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년 전에 원거리 지상파TV를 수신했던 일이 생각나 다시 수신해보기 위해 아날로그TV를 준비했습니다.
5인치 브라운관 포터블이고 이번에는 컬러TV로 준비했습니다.
주파수를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다이얼식으로 케이스가 여기 저기 깨진 고물 TV를 구했습니다.
화면은 그럭저럭 괜찮게 나오는데 수신감도가 조금 떨어지는 것 같았습니다.
감도가 떨어져서 자체안테나로는 불가능할 것 같아
실외안테나를 다시 달았는데
목표대역인 VHF-L대역의 안테나 부품이 온전히 남아있지 않아
동축케이블 연결하는 1소자만 빨랫줄 묶는 파이프에 대충 묶어놨습니다.
방향은 목표지점인 대만과 러시아 원동을 향했습니다.
이 일을 몇달 전인 봄에 시작했는데
가끔 며칠에 한 번씩 시간 날 때 잠깐 확인해보는 정도였습니다.
시간도 없고 확인의 의미가 점점 없어지는 것 같아
전원만 꽂으면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해놓고 한달에 한번정도밖에 확인을 안하게 되는 정도였는데
중국방송은 대출력이어서 그런지 TV방식이 안맞은 상태에서 알아보기 힘든 신호는 자주 보였습니다.
대만방송은 아쉽게도 아직까지 다시 확인을 못했습니다.
예전부터 추측하기로는 중국과 대만간의 상호 전파방해때문인지 방송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러시아 방송을 예상 밖의 5월에 수신했습니다.(캡처장면은 전에 작성했던 게시물에 첨부하였습니다.)
캡처는 고물 포터블TV의 영상출력(음성출력없음)을 컴퓨터로 동영상 캡처한 것인데
중국방송과 러시아방송은 방식이 맞지 않아 일시정지시키면 화면이 맞는 부분에서 정지화면으로 저장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목표인 대만TV수신 캡처를 하려고 몇 번 확인해봐도 안나와서
이제 대만방송은 디지털로 전환했거나 대출력 송출을 안하는 것인가 라고 생각하고 포기하려던 중에
오늘 날이 더워서 오랜만에 대만방송 나오는지 보려고 잠깐 확인해봤습니다.
보통때와 같이 중국방송이 채널 2~3번 사이와 4~5번 사이에서 방해전파 섞인 듯한 형태로 알아보기 힘든 신호가 있고
대만방송은 여전히 확인을 못하고 이제 고물TV를 버리려고 하는 찰나에
채널 2번에서 NTSC방식의 주파수와 화면이 일치하는 방송이 흑백으로 약하게 잡혔습니다.
그것이 대만방송은 아닌 것 같고 필리핀방송일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캡처를 하면서 잠깐씩 화면 알아볼 수 있게 나올 때마다 보았는데
화면에 영어가 나오고 동남아 어린이가 나오는 장면(캡처는 못함)을 목격하는 순간 필리핀방송일 것이라 확신했습니다.
필리핀은 대만보다 멀지만 비슷한 방향이고 NTSC방식을 이용하기 때문에
필리핀 방송도 나올 수 있겠다고 처음에 의도는 했으나 대만방송도 확인 못한 상황에 필리핀방송은 기대를 안하던 중이었습니다.
캡처한 화면을 다시 보니 5자가 써있는 TV그림이 잡혔습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필리핀에 TV5라는 방송이 있었고
그 로고가 TV5의 로고였으니
페이딩으로 화면을 잠깐 알아볼 수 있을 때 TV5의 로고가 보였다는 것은
필리핀 TV를 우연히 수신하는 것과 같이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수신일시: 2009년 7월10일 19시
수신주파수: NTSC TV채널 2번
수신방송: 필리핀 TV5
수신기: 고물5인치브라운관아날로그포터블TV
안테나: VHF-L안테나 급전부1소자
수신장소: 전남 창평
다음 동영상 링크 (소리 없음)
http://tvpot.daum.net/clip/ClipViewByVid.do?vid=ae1kmb0YxQs$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김형주 작성시간 09.07.11 대단하십니다. 저도 수차 시도해보았지만 서울이라서 그런지 실패했습니다.
-
작성자박진욱 작성시간 09.07.14 예전 원거리수신에 이어서 이번에도 큰 수신을 하셨네요... 대단하십니다. 저는 아파트에 살고 있어서 그런지 원거리 TV방송 수신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런 악조건 속에서도 희미하게나마 중국TV를 잡은 기억이 있었지요.
-
작성자양범석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09.07.15 열악한 조건에서 수신하는 분들이 더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특별히 사용한 기술이나 장비는 없고 안테나 방향과 길이만 대충 맞은 상태에서, 스포라딕E층이 나타날 것 같은 때 가끔 확인해 보았습니다.
-
작성자고재영 작성시간 09.08.02 방송은 국경을 잘 넘어갑니다. 저의 경우도 오래전(20년전) 얘기지만, 채널 2 에서 러시아 티비를 여러차례 본적이 있었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