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대종교 교리 연구

Re:대종교 교육자료 1강 인간과 종교 - 2. 종교의 정의

작성자문희주|작성시간13.07.18|조회수370 목록 댓글 0

2. 종교의 정의

 

일반적으로 종교란 인간의 힘과 자연의 힘을 초월한 존재를 중심으로 하는 관념이며, 그 관념 체계에 기초한 교리의례시설조직 등을 갖춘 사회집단이다,

한편 종교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종교인철학자종교학자 등으로부터 매우 다양한 종교의 정의가 시도되어 왔다.(村上重良, 世界宗教事典, 講談社(日本東京), 1987, pp.3-4. / 박이문, 종교란 무엇인가, 일조각, 1985.) 그러므로 종교의 정의는 종교학자의 수만큼 있다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대표적인 것만을 다루로도 상당수가 된다.(小口偉一堀一郎, 宗教,宗教学辞典, 東京大学出版会1973, pp.255-263.)

예를 들어, 제임스 류바(James H. Leuba), 종교에 대한 정의 48가지를 소개하고 그에 대한 코멘트를 달았다.(윤병상, 종교간의 대화, 연세대학교출판부, 1999, pp.88-94.) 류바는 종교에 대한 수많은 정의를 세 그룹으로 분류하고 있다. 즉 주지적(主知的) 관점, 주정적(主情的) 관점, 주의적(主意的/實踐的) 관점의 정의가 그것이다.

 

(1) 주지적 관점의 정의

고전적 정의의 대표적인 예로는 막스 뮐러의 무한한 것을 인지하는 마음의 능력이라는 정의를 꼽을 수 있다. 또한 비교적 최근의 정의로는 클리포드 기어츠(Clifford Geertz)존재의 일반적인 질서개념의 체계화라는 정의가 있다.

 

(2) 주정적 관점의 정의

슐라이어마허(Friedrich Daniel Ernst Schleiermacher)에 따르면 종교란 오로지 직관과 감정이라고 표현했고, 마렛트(Robert Ranulph Marett) 등도 다른 학자 등에서 볼 수 있는 합리주의의 관점을 비판하면서 종교의 원형을 정서주의(emotionalism)에서 논하고 있다.

 

(3) 주의적 관점의 정의

틸레(Cornelius Petrus Tiele)인간의 원초적, 무의식적, 타고난 무한한 감각이라는 정의가 대표적이다.

 

世界宗敎事典에서는 위의 류바의 분류 · 분석을 바탕으로, 종교를 성립시키고 있는 기본요소가 초절적(超絶的) 또는 초자연적 존재(, ,​​ , 原理, 方法, 靈魂 )을 인정하는 특정의 관념임을 토대로, 초월적인 것과 개인의 관계, 초월적인 것에 대한 개인의 태도(신앙 등), 신앙에 근거한 활동(예배, 순례 등), 조직 · 제도 (교회, 사찰 제도 등), 신자들이 모이는 사회시설(교회, 모스크, 사원 등) 등등으로 정리하고 있다.

 

참고 : 종교에 대한 대표적 학자들의 정의

 

뮐러(Friedrich Max Müller)- 무한한 존재를 지각하는 것(이것이 인간의 덕성을 감화)

틸레(Cornelius Petrus Tiele)- 자기보다 우월한 존재를 존경하며, 믿고, 접촉을 갈망하는 것

타일러(Sir Edward Burnett Tylor)- 영적 존재에 대한 숭배와 신뢰.

볼프(Christian Wolff)- 의지의 자유를 강조하며, 도덕종교를 말한다.

칸트(Immanuel Kant)- 의지 곧 실천이성에 기초를 두고, 종교를 이성의 한계 안에 가둔다.

헤겔(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종교의 자리가 지성 속에 있다고 본다.

맑스(Karl Heinrich Marx), 현대 인문주의자들- 종교는 인간의 발전에 방해. 인간은 스스로가 구원해야 한다.

(David Hume)- 종교가 없는 사람은 없다.

슐라이어마허(Friedrich Schleiermacher)- 종교를 절대의존 감정

하르낙(Adolf Von harnack)- 도덕적인 개념

리츨(Albrecht Ritschl)- 인간의지를 강조함으로서 기독교를 인격적 종교로 만듦

블리커(Claas Jouco Bleeker)- 신적인 힘, 혹은 초자연적인 힘,

오토(Rudolf Otto)- 거룩한 존재

화이트헤드(Alfred North Whitehead)- 종교란 내적요소들을 정화하는 믿음의 힘이다. 종교는 개인이 자신의 고독을 다루는 것이다.)

하비 콘(Harvie Maitland Conn)- 정의를 시도하지 않음,

스미스(Wilfred Cantwell Smith)- 종교 대신 신앙,

니다(Eugene Nida)베어드(Robert Baird)- 최종적이거나 최상의 관심사,

바빙크(Johannes Herman Bavinck)- 종교적인 의식에 대한 관찰해 가는 한 반응,

틸리히((Paul Johannes Tillich))- 궁극적 관심

벌코프(Louis Berkhof)- “종교는 인간 생활에 있어서 가장 깊은 근원과 접촉하고, 인간의 사상을 지배하며, 인간의 감정을 자극하고, 인간의 행동을 지도하는 것으로 말한다.

한편 종교 정의의 방식에 따라서 맥과이어(Meredith B. Mcguire)'본질적 정의''기능적 정의'로 구분하기도 한다.[M. B. 맥과이어(김기대·최종렬 옮김), 종교사회학, 민족사, 1994 , pp19-28.]

 

(1) 본질적 정의

이 정의 방식은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란 이런 것이다'라는 식의 설명 방식을 취하는 정의 방식이다. 종교에 대한 본질적 정의를 내린 학자와 그들의 주장은 다음과 같다.

 

스피로(Melford Spiro) : 종교는 문화적으로 당연시되는 초자연적 존재와 상호작용하고 있는 문화적으로 이루어진 제도이다.

오토(Rudolf Otto) : 종교란 궁극적 실재와의 만남의 경험이다. 궁극적 실재는 두려움과 매혹의 대상이다.

스트렝(F. Streng) : 종교란 궁극적인 변형을 위한 실천적 수단이다.

파슨즈(Talcott Parsons) : 종교는 인간들이 다양한 사회에서 진화시켜 온 일련의 신앙과 실천, 제도다.

벨라(Robert Bellah) : 종교는 일련의 상징적 형태와 인간을 그 존재의 궁극적 조건과 연관시키는 행위다.

잉거(J. Milton Yinger) : 종교는 인간 공동체가 그들 삶의 궁극적 문제와 투쟁하는 수단인 신앙과 실천의 체계다.

로버트슨(Roland Robertson) : 종교 문화는 경험적인 실재와 초경험적이고 초월적인 실재 사이의 구분에 관계된 일련의 신앙과 상징들(그리고 그로부터 유래되는 가치들)이다. 경험적인 것의 중요성은 비경험적인 것에 종속된다.

 

(장점) 종교에 대해 깔끔하고 분명한 이해를 제공한다.

(단점) 특정한 시간과 공간 속에서 종교라 규정되었던 것에 기초하기 때문에 역사적문화적으로 한정되어 있다.

 

(2) 기능적 정의

 

이것은 '종교는 무엇을 하는가', '종교의 기능은 무엇인가'라는 설명 방식을 취하는 정의 방법이다. 이 설명 방식 역시 앞에서와 같이 대표적인 정의 내용을 소개해 본다.

 

루크만(Thomas Luckmann) : 객관적이고 역사적인 사회적 실재로서의 세계관은 근본적으로 종교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따라서 세계관은 종교의 기본적인 사회적 형태다. 이러한 사회적 형태는 인간 사회에서 보편적인 것이다. 세계관은 포괄적 의미의 체계다. 그 의미 체계 안에서 사회적으로 상관관계가 있는 시간과 공간, 인과관계, 목적이 더욱 구체적인 해석적 틀에 종속되어 있는데, 그 틀 속에서 실재는 구분되고, 구분된 것들은 서로 관계를 맺는다.

버거(Peter Berger) : 사회적으로 성립된 규범(nomos)이 당연시될 때마다 우주(cosmos)에 내재한 근본적인 의미라고 생각되는 것과 노모스의 의미가 결합된다. 노모스와 코스모스는 동시에 연장된다. 종교란 성스러운 노모스를 설립하려는 인간의 한 기획이다. 다시 말해서 종교란 성스러운 방식으로 우주화하는 것이다.

기어츠(Clifford Geertz) : 인간은 드러난 세계()뿐 아니라, 드러나지 않은 세계()를 경험하며 산다. 드러난 세계는 드러나지 않은 세계에 의해 의미를 얻는다. 종교는 이 드러나지 않은 세계를 드러내는 상징체계다. 이 상징체계는 강력하고, 깊이 스며들며, 지속적인 분위기와 동기(motivation)를 인간 안에 형성해 준다. 이 분위기와 동기는 인간의 실존이 일반적인 질서를 지니고 있다는 개념들을 형성한다. 이 개념들은 사실성의 후광을 지니고 나타난다.(여전히 존재하는 혼돈 속에서 나타나는 삶의 의미와 질서는 사실 그 자체가 아니라 사실성의 후광을 지닌 것이다. 그 사실성은 신앙에 의해서 확보된다.) 이 현실성은 독특하게 현실적이다.(그러나 이는 사실적 의미에서의 현실이 아니라 신앙에 의해 의미 있게 되는 매우 독특한 현실이다.) 결국 이러한 상징체계는 인간의 삶을 변화하게 하는 기능을 한다.

 

(장점) 종교의 사회적 기능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사회의 다양한 현상들을 종교와 연관지워 설명할 수 있게 한다(마르크스주의, 휴머니즘, 스포츠, 예술, 현대 대중소비사회. 등등……).

(단점) 사회가 어떤 기능적 필요요건을 갖고 있는가의 출발은 종교에 대한 이해의 합당한 출발점이 될 수 없다. 기능적 정의는 종교의 사회적 기능을 요구하며, 그 기능 중 일부는 특별히 종교에 의해 완성된다는 순환논법에 기초하고 있다. 즉 종교라고 정의된 것으로 종교의 사회적 기능을 설명하는 것일 뿐이다. 기능적인 종교 정의는 본질적 종교 정의가 설명하는 종교의 속성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아무런 기능도 하지 못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