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대왕뜸 정보

뜸의 작용과 원리

작성자김정미|작성시간09.01.11|조회수253 목록 댓글 1

글씨확대(+) | 글씨축소(-)
 
쑥뜸은 생약의 약기운과 쑥이 타면서 발생하는 원적외선의 더운 열기와 아래로 내려온 쑥진액이 피부의 모공(毛孔)을 통하여 경락에 침투하여 정체된 기(氣)통을 원활히 하며 양기를 보(甫)할 뿐만 아니라 찬기운과 나쁜 병사를 몰아내는 역할을 합니다.

 


뜸은 한자뜻으로 '뜸구', '뜸질할 구'라 부릅니다.
약쑥으로 살을 떠서 병을 고치는 방법입니다.

구(灸)의 한자를 풀이해 보면 久(오랠구) + 火(불화)가 합쳐진 단어입니다.
이는 불씨가 천천히 오래동안 탄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말에 쓰이는 뜸과 관련된 용어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밥에 뜸드린다.", "떡에 뜸올린다.", 뜸드리지 말고" 등에 일상생활에도 자주 쓰이는 용어입니다. 이렇듯 천천히 뜨겁게 해서 병을 고치는 온열치료법이 구(灸)요법입니다.

쑥뜸은 신체의 경혈자리나 통증으로 아픈부위에 쑥을 올리고 불을 붙여 쑥의 연기와 그 열과 기운이 몸 속으로 깊은 곳까지 침투되도록 하는 한방의 4대치료방법중 하나입니다.
뜸을 뜨면 적혈구와 혈색소가 현저하게 증가하며 혈액의 흐름이 활발해집니다. 즉, 피가 증가함으로써 혈행이 활발해져 인체에 필요한 산소 등의 여러 물질을 구석구석까지 신속하게 운반해 줄 수 있어져 인체를 건강하게 해 주는 것입니다.

뜸은 연기와 냄새를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계속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고대의서 황제내경영추의 관침편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습니다.

針 之 不 爲 ..... 灸 之 所 宜 (침지불위 구지소의)

이 뜻은 침으로 고칠 수 없는 병은 뜸으로는 고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즉, 침보다 뜸의 적응범위가 더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침(針)과 구(灸)는 재료와 기구,방법 모두 이질적이나 침구학, 침구치료법에서는 같은 용어로 함께 같이 쓰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 같은 자극요법입니다.
침은 물리적 자극요법이면서 기계적 자극요법입니다. 구는 온열자극요법입니다.
㉡ 자극을 주는 자극점이 같습니다. 이는 같은 혈위에 침도 놓고 뜸도 뜬다는 의미입니다.

출처 : Tong - 동방불패™님의 침구학통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김정미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09.01.14 저희 한의원에서는 곡운침(어혈침) 과 왕쑥뜸을 겸비 함으로 더 확실한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