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조반
'진양조'부터 '중모리'까지 이어서 쭉 불어 보니
박자나 음정이 전보다 많이 좋아지긴 하셨지만
아직 가락의 처리가 미숙한 부분들이 있어서
가락을 조금씩 나눠서 부분 연습을 하였는데
아직 요성이나 취법, 강약 대비 등이 잘 안 되시므로
까다로운 부분은 따로 여러 번 익혀 보시기 바랍니다.
부분 연습을 한 다음 장구 장단에 맞춰 또 두 번 불었는데
아직은 박자가 불안한 부분들이 더러 있어도
몇 번 더 연습하면 장단은 무난하게 맞추실 수 있을 듯합니다만
취법이나 요성을 익히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니
매일 기본기 연습을 꾸준히 하시는 한편
연습과정을 촬영하여 동영상을 보시면서
부족한 점들을 보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