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선시 100선]18- 소동파(3)
廬山煙雨(여산연우)
蘇東坡(소동파 1036-1101)
廬山煙雨浙江潮(여산연우절강조)
未到千般恨不消(미도천반한불소)
到得還來無別事(도득환래무별사)
廬山煙雨浙江潮(여산연우절강조)
여산의 안개비, 절강의 용출하는 조수(潮水)
천하의 절경을 보지 못할 땐 온갖 한이 남더니만
실제로 와서 보고 나니 별 것 아닐세 그려
여산의 안개비, 절강의 용출(湧出)하는 조수
-----------------------------------------
완벽한 선시이자 철리시인 ‘여산연우’
중국 강서성 성자현에 있는 명산 여산의 아름다운 풍광
〈한자풀이〉
廬(여): 산 이름. 廬山(여산): 중국 강서성 성자현에 있는 명산. 연평균 안개 낀 날이 190일이 넘어 雲霧(운무)가 천하 절경이다. 煙(연): 산수(山水)에 끼이는 흐릿한 기운. 놀 ․ 운무(雲霧) ․ 이내 따위. 연기, 연기가 끼다, 담배, 그을음. 烟(같은 글자). 雨(우): 비. 煙雨(연우): 는개(안개처럼 보이면서 이슬비보다 가늘게 내리는 비, 무우(霧雨), 연우). 廬山煙雨(여산연우): 여산의 안개비, 여산은 연중 비가 200여 일이 내린다. 연우는 안개처럼 보이면서 이슬비보다 가늘게 내리는 비다. 浙(절): 강 이름, 절강성(浙江省)에 있는 전당강(錢塘江)의 하류. 江(강): 강, 큰 내. 옛날에는 양자강(揚子江)을 강이라고 하였음, 후세에 와서는 장강(長江)을 강이라고 함. 浙江(절강): 중국 절강성의 성도(省都) 항주(杭州)에 있는 양자강 하류 전당강(錢塘江)을 말함. 절강은 수나라 때 황하와 양자강을 남북으로 연결한 대운하의 마지막 종점이고, 항주는 이렇게 도시로 형성되어 발전하게 되었다. 양자강 물은 항주를 통해 바다로 흘러간다. 절강성 항주는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시이고, 소동파가 관리를 역임했던 곳이다. 중국 4대호수 중의 하나인 서호(西湖)에는 소동파의 동상이 세워져 있다. 절강의 조수(潮水)는 강물과 바닷물이 교차하면서 바닷물이 역류하는 풍광이 웅장하고 기세가 절묘하여 세계 최고이다. 潮(조): 조수, 조수가 일다, 밀물. 潮水(조수): 바닷물, 해수(海水), 주기적으로 간만(干滿)의 현상을 이루는 바닷물. 浙江潮(절강조): 절강성 항주시 전당강의 조수(潮水). 未(미): 아니다, 아직=하지 못하다. 到(도): 이르다. 千(천): 일천, 천 번. 般(반): 돌다, 돌림, 무리, 종류, 때(全般), 시점(時點), 범위(全般). 千般(천반): 천 가지. 未到(미도): 이르지 못하다. 恨(한): 한하다, 원통하다. 不(불): 아니다, 말라. 消(소): 사라지다, 없어지다, 멸망하다, 보이지 아니하다. 不消(불소): 없어지지 않다, 남아 있다. 得(득):얻다, 이득. 歸(귀): 돌아가다, 돌아오다. 來(래): 오다. 到得(도득): 가서 보다, 가서 체득하다. 歸來(귀래): (밖에서)돌아오다. 無(무): 없다, 말라. 別(별): 다르다, 틀림, 갈래, 계통, 나누다, 헤어지다. 事(사): 일. 無別事(무별사): 다른 일이 아니다. 같은 일이다.
절강성의 명물 서호. 소동파와 깊은 인연이 있는 자연과 인공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호수다.
‘여산연우’는 소동파 선시의 최고 결정체
고수의 곡예를 보는 듯 대가의 예술성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