

1. 임플먼트 습득: 임플먼트를 다양하게 확장하는데 효과를 얻기 위해 사용합니다. 치유계열 강화를 위한 홀리 심볼을 사용하기 위한 클레릭 멀티클래스 피트라던지, 스태프/완드를 사용하기 위한 위자드/소서러 멀티클래스 피트 등이 있습니다. 


2. 클래스 피트/파라곤패스 습득: 대표적인게 에픽 밀리 클래스의 필수피트라고 할 수 있는 마샬 리졸브를 얻기위해 찍는 경우입니다. 과거 파라곤 패스 이득이 원 클래스 파워에도 공유되었던 시절에는 바드 멀티를 뛰어서 라이프 싱어 패쓰를 얻는게 필수였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아니지만요. 그래도 언암드 웨폰 다이스 사이즈를 키우기 위한 쇼크트루퍼 패스와 같이 파라곤 패스 피처에서 이점 얻으려 고르기도 합니다.


3. 클래스 제한이 없다는 이점: 멀티 클래스 피트가 하이브리드 클래스와 다른 점은 "트리거에 클래스 제한이 없다"는 것입니다. 가령 하이브리드 파이터/워락이라면 워락의 파워로 공격했을때 파이터의 마크 발동이 안되도록 설정되어있지만, 파이터가 워락 멀티클래스를 타서 워락의 파워를 사용한다면 마크는 발동합니다. 물론 멀티 클래스 피트는 이러한 이득이 크지 않도록 앳윌 파워를 인카운터 타임으로 쓰도록하고, 인카운터 파워는 데일리 단위로 쓰게끔 되어있습니다.


4. 스킬 습득: 덤으로 스킬 1개를 공짜로 배웁니다. 유틸리티로 스킬 파워를 익힐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할 수 있어요.





추천하는 멀티 클래스 피트

1. 피해 증가용

Arcane Prodigy[소서러], 1/인카운터, 프리, 다음 대미지 롤에 +2/+3/+4.

Berserker's Fury[바바리안], 1/데이, 프리, 인카운터 끝까지 대미지롤에 +2.

Sneak of Shadows[로그], 1/인카운터, 로그 스닉 사용 가능.

Disciple of Divine Wrath[어벤저], 1/인카운터, Oath of enmity 파워 사용가능. 단 다음턴끝까지만.


밀리클래스라면 바바리안 멀티는 바바리안 레이지의 데일리 파워 쓰는 느낌이 될테고요, 그 외는 로그나 어벤저를 이용하여 순간적인 딜 증가를 노리는 편입니다.


2. 아군 지원

Battle Awareness[파이터]: 1/인카운터, 인터럽트, 인접 적이 쉬프트하거나 본인 비 포함의 공격을 시도하면 밀리 베이직 어택.

Defender of the Wild[워든]: 1/인카운터, 프리, 인접한 모든 적은 다음턴 끝까지 마크.

Demanding Talent[배틀마인드]: 1/인카운터, 배틀마인드의 디맨드 파워를 사용. 다만 마크는 다음턴 끝까지만. (클버 5)

Monastic Disciple[몽크]: 1/인카운터, 몽크의 Flurry of Blows 파워를 사용. (버스트1, 대상 1/2/3)


마크를 걸게 해주는 피트는 우리편을 위기에서 구해줄 수 있습니다. 몽크는 Centered FoB를 익히면 슬라이드를 활용하여 아군 이동도 가능합니다. 몽크 멀티는 주변의 미니언 처리에도 용이합니다.


3. 액션 포인트 강화

Bravura Leader[워로드], 무제한, 자동, 시야내 동료가 액션 포인트로 얻은 행동으로 공격할때 대미지 롤에 +4/+6/+8, 그리고 동료는 다음턴 끝까지 대상에게서 CA 획득.

Skirmishing Leader[워로드]: 무제한, 자동, 액션포인트로 추가행동을 얻으면, 추가행동 전 또는 후로 프리액션으로 1칸 쉬프트.

Tactical Leader[워로드]: 무제한, 자동, 액션포인트로 얻은 행동으로 공격할때 어택 롤 +1.


멀티클래스의 꽃 워로드 멀티인데요, 액션포인트만 썻다하면 어드밴티지라서 리더로 워로드 있는거보다 다같이 워로드 멀티 타는게 이득입니다. 멀티클래스 안 타는 사람끼리 나눠서 찍으면 어마어마한 도움 된다고 볼 정도로 강력한 멀티클래스 피트입니다. 다만 액션포인트 갯수를 감안하면 히로익 티어에서는 효과가 적고, 파라곤 티어부터 본격적으로 포스를 뿜어냅니다. 신들 잡는 플레이에서 택틱컬 리더는 필수 수준이고요.


4. 힐링 파워

Bardic Dilettante[바드], 1/데이, 마이너, 바드의 마제스틱 워드(슬라이드 1)


힐량을 위해선 클레릭, 워로드 등이 있지만 그거보다 슬라이드 1 해주는게 도움이 더 큽니다.





멀티 클래스의 제한

일단 찍는데 요구조건로 어빌리티 13~16점을 요구합니다. 낮다면 낮지만 

오직 1개의 멀티클래스 피트만 습득 할 수 있습니다. (바드는 예외.)


레벨이 낮을때는 피트 숫자 제한도 크기에 찍긴 곤란하죠.






멀티 클래스는 이득을 노리고 찍기엔 고정수치 보너스를 주는 익스퍼타이즈, 포커스, 디펜스류 등에 비하면 밀리는 피트입니다. 에센셜 이후인 히어로즈 서플리먼트 피트들에게는 심하게 밀리고요. 그래도 찍으면 쏠쏠한...피트는 되니까 관심 가는거 찍어 쓰는 정도가 적절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곰돌이 | 작성시간 13.02.05 좋은 글 감사합니다.
    조금 덧붙여 설명하자면, 멀티클래스는 빌드에 필수다 싶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언제나 B옵션이기 때문에 피트가 남는다면 고려를 해보셔도 됩니다.
    그리고 워로드 보너스는 텍스트만 따진다면 중복 보너스겠지만 동일한 소스는 중복적용을 안해줄것 같습니다. 그러니 만약 찍는다면 서로 종류를 나눠 골라서 골고루 이득을 볼수 있게 하는 편이 좋겠지요.(마스터는 싫어하리라 생각됩니다만 :D)
  • 답댓글 작성자nefos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3.02.05 보너스를 주는 소스는 동일하지만 보너스를 받는 부분이 다르니까 스택여부를 가릴 필요가 없겠죠. 근데 종류를 나눠서 가지는게 좋은건 맞지만, 1개밖에 못 찍기에 그런 일은 쉽지 않죠. B옵션이라는 말이 매우 적절하고요, 마스터 뿐만 아니라 저런 파워는 서로 매번 챙기기 어려워서 걍 놓치고 지나가는게 절반 쯤 됩니다.ㅋ
  • 답댓글 작성자곰돌이 | 작성시간 13.02.05 제가 말한 동일 소스란 예를 들면 같은 bravura leader 피트를 몇명이 찍어서 동일 보너스를 ap 발동한 사람에게 부여하는 경우를 말한 겁니다. 빌더의 피트 설명을 보니 언타입드 보너스로 표기되어 있는데 혹시 패치가 되었는지요?
  • 답댓글 작성자nefos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3.02.06 아 한 피트를 돌려찍는건 당연히 의미 없습니다. 언타입 보너스라고 할지라도 소스 자체가 동일하면 스택불가에요. 스택 할 수 있는 보너스는 상황 보너스와 언타입 보너스 2개입니다만, 여기서 언타입보너스는 보너스의 특정 타입이 아니라, 지정된 타입이 없다는 의미입니다. [+4 Bravura Leader Damage bonus] 형태로 소스 이름이 곧 보너스의 타입이 되는 거에요. 여기에 [+4 Bravura Leader Damage bonus]을 추가로 스택 못 하는건 당연합니다.
  • 작성자곰돌이 | 작성시간 13.02.05 그리고 조금 특화된 경우입니다만 특정 파워를 얻기 위해 멀티클래스 피트를 찍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 다른 이득을 우선 얻은 뒤에 피트 하나를 더 투자하여 유틸리티 파워나 데일리 파워 같은 것을 멀티클래스의 A급 파워로 바꾸는 정도지만요. 혹시 관심이 있다면 멀티클래스를 하실 경우 해당 클래스에 어떤 파워가 있나 살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